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아미가(amiga)라는 컴퓨터는 예전에 화려한 그래픽과 사운드를 자랑하던 동경의 대상이었던 컴퓨터 였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서 그당시엔 쉽게 접해 볼 수 없었는데 이제 에뮬레이터로 나마 실행해 보았습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 별다른 이야기도 없고 에뮬도 winuae 이야기 약간 밖에 없습니다. 그도 그럴것이 국내에서 이 기종을 사용해 본 사람이 거의 없을 거거든요.

코모도어 64의 경우는 가격은 쌌다지만 국내사정상 들어온적이 없고, 아미가도 가격이 비싸서 국내에 써 본 사람이 거의 없으니 코모도어라는 회사는 대한민국과 그다지 인연이 없는 컴퓨터 회사죠.

뭐...어쨌던 아미가란 컴퓨터에 대한 히스토리는 위키등을 찾아보시면 나올거고요. 저는 에뮬에 대해서만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전 리눅스유저니까 리눅스의 관점에서 이야기 합니다. 윈도우에서도 설치과정을 빼면 별 차이 없을 겁니다. 제가 이야기 하려는 fs-uae 는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에뮬이거든요.

아미가 에뮬을 찾다보니 리눅스에서 실행가능하고 우분투에서 패키지로 존재하는 프로그램은 fs-uae 더군요. 우분투에서는 패키지로 되어 있으니 그냥 설치하시면 됩니다.



우분투의 synaptics 에서 보니 위와 같이 패키지가 있습니다. fs-uae-arcade 는 설치를 안해도 될 것 같은데....음....그리고 gui 로 qt 를 이용하기 때문에 관련패키지도 필요하지만 알아서 설치해 주니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윈도우에서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아서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홈페이지는 https://fs-uae.net/ 입니다.

홈페이지의 다운로드에 가면 우분투는 ppa 를 등록해서 설치하라고 하는데 일단은 ppa 를 등록하지 않아도 그냥 설치 할 수 있으니 그 부분은 넘어가셔도 됩니다. 개발버전등을 설치해 보실 분은 ppa 를 등록해서 설치하셔야 겠지만요.


윈도우용은 설치버전외에 포터블 버전도 있으니 원하는 쪽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이 에뮬레이터는 openmsx 와 비슷한 구성을 지니고 있는데요. gui 가 없는 에뮬레이터 실행파일(fs-uae)과 이 에뮬레이터를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놓은 gui 설정 런쳐(fs-uae launcher)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다만 openmsx 와는 좀 다른데요. openmsx 의 경우는 실행후에 화면 크기나 그런것들을 gui 설정부분에서 수정하면 에뮬레이터에 반영이 됩니다만...이 아미가 에뮬은 실행후엔 gui 에서 이런저런 설정을 바꿔도 에뮬레이터에 반영이 안됩니다.
이게 문제가 되는게 어느 부분이냐 하면...가령 디스크 2장 게임의 경우 중간에 디스크를 교환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gui 에서 디스크 2장을 추가해주고 게임을 실행하지 않고 한장만 등록해 실행했을 경우 에뮬레이터에서 디스크 교환을 하려고 해도 디스크가 보이지 않아 더이상 진행이 안됩니다. 처음 에뮬을 실행할때 디스크를 모두 등록을 하고 에뮬을 실행해야 에뮬내에서 디스크 교환이 가능합니다. 에뮬 실행후 gui 에서 디스크를 추가해 본들 에뮬에서 추가된 디스크는 보이지 않습니다.




아미가 컴퓨터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준비물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kickstart 라고 하는 것인데요. 간단히 흔히 에뮬레이터를 실행할때 필요한 바이오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건 검색해서 각자 구하시길 바랍니다. 어렵지 않게 구하실 수 있을 겁니다.
fs-uae 의 경우 kickstart 가 없어도 구동이 되도록 되어 있기는 합니다만...실제 제가 테스트를 좀 해 봤는데 호환성이 떨어집니다.

fs-uae 메뉴중에 import kickstart 라는 메뉴가 있는데 kickstart 롬을 다운받은 디렉토리를 지정해 주면 그곳에서 파일을 찾아 자신의 디렉토리에 복사해 옵니다. 특별히 이런 메뉴를 만들어 놨다는건 아마도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롬을 체크하는 기능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만.....물론 직접 해당 폴더에 복사해 넣어도 됩니다.

