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메뉴얼에 설명되어 있지만 카페등을 보면 모르는 분도 제법 있는 D/N 룸미러 기능을 간단히 포스팅 해 보겠습니다.

 

제 차인 모닝 메뉴얼에 보면 위와 같은 이미지와 함께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해서 주간엔 아래 레버를 앞으로 밀고 야간엔 운전자쪽으로 레버를 당겨서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주의 하셔야 하는건 레버를 밀어논 상태(주간상태) 에서 룸미러를 맞춰놓고 야간엔 룸미러를 따로 조정하거나 하지 않고 그냥 레버를 당겨서(야간상태) 사용하는 거라는 점입니다.

 

이 기능은 밤에 뒷차의 라이트 눈부심을 막기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주간상태에서 미러를 맞춰놓고 레버를 당기면 뒤쪽이 흐릿하게 보이게 되는데(거울이 아닌, 유리에 뒤쪽이 비친것 같은)이게 정상입니다. 언뜻보고 그냥 뒤가 안보이는 줄 알고 룸미러를 다시 조정하시는 분이 있는데  그러면 이 기능이 무용지물이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레버를 밀어놓은 상태에서 룸미러를 맞춰놓고 야간에 레버를 당겨 사용하는게 올바른 사용법입니다.

 

>

 

위와 같은 수동조정 D/N 미러외에 이와 같은 기능이 자동으로 적용되는 룸미러가 있는데 이를 ECM 룸미러라고 합니다. 이 경우는 위와 같이 수동으로 조정할 필요 없이 뒷차의 라이트를 감지하면 위의 D/N 룸미러의 레버를 당긴것과 같은 효과를 자동으로 적용해 줍니다. 요즘 옵션이 좀 달린 차에는 ECM 룸미러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ECM 룸미러가 아닌 분들 중엔 ECM 룸미러기능과 하이패스 기능을 모두 가진 룸미러로 직접 교체해서 사용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보통 ACC 전원과 후진선 정도만 연결해 주면 되는 간단한 DIY 기 때문입니다. 원래는 후진선도 연결하는게 정석이지만(후진시에 ECM 기능을 끄기 위함입니다) 후방카메라가 있다면 연결 하지 않아도 큰 지장은 없기 때문에 ACC 전원 정도만 연결해 쓰는 분도 많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