반응형
이미 발매된지 오래된 페르소나4... 해볼 분은 다 해보셨겠지만 간단히 적어 볼까 합니다..

이벤트가 많이 추가되었고 대화도 재미있고 아무튼 재밌습니다. 꼭 해보시길 권합니다. 저의 2008년 최고 게임은 바로 이 게임입니다. ^^;

일단 전 3 FES 는 못해 본 관계로...3와 비교하자면 전투는 훨씬 쉬워졌고 레벨올리기도 쉽습니다. 3완 달리 약점공격으로 다운시킨 적에게 약점이 아닌 다른공격을 해도 다운상태가 유지되고 우리편 다운된 이후 한턴은 일어나는데 보내는 그런일도 없고요. 우선 전 캐릭을 직접 조정할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 편해졌습니다. 3에서 처럼 미츠루를 보면서 '제 왜 저러냐...' 같은 한탄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 물론 3 처럼 각자에게 맡겨두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 전 전투 난이도 노멀입니다만...보스전 전멸도 거의 없었고....보스전에서 그다지 까다로운 공격을 해온 녀석도 한녀석 정도여서 3보다 난이도는 낮다고 생각되네요.

초반에 난이도가 높다는 분이 계신데....사실 그런지도 모르겠지만 꽤나 오래 게임을 해 와서 그런지 잘 모르겠군요. 아마 3완 달리 던전을 나온 이후에도 자동으로 회복이 안되는것도 이유중 하나인것 같은데요. 초반에는 여우를 이용한 회복이 없거나 있어도 가격이 좀 비싸고 해서 어려울지도 모르겠지만 여우커뮤 올리고 진행하다보면 그 비용이 그렇게 까지 부담스럽진 않습니다. 게다가 던전도 값싼 도라가 아이템을 이용하면 언제든지 탈출이 가능하고 그렇게 탈출한 이후에도 탐색하던 던전의 그 층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해서 훨 진행하기 편합니다.

던전 클리어는 여우회복을 이용해서 탐색과 회복을 반복하면서 하루에(게임상의 날짜로) 보스까지 깨는게 좋습니다. 커뮤를 조금이라도 더 올리려면 던전은 게임날짜로 하루에 깨는게 좋죠. 계속 들락날락한다고 좋을 것도 없고요. 꼭 올커뮤MAX를 노리지 않더라도 페르소나 만들때 경험치 잇점을 생각하면 커뮤도 무시할 순 없습니다.

한번 클리어 한 던전은 어차피 다시 한번 들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다시 한번 최상층으로 가면 쉐도우가 기다리고 있고 그 녀석을 처치하면 상당히 좋은 무기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후반부엔 차크라링(sp 소모 절반)을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그리고 퀘스트라는게 있기 때문에 던전에 들어가기전 마을사람들과 모두 대화해서 퀘스트를 미리 받아놓으면 좋습니다. 예전 클리어한 던전에 어차피 갈꺼 한번에 모두 해버리면 좋죠.

그외의...조금 팁이라면...

멤버 구성에 대해서 적어보면....

유키코는 멤버로 계속 데리고 다니세요. 마력이 엄청납니다. 사실상 sp(보통게임의 mp에 해당합니다) 회복제가 매우 적은(상점에서 팔지 않음, 자판기에서 파는 음료는 너무 회복량이 짜서...) 이 게임에선 sp 탱크로라도 데리고 다니는게 좋습니다. 화염마법을 쓰고 회복전문입니다. 단점은 커뮤맥스 해서 전생한 뒤에도 빙결 약점이 계속 남아있다는 정도....

치에는 처음엔 빙결계인듯 보이지만 사실 물리계입니다. 빙결공격은 약점 공격을 위한것일뿐 입니다. 하지만 4는 물리계도 꽤 괜찮습니다. 보스전에서 특별히 물리계 무효나 반사도 없고요. 주인공도 물리계 페르소나로 공격을 하고 sp 많은 유키코로 회복하는 전략도 꽤 쓸만합니다. 치에는 그 추격도 좋은 편이라...나중에 차지 -> 갓핸드 콤보의 데미지는 참 쏠쏠하죠. 이 콤보는 보스전에서 매우 유용합니다. 화염에 약점이 있지만 커뮤맥스 하면 약점은 사라집니다.

요스케는 일단 질풍계 마법을 쓰고요. 무난합니다. 역시 커뮤 맥스하면 약점은 없어집니다.

그 외에 곰은 빙결계인데 빙 약점공격은 치에로도 가능하고 전 곰보다 치에가 맘에들어서 말이죠.^^;
칸지는 벨런스가 좀 안좋다는 평이 많습니다. 힘은 좋지만 물리계 스킬이 없는....전격속성이라 유용하긴 한데 말이죠. 추격도 쓸만은 합니다.
나오토는 너무 늦게 나오기도 하고 무드계열 공격이라 sp 소모가 크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나중에 차크라링이 나오면 쓸만할지도 모르지만(sp소모를 절반으로) 무드계 공격은 보스전에선 아무짝에 쓸모없다는 치명적 약점이 있죠.

페르소나나 스킬은....사실 그냥 맘에 드는 걸 쓰시면 되지만 말이죠. 전 sp를 채울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즉 기공중, 기공 대, 승리의 숨결을 전승시켜가면서 만들었죠. 사실 최강 페르소나라던가 수집에 취미가 없으시면 그냥 나오는 페르소나 모아서 그냥 합성하면서 진행해도 충분하고요. 그래서 별로 페르소나에 대해 적을 말은 없네요.