참고로 fs-uae 의 여러 설정 파일등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컴퓨터의 "문서(Documents)" 폴더에 만들어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kickstart 파일을 import 했거나 혹은 직접 디렉토리에 복사해 넣은 후에 메뉴에서 update file database 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kickstart 설치에 따른 사용 가능 기종을 알려줍니다.


위 스샷에는 아미가 500, 1200 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kickstart 파일은 아미가 500 용이면 어느정도 게임을 돌리는데는 문제 없지 않나 싶습니다. 제 경우 500, 1200 용 2개를 넣어줬는데 일부 게임은 1200 설정에서 문제를 일으키더군요. 위키등을 보면 대부분 게임은 500 에서 돌아간다고 하니 500용을 구하시면 그럭 저럭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위의 기본설정이 끝났다면, 게임의 실행은 매우 간단합니다.



보면 메뉴에서 floppy Drives 라고 쓰여진 곳이 있는데 이곳에서 multi-select 를 선택해서 게임에 필요한 디스켓을 반드시 모두 선택해서 추가 해 주세요.
그런뒤에 start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뭐...사실 간단하죠.

일단 에뮬레이터가 실행되서 화면이 나오면 gui 런쳐로는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에뮬레이터 화면에서 해결(?) 해야 합니다.
F12 를 누르면 아래 스샷처럼 메뉴가 나옵니다.


화면 아래에 REMOVABLE MEDIA 라고 나오는데 디스크 교체는 여기서 해야 합니다.

그외 단축키들은 https://fs-uae.net/keyboard-shortcuts 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에뮬이 실행되면 마우스 커서가 없어지고, 에뮬레이터 안에서만 마우스 포인터가 움직이게 됩니다. 마우스의 가운데 버튼을 누르거나 f12 를 눌러 메뉴를 부르면 마우스 커서가 나타나 다시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파일의 확장자와 그에 따른 플러그인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adf 파일은 일반적인 플로피 디스크 파일 이미지 파일입니다.

hdf 파일은 하드디스크 이미지 파일입니다.


문제는 ipf 파일인데....이 파일은 그냥은 읽을 수 없습니다. fs-uae 는 해당 파일을 읽기 위한 plugin 을 제공합니다. 나중에는 자동으로 다운로드 되게 만들겠다고 하는데 현재는 직접 다운로드 받아 넣어 줘야 합니다.

fs-uae 설정 디렉토리는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문서" 디렉토리에 생성된다는 이야기는 이미 위에서 했었고요. 플러그인 압축파일을 다운받은 다음, 압축을 풀고 그안의 CAPSImg 디렉토리를 통째로 plugin 디렉토리로 옮기세요. 그러면 "문서" 폴더안에 "FS-UAE/Plugins/CAPSImg/..." 이런식으로 디렉토리가 생성되겠죠.


플러그인이 정상적으로 설치 되었으면...



설정에서 위와 같이 표시됩니다.

플러그인은 https://fs-uae.net/download#plugins 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나머지 자잘한 설정들은 일반 에뮬레이터들과 큰 차이가 없으니 이 정도로 마칠까 합니다.


아미가의 경우 컴퓨터이기 때문에 다르게 활용할 방법도 있습니다만...그런 내용은 제가 시간있을때 조금씩 적어 볼 생각이고요. 당분간은 코모도어 64를 가지고 놀아볼 계획이라...아무래도 시간은 좀 지나야 할 듯 합니다.


코모도어 64 나 아미가나 아직까지도 팬이 존재하는 컴퓨터임에도 국내에선 아는 사람조차도 별로 없어서 자료도 없고....나름 아쉬운 면이 있습니다. 해외에는 그래도 이런저런 자료가 많아서 자료 자체가 부족할 일은 없겠지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