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코모도 파이어월을 쓰고 있었는데 얼마전 제가 쓰고 있던 버전이 상당히 구버전이 되었음을 알았습니다. 업데이트를 살펴봐도 신버전이 없다고 했었는데....알고보니 제가 쓰고 있는 버전의 업데이트 프로그램에 문제가 있었는지....작동하지 않았던 거더군요. --; 그래서 새로 최신버전을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새로 설치해서 이것저것 봤는데 조금 달라 졌더군요.

예전버전 코모도 파이어월을 설치해 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설치하고 나면 처음에는 엄청 귀찮습니다. 프로그램 띄우는것 마다 이 프로그램이 뭐 하려고 하는데 허용할거냐 말거냐......나중에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어느정도 다 등록해 주면 그제야 좀 조용해지죠.

하지만..! 이젠 그러지 않더군요. 즉 기본 설정이 상당히 루우즈(?) 해 졌습니다. 일단 설명을 보니 Defense+의 기본설정인 Clean PC Mode 의 경우 기본적으로 고정 하드디스크의 실행파일은 안전한것이라고 간주를 하더군요. 따라서 하드에 있는 프로그램을 실행할때 아무것도 묻지 않습니다. 단!!! 어떤 프로그램이 그 프로그램 내에서 다른 프로그램을 실행할 경우에는 물어 봅니다. 예를 들어 IE로 인터넷 뱅킹 같은거 할때 IE가 이런저런 보안프로그램을 실행하죠. 이런건 실행 할건지 물어봅니다.
그래서 그런건지 처음 설치할때 하드디스크 malware 검사를 하더군요. 저는 그냥 넘기고 안했습니다만....나중에 설치후에 해줄 수도 있으니 검사 안하고 넘어갔다고 해도 걱정 하실 필욘 없습니다.

Firewall쪽도 기본설정이 조금 달라진것 같은데...(확실하진 않습니다. 워낙 이전버전 쓸때 이것저것 건드려서 썼기땜에 기본값이 뭐였는지 기억도 안납니다.) 일단 외부로 나가는 패킷은 예전과 달리 Block되지 않습니다. 외부에서 내 컴퓨터로 접속하는것만을 차단합니다. 따라서 p2p프로그램 같은 것을 제외한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그냥 잘 쓰면 됩니다. p2p프로그램들의 경우(당나귀나 토렌트 같은..) 예전에는 포트 포워딩이 필요했으나 이제는 경고창 떴을때 Trust program으로 등록해 주면 만사형통이더군요. 상당히 편해졌습니다. 하지만 trust 프로그램으로 지정은 조심해서 써야 합니다. p2p프로그램 같은거야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지만요.

위에 설명은 어디까지나 기본 설정이 그렇다는 겁니다. 만일 이전버전처럼 외부로 나가는 패킷들도 일일이 직접 컨트롤 해주고 싶거나 Defense+도 예전처럼 깐깐하게 쓰고 싶다면 설정에서 바꿔주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설명된 곳을 누르면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Firewall쪽 설정을 눌러보죠 그러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음과 같은 설정이 나옵니다. 기본은 Train with Safe Mode 입니다. 저는 firewall쪽은 조금 깐깐하게 쓰기 위해 Custom policy Mode로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해두면 예전버전처럼 프로그램이 인터넷으로 외부에 접속하려고 하면 허용을 할것인지 차단을 할것인지 물어봅니다.

일단 예전보다는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기본설정이 되어 있다는 면에서 어느정도 대중화를 고려한 것 같습니다. 사실 예전버전은 정말 파워유저가 아닌 다음에야 다른사람에게 권해주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한글화 되어 있지 않다는 아쉬움은 있지만 무료로 쓸 수 있으면서 성능도 훌륭한 방화벽이기 때문에 방화벽에 관심있으신 분들은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