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그동안 우분투를 새로 설치 안하고 업그레이드만 했더니만 Gnome3 도 그렇고 LibreOffice 도 문제가 생기는 군요.


사실 우분투에서 오피스 쓸일이 별로 없었기도 했고 글은 대부분 텍스트 에디터로 쓰기에 거의 실행도 안해봤었지만......

어쨌던 오랜만에 실행시켜 봤더니 에러 메시지가 뜨면서 시작도 안되더군요. synaptic 에서 "완전히 삭제" 를 선택해서 libreoffice를 삭제하고 다시 설치했는데도 여전히 실행이 안됩니다.

"완전히 삭제" 를 선택해서 삭제해도 설정파일은 삭제하지 않는군요. 그렇다면 직접 삭제해 줘야죠.


홈디렉토리의 .config 디렉토리안에 libreoffice 디렉토리를 삭제해 버리면 됩니다. 일반 사용자로 삭제하려고 했더니 몇몇 디렉토리에 권한이 없어서 못지운다는 해괴한 소리를 하길래 sudo  명령으로 삭제 했습니다.


cd .config

sudo rm -rf libreoffice


이렇게 해주니 실행이 잘 되네요. 뭔가 설정이 또 바뀐 모양이지요? ㅡㅡ;




LibreOffice 를 지우고 다시 설치해 줬는데 메뉴의 폰트도 그렇고 나눔고딕으로 안나오고 다른 폰트로 나오더군요. 예전에 쓰던 은돋움인가...?


왜 그러는건지 몰라서 헤메다가 혹시 설치 안한 패키지가 있나 보니 libreoffce-gnome 이라던가 libreoffice-gtk, libreoffice-kde 같은 패키지가 보이길래 설치해 줬더니 폰트가 나눔고딕으로 잘 나옵니다.(패키지명은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저 패키지들중 어떤걸로 해결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 ,특정 데스크탑 환경과 통합되는 위와 같은 패키지를 설치해 줘야 그 데스크탑 환경의 설정에 따라 libreoffice 의 외형을 변경하는게 아닌가 싶은데.....맞는지는 모르겠네요.



우분투 포럼을 보니 유니티에서 한글이 "???" 식으로 제대로 표시안되던 문제가 고쳐진 모양입니다. KDE 를 쓰는 저는 계속 평화로웠(?)습니다만....14.04 에서의 문제도 해결되어 가는 것 같군요. 하지만 이거 판올림 될때마다 대란이 나는건 아닌가 싶어서 별로 반갑지 않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