그래도 약간 쓰자면....일단 초반엔 '기공 중' 을 스킬에 넣어두는 편이 편합니다. 매턴마다 sp 5씩 회복합니다. 제일 처음 나오는게 사라스바티 였던가....음...
서큐버스는 왠만하면 키워주세요. 일단 흡마(sp 30흡수)가 있고 나중에 대기공(턴마다 sp 7회복)을 배웁니다. 좀 쉽게 키우려면 악마 커뮤를 빨리 올리는게 좋겠죠. 악마커뮤는 병원아르바이트에서 올릴수 있습니다.
파즈스는 렙 42, 아타가라스는 렙 46에 승리의 숨결을 배웁니다. 전투승리후 hp, sp 8%를 회복합니다. 그외에 트럼페터와 이시스도 배우긴 하는데 사실 렙 77정도되면 리세가 전투후 hp회복과 전투후 sp회복을 모두 배우기 때문에 던전탐색시에 sp 가 그렇게 모자랄 일은 없습니다.

페르소나 전서를 많이 채우면 나중에 돈주고 꺼낼때 금액을 할인 해주니 열심히 만들어 보세요. 저는 엔딩볼때 한 85% 정도 채운것 같더군요.

커뮤라고 하면 신사의 여우커뮤도 중요합니다. 일단 회복 금액이 줄어들기도 하고 여우커뮤를 9 까지 빨리 진행해야 낚시에서 수호신을 낚을 수 있는 아이템을 얻을수 있고 수호신을 최소 6마리는 낚아야 강변의 할아버지 한테 경험치 1.5배 아이템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경험치 1.5배 아이템은 9월에 강변할아버지가 교환해 주는 '서양풍 내의' 입니다. 12월의 '무사시의 죽도' 도 그렇고요. 즉 '서양풍내의' 4개(수호신 4마리), 무사시의 죽도(수호신2마리) 가 필요하니 전부 6마리는 낚아야 됩니다.
수호신은 할아버지에게 아이템을 얻은 상태에서 비오는날 밤에 잡을 수 있고요. 일단 9월까지 4마리 잡아 놓으시고요. 12월에는 비가 내리는 날이 없지만 12월에 한해서 흐린날에도 수호신을 잡을 수 있으니 마지막 2마리는 느긋하게 잡아도 됩니다.
낚시는 좀 해보시면 요령이 생기는데 패드 진동으로 수호신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수호신은 진동이 매우 셉니다. 수호신을 잡겠다고 마음을 먹으셨으면 낚시시에 약한 진동이 올 경우 버튼을 눌러 낚시를 거둬들이고 다시 던져서 강한 진동이 올때까지 반복하면 됩니다(하루 낚시 횟수의 제한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여우커뮤는 방학때는 중단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빨리 진행시키는 편이 좋습니다.

게임은 공략을 보면서 하는건 재미없다...는 주의라서 글로 쓸만한건 이 정도가 다군요. 올커뮤 MAX하기 위해 공략본을 보면서 하는분도 계시던데요. 뭐...선택은 자유입니다만...

아 마지막으로 여성캐릭 공략시에 거의 커뮤 MAX 되기 전 8이던가 9던가...마지막 부분에 선택기가 나옵니다. 이 선택기에 따라 연인으로 지낼지 친구로 지낼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반드시 연인이 되지 않더라도 커뮤 MAX는 만들수 있습니다. 여성캐릭 전부와 연인으로 지낼수도 있다고 하긴 하더군요. 저는 이걸 몰라서 유키코와 치에 둘이 연인사이였는데 페르소나 3 와 달리 리버스가 된다던가 하는 경우는 겪어 보지 못했고 실제로 그런경우는 없는것 같습니다.
 심지어는 크리스 마스때 연인이 된 여성 캐릭들에게 전화가 옵니다. 같이 지내자고 말이죠. 이때 맘에드는 한사람과 같이 지낼수 있는데 이때 거절해도 별 일은 안생기더군요. 전 유키코 거절하고 치에랑.....치에는 선물로 빙결속성에 내성을 부여할 수 있는 악세사리를 선물로 줍니다. 이 악세사리를 유키코에게 장착하고 싶었지만 유키코는 차크라링을 끼고 있었던 터라...(사실 최종 보스전에서 바꿔주려고 했었는데 잊어 버렸습니다. --; 덕분에 유키코가 가끔 약점공격을 맞고 다운되는 사태가......)

이 이하는 진엔딩 조건 입니다. 모르면 좀 고생할 수도 있어서...가급적 스포일러는 빼려고 했지만 그래도 조금은 있을지도 모르니 현재 진행중이라면 나중에 보세요.


마지막 던전을 클리어 하면, 당연하겠지만 3월 20일까지 시간은 그냥 흘러 버립니다. 커뮤에 조금이라도 미련이 있으시면 조금 더 진행을 한 후에 마지막 던전을 깨도 됩니다. 12월 말까지 시간은 있으니까요.

다른분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나중에 제가 2주차 할때도 참조할 겸 해서(^^;) 적어둡니다. 어차피 많이 퍼져 있는 겁니다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