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동영상 재생프로그램은 여러가지가 있죠. 최근 많이쓰는 곰플레이어라던가 KMP라던가....

최근 동영상 플레이어계(?)의 큰 축이었던 KMP가 판도라로 넘어가는 사건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일개 사용자로 그것만으로 당장 kmp를 멀리할 정도의 성격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만....이 기회에 한번 다른 플레이어를 알아보고자 했습니다. 여담이지만 kmp제작자분은 현재 daum에서 팟플레이어라는 동영상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다고 합니다. 곰플과 비슷한 성격의 프로그램 인데요. 실제 설치해 써보면 kmp의 냄새가 곳곳에서 풍깁니다.

이런저런 알아보던중 MPUI (http://mpui.sourceforge.net/) 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MPUI는 리눅스의 유명한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인 mplayer를 윈도우용으로 컴파일하고 인터페이스 부분의 프로그램을 만들어 하나의 패키지로 만든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몇몇 사용자들은 굳이 리눅스용 프로그램을 윈도우용으로 컴파일해서 사용하는 것에 의문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 곰플이나 kmp에서 사용하는 내장 영상, 음성 코덱들은 mplayer에서 사용하는 ffmpeg 코덱을 윈도우용으로 컴파일 해서 사용하고 있는 것 입니다. 윈도우에선 ffdshow 와 같이 별도로 코덱을 설치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만....아예 곰플이나 kmp는 이 코덱을 내장해서 대부분 코덱에 신경쓰지 않고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지요.

이러한 MPUI는 다른 윈도우 플레이어에 비해 적은 리소스를 소모합니다. 더불어 kmp나 곰플에서 보셨듯이 대부분의 동영상을 별도의 코덱 설치 없이 재생할 수 있습니다.
MPUI는 mplayer의 프론트 엔드로 원래 mplayer는 콘솔용입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컨트롤을 키보드로 할 수 있습니다. 처음엔 좀 불편할 수도 있지만 한번 알아두면 정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는데 MPUI에 들어가 있는 mplayer는 한글 자막을 제대로 재생을 하지 못합니다. 최근 이러한 점을 수정 배포해 주시는 분이 있습니다.
http://thegarage.tistory.com/23 이곳에 가셔서 rar 파일 3개를 모두 받고 winrar 로 압축을 풀어 설치하시면 자막도 잘 나옵니다.

가벼운 동영상 프로그램을 찾으신다면 한번써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