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냥 간단하게 LastPass 의 몇가지 기능을 적어볼까 합니다.



1. 멀티계정 로그인기능


특정 사이트에 여러계정이 있을경우 원하는 계정으로 접속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저 검게 지운부분에 아이디가 표시됩니다. 'AutoFill(2)' 라고 된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해당사이트의 여러 계정들이 표시되며 어떤값으로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채워넣을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영어로 나오는것은 제 구글크롬이 영문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언어설정이 한국어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라스트패스 확장도 한글로 나옵니다.

기본적으로 기능자체는 당연히 차이가 없습니다만 메뉴표시 방식등이 파이어폭스와는 조금틀리더군요. 개인적으로는 파폭방식이 좀더 편한듯 합니다만....

2. 보안노트 기능

여기서 부턴 메뉴에 있는 기능을 이야기 합니다. 일단 메뉴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위 메뉴에서 보안노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신용카드나 은행계좌 정보를 입력해 둘 수 있습니다. '일반' 을 선택하면 그냥 간단한 메모도 할 수 있고요. 인터넷 비밀번호외에 정보를 저장하는데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3. 비밀번호 생성기능


비밀번호를 랜덤하게 생성해 줍니다. 특수문자를 넣어서 만들지 몇자리로 만들지 등등을 선택해 줄수 있습니다. 확실히 안전하긴 하겠지만 외우는건 무리겠죠? ^^; 어차피 LastPass 에 저장해 놓을거니 상관없겠지만 말이죠.

4. 비밀번호 인쇄기능


라스트패스에 저장해 놓은 패스워드를 모두 프린터로 인쇄해 놓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저장해 놓은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화면에 표시되고 인쇄를 누르면 프린터로 인쇄가 됩니다.

참고로 '도구' 메뉴에 보면 '내보내기' 라는 기능이 있는데 이건 파일로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중에 csv 로 내보내기 기능이 있는데 이는 비밀번호가 그대로 드러난 csv 파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아니면 파일을 따로 외부 USB 저장장치등에 백업을 해 놓으시던가......

예전 뱅킹사고 보면 보안카드를 스캔해서 하드에 보관해 놨다가 사고가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비밀번호 파일을 암호화 작업같은것도 없이 하드에 그대로 보관하는건 별로 좋지 않은 습관입니다. 확실히 편하긴 하겠습니다만....전에도 이야기 했었는데 원래 보안이란 귀찮은 겁니다. ^^;

5. 비밀번호 가져오기 기능


말 그대로 다른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의 데이터를 LastPass 로 가져오는 기능입니다. 다른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을 쓰시던분이 LastPass 로 옮기기 쉽게 해주는 기능이겠지요.

파이어폭스의 내장 비밀번호 관리자의 비밀번호부터 Keepass 나 Mac 사용자가 즐겨쓴다고 알려진 1Password 도 있네요.

해당 프로그램들의 비밀번호를 직접 가져와본적이 없어서 잘 되는지는.....

최소한 파이어폭스 내장 비밀번호 관리자의 데이터나 크롬의 내장 비밀번호 관리자에 저장해 놓은 비밀번호들은 잘 가져오더군요. ^^;
 


LastPass를 사용해 보니 왜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좋다고 하는지 알것 같습니다. 게다가 OS 구애 안받고 대부분의 웹브라우저를 지원하니 이것참.....

비밀번호는 잘 관리해 줄 거라고 믿고 사용해야 겠죠. 그래도 보안에 신경쓸테니 제 컴퓨터에 비밀번호를 저장해 놓고 쓰는것보다는 좀 더 보안상 낫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보안상 비밀번호를 하나로 통일해서 쓰는건 좀 곤란하고, 자주 비밀번호도 바꿔줘야 한다고 한다면, 이런 비밀번호 관리툴이라도 쓰지 않는다면 사실상 관리가 힘들지 않나 생각합니다.
그럴때 LastPass 는 최고라고 할만한 확장인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