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은 리눅스용 이미지뷰어를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 뷰어로 내가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Gwenview와 Comix가 있다.

Gwenview 는 KDE의 기본 이미지 뷰어로서 다양한 파일들과 kio를 이용해 zip, rar 압축파일도 볼수 있는 일반적인 이미지뷰어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내가 KDE를 맘에들어하게된 계기를 만들어준 프로그램중 하나가 바로 Gwenview 이다. (Gnome에서 못쓰는건 아니지만...그냥 이유는 없지만 맞춰쓰는게....)

Gwenview와는 달리 조금더 만화보기에 특화된 이미지 뷰어가 바로 Comix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분투의 경우는 synaptic 으로 간단히 설치할 수 있고 수동으로 다운받아 설치하려면 http://comix.sourceforge.net/ 이곳에서 다운받아 설치 할 수 있다. 수동으로 설치하려면 PIL(Python image library)와 PyGTK(혹은 gtk-python)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압축파일을 보기위해서는 unzip, unrar 등도 설치해야 한다.

만화뷰어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2페이지를 한화면에 표시해 주는 모드나, 2페이지 표시시에 일본만화 방식의 이전페이지를 오른쪽에 다음페이지를 왼쪽에 표시해 주는 망가모드도 지원된다.

그외에 돋보기처럼 부분을 확대해서 보여주는 기능(왜인지 캡쳐가 되지 않았다)과 contrast등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흐릿하게 스캔된 이미지를 진하게 보여주도록 영상을 조정할 수 있다), 책갈피(북마크) 기능등등 스캔된 이미지를 최적의 상태로 볼 수 있는 여러 기능을 제공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