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얼마전 페도라 20에서 제 넷북의 백라이트 밝기 조정이 되지 않는다는 포스팅을 올린적이 있습니다.


이번에 커널이 업데이트 되었음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길래 다시 한번 검색을 해봤습니다. 아치리눅스 위키에 백라이트 관련 글을 읽던중 맨 아래쪽에 인텔 그래픽 카드의 경우 해결책이 나와있길레 큰 기대를 하지 않고 따라 해 봤는데 그냥 잘 되는군요. ^^;


다만 다양한 하드웨어가 있는 만큼 이 방법이 다른분들에게도 다 적용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아주 간단한 방법이니 한번 시도해 보시길....전 다행이 이 방법만으로 해결되어서 매우 기뻐하고 있습니다. ^^;




"/etc/X11/xorg.conf.d"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여기에 파일을 하나 만들어야 합니다. 당연한 이야기 입니다만....관리자 권한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su 나 sudo 명령을 이용하여 맘에드는 에디터를 사용해 파일을 만드세요. 


파일명은 "20-intel.conf" 로 만듭니다.


Section "Device"
        Identifier  "Backlight fix"
        Driver      "intel"
        Option      "Backlight"  "intel_backlight"
EndSection


위의 내용을 복사해 넣고 저장을 합니다. 그냥 간단하게 재부팅후 백라이트가 잘 조정되면 성공입니다. 이렇게 했는데도 안되면....다른방법을 검색해 보심이....죄송하지만 제 능력 밖입니다. ㅡㅡ;




이 방법으로 백라이트 조정은 되는데 부팅시에 변경한 값이 적용되지는 않는군요. 부팅시에는 밝기가 항상최대로 됩니다. 매 부팅시마다 다시 조정해 줘야 하는데, 부팅할때 xbacklight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해 백라이트 값을 조정해 주도록 하던가 하는 방법을 써야 되겠네요.


커널 3.13 까지는 그냥 잘 되더니만 3.14 와서 뭐가 바뀌어서 이러는건지....어쨌던 간단히 해결되어서 다행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