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선 인텔그래픽 카드 전부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인터넷 검색해보니 인텔계열쪽 문제 인것 같기는 합니다만...제 영어실력으론 자세하겐 모르겠네요. ^^;


페도라는 참 커널 버전을 막 올려버리네요. 좋은점도 있지만 이럴땐 좀 그렇긴 하네요.


얼마전 3.14 커널이 올라오더니 제가 쓰는 넷북의 백라이트 조절이 안됩니다. 정확하게는 노트북의 백라이트 조절키로 백라이트 밝기조절이 전혀 작동이 안되고 있습니다. 검색해보니 대체로 인텔 그래픽 칩셋쪽의 버그인것 같습니다.


백라이트 부분 자체의 버그가 아니라 뭔가 acpi 쪽인지 뭔지 어쨌던 뭔가 손발이 안맞는것 같다는 느낌이랄까요.


일단 루트권한을 얻은 다음 'echo 3000 > /sys/class/backlight/intel_backlight/brightness' 같은 문장을 쳐주면 백라이트의 조정이 가능합니다.(echo 뒤의 숫자는 적당히.... cat /sys/class/backlight/intel_backlight/max_brightness  입력해서 나온값과 0 사이의 적당한 값을 넣어주세요. 너무 값이 적으면 어두워서 안보이니 주의 하셔야 합니다.)

acpi_video0 디렉토리에도 같은 이름의 파일들이 있지만 여기선 아무리 값을 조정해 줘도 백라이트에 변화가 없습니다.


일단 수동으로 백라이트를 조정할 순 있지만 귀찮아서 그냥 커널 3.13 으로 부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언젠가 수정이 되겠죠. ^^;


아무래도 페도라를 쓰면 감수해야 하는 일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대신 그래도 최신커널을 써볼 수 있으니....그런데 일반 사용자가 최신커널을 써서 좋은일이 뭐가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만....ㅡㅡ;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