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vpn은 가상사설망이라고 불리웁니다. 원리라던가 그런건 인터넷 검색해 보면 나올거고요. 실제 사용면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일반적으로 vpn 을 이용하는 이유

1. 보안적인 문제

데이터가 암호화 되서 전송되므로 일반적인 경우보단 보안면에서 좋습니다. 공개 wifi 사용시에도 vpn 으로 연결하면 데이터가 암호화되어 전송되므로 안전합니다.

물론 vpn 업체가 믿을만한 경우여야 하죠. 모든 데이터가 vpn 업체를 거치니 vpn 업체가 맘만 먹으면 오히려 해당 업체에 데이터를 노출시키는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암호화 되는건 vpn 업체의 서버와 내 컴퓨터 사이에 오가는 데이터들 이니까요.(믿을만한 업체를 이용하시길...)

2. ip 감추기/속이기

ip 감추기/속이기 라고 썼습니다만...사실 같다고 해야할지.....자신의 아이피대신 다른 아이피로 인터넷을 이용하게 되니 아이피를 감추는 역활도 하게 되고 속이는 역활도 하게 되죠.
주로 감추는 역활로는 대표적으론 토렌트 같은 서비스가 될거고요.
속이는 용도로는 주로 특정국가에서만 서비스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예로는 Pandora 라던가 Hulu 같은 서비스들입니다.


이들 서비스를 간단히 설명하면 Pandora 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무료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직접 선택해서 듣고 싶은것만 듣는건 아니고 특정가수나 그런걸 입력하면 그에 비슷한 장르라고 할까...그런 음악들을 무작위로 선곡해서 들려줍니다. 가요도 있긴한데....많지는 않은듯도 하고....
Hulu 는 외국의 드라마등을 고화질에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드라마 중간에 광고가 2분씩인가...대여섯번 들어가 있고요. 고화질입니다. 영어자막은 볼 수 있지만 당연히 한글 자막은 없습니다. 

위의 서비스는 북미에서만 이용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vpn 을 이용해야 합니다.

3. 속도문제(?)

모 게임의 경우 국내에서 그냥 연결하면 속도가 느린데 vpn 으로 연결하면 ping 이 잘나온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이론적으론 직접 연결보다 vpn 연결이 더 느려야 하는게 맞기는 한데....특정 서비스의 경우(동영상등등) 해외망 속도를 인터넷 업체에서 제어한다는 말도 있고....이건 인터넷에서 이리저리 본거라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다만...저는 계속 KT 인터넷을 쓰고 있는데요. 딱히 KT 서비스가 좋아서가 아니라 KT 가 해외망이 제일 낫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입니다. 리눅스 사용자이기도 해서 해외 접속을 많이 하고 클라우드로 드롭박스도 쓰고 있기도 하고....해외 서비스를 많이 쓰기 때문에 해외망 속도도 저에겐 중요하거든요.



간단한 vpn 에 대한 설명

vpn 은 매우 간단히 이야기하면 특정 국가의 vpn 서버를 거쳐서 인터넷을 하는것. 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때는 자신이 이용할 국가의 vpn 서버 주소로 연결을 해서 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이용할 서비스가 특정국가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면 그 국가에 vpn 서버가 있는 업체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령 일본내에서만 서비스되는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한다면 당연히 일본에 vpn 서버가 있는 회사의 vpn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고, 이용할때는 일본서버로 접속해야만 해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몇몇 회사들은 국가별 vpn 패키지를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쪽 서버, 유럽쪽 서버...이런식으로요. 물론 다 묶어서 파는 곳도 있고.....이용할 서비스에 따라서 선택을 잘 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북미쪽 서버를 많이 이용하게 되죠.




유료 vpn 과 무료 vpn

당연하지만 무료 vpn 은 간단한 웹사이트 접속이라던가 하는 정도만 이용가능합니다. 고화질 동영상은....사실 이용해 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무료 서비스는 좀......그래서....

유료 vpn 은 가격이 워낙 천차만별이라 선택을 잘 하시는게 좋습니다. 대게 괜찮은 업체들은 1주일 정도 체험기간을 주거나, 결제후 사용시에도 불만족 스러울때는 1주일내에 전액환불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고 결정하는게 제일 확실하겠죠.
또한 연결 가능한 클라이언트의 수도 확인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1대만 가능한 업체가 있는 반면 5대까지 연결가능한 업체도 있습니다. 가령 Pandora 같은 음악스트리밍 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면서 피씨로 vpn 을 사용하려면 최소한 2대 이상 vpn 연결 사용이 가능해야 하죠.
당연히 스마트폰등에서 vpn 서비스를 이용가능한지도 확인하셔야 하고요.(요즘 스마트폰 많이 써서 왠만하면 다 지원합니다. 스마트폰 자체에도 vpn 연결 기능이 있기도 하고요)
마지막으로 업체에 따라서 1년 사용으로 결제하면 상당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달정도 사용해 보고 괜찮으면 1년 결제하는식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vpn 을 계속 사용하시겠다면 말이죠.




vpn 의 단점

vpn 을 사용하면 필수적으로 희생되는건 바로 "속도" 입니다. vpn 은 해외서버에 접속해서 그 vpn 망을 거쳐서(간단히 말하자면, 우회해서)인터넷을 이용하는것인 만큼 당연히 바로 연결하는것 보다 속도는 느립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망은 빠른반면 해외망은 국내망처럼 빠르지 않기 때문에 vpn 을 이용해 국내 사이트에 접속한다면 상당한 속도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면 접속하는곳이 해외사이트라면 이론상 속도의 손실은 있겠으나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국내의 몇몇 포털은 vpn 으로 접속하면 환상적으로 느린속도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국내 서비스를 주로 이용한다면 vpn 을 이용하면 좀 답답할 수도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선 proxy 같은 선택도 있긴한데....proxy 로는 해결 안되는 경우도 많지요. 가령 pandora 를 스마트폰에서 쓰자면 당연히 프록시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마치며....

영어만 된다면 hulu 같은 서비스는 정말 좋습니다. 고화질에 무료로... 보고 싶을때...미드를 볼 수 있다는거....좋습니다. 가입도 필요없습니다. 영어듣기 안되도 자막은 나오니까 그럭저럭 내용파악은 가능하고....중간에 광고 나오지만 어차피 국내 케이블도 광고 나오는건 똑같으니까....이런 서비스가 국내에도 있었으면......ㅡㅡ;


어쨌던....vpn 같은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크게 필요하진 않습니다. 대부분은 관심이 없으실 거고요. 저도 몇몇 해외 서비스를 써보기 위해 사용했던거고...계속 사용할지는 사실 고민하고 있습니다. 1년 등록이 훨 싸긴한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