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fon 공유기라는게 뭔지 모르시는 분도 많을것 같은데요. 바로 요렇게 생긴겁니다. 사진 출처는 위키피디아.



유선공유기능은 없고 무선공유기능만 하는 공유기 입니다. 세월이 흘러서 이젠 거의 고대유물 수준이 된 기기 입니다. 제가 가진건 2100 이라고 가장 초기모델입니다.


이 공유기를 뿌리던 회사는 국내에서는 철수한것 같지만 아직 홈페이지도 있고 사업도 하는 것 같더군요. 음...

뭐...흘러간 옛 이야기를 굳이 자세히 할 필요는 없고....^^;


어쨌던 이 공유기는 예전에 구입해 두었던 것인데 요즘엔 딱히 쓸때가 없어서 봉인해 두고 있던 물건입니다.


하지만 그러던 중 우연히 펌웨어를 dd-wrt 를 사용하면 클라이언트 모드를 이용해서 무선랜카드처럼 이용할 수 있다는 정보를 알게 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저 공유기의 클라이언트 모드로 제 인터넷 공유기에 접속합니다. 그런후에 저 공유기의 랜케이블을 제 컴의 유선랜에 연결하면 제 컴에서 인터넷을 할 수 있게 되는겁니다.

응용하자면 무선랜카드가 없고 유선랜포트만 있는 기기도 무선으로 연결이 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이게 신기한 기능은 아닙니다. 요즘 공유기엔 이 기능들이 되는 기기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 구입하는것 보단 있는 기기를 이용할 수 있으면 하는게 좋지 않겠습니까? 마침 제가 쓰는 usb 무선랜카드가 좀 오래 쓰면 맛이가는 증상을 보이고 있어서 무선랜카드를 새로 구입할까 고민중이었거든요. 


그런데 이 기기에 dd-wrt 펌웨어를 넣는다는게 그리 간단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은 생략.....전 예전에 해 놨었지요. ^^;(혹시 이 정보가 필요하신분은 검색하면 아직도 많이 방법이 나옵니다) 그런데 보니 세월이 흘러 버전이 좀 낮길래 업그레이드 해 주려고 검색해 보니 다음과 같은 링크가 있더군요. 링크


내용을 본 후에 dd-wrt 사이트로 가서 제 기기인 fon 2100 에 해당되는 펌을 받고 펌업프로그램도 받고 winpcap 프로그램도 받아 설치하고 업그레이드를 했습니다.


하지만 기기가 부팅이 안되더군요. ㅡㅡ; 당황.....다시해도 안됨......그래서 최신버전으로 했더니 기기가 작동을 하더군요.

최선버전은 베타라고 되어 있어서, 좀 오래됬지만 stable 이라고 되어 있는 펌으로 했더니 그렇습니다. 단순히 제가 운이 나쁜건지 그 파일이 문제였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리고 위 링크의 설명을 보면 프로그램을 작동시키고 공유기에 전원을 연결하라고 되어 있는데 그렇게 했는데도 실패한 적도 있습니다. 혹시나 하고 다시 시도하니 이번엔 또 잘 되더군요.


사실 길게 적어봐야 의미가 없을테니 짧게 적어서 그렇지 이 과정이 상당히 오래걸렸습니다. 중간에 빼먹은것도 있고......


그런 다음 dd-wrt 의 클라이언트 모드 설정은 다음 링크를 참고 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 ip 는 192.168.1.1 입니다.


http://www.kczon.com/ddwrt-router-as-wireless-adapter-client-mode/


다른 국내 링크도 몇몇 있었는데 그 링크들은 제대로 안되더군요. 위 링크대로 하니 성공.....

또 하나 참고로 dd-wrt 펌웨어의 wireless 부분의 Channel Width 에서 Turbo(40Mhz) 로 해놓으면 제 경우는 무선랜을 못잡더군요. Full(20Mhz) 로 설정해 줘야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저는 공유기를 무선랜 기기로 이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무선랜카드에 비하면 속도는 느리겠지만 딱히 그렇게 빠른속도가 필요없기 때문에.....

일단 속도 테스트를 해보니 10M 정도는 나오는듯 합니다. 그 정도면 저로선 충분합니다.


게다가 OS 새로 설치시 무선랜 설정을 매번 해 줘야 했지만 이제는 그냥 저 공유기 랜선을 유선랜 포트에 꼽기만 하면 인터넷이 되니 매우 편합니다.


단점은 딱 하나 있습니다. 저 공유기 부팅시간이 조금 된다는것.....따라서 공유기를 먼저 켜놔야 합니다. 이게 유일한 단점이겠네요.


n 모드도 지원 안되는 구형이라....딱히 장점이 없을 수도 있긴 합니다. 요세 무선랜카드가 그리 비싼것도 아니고...하지만 집에 저 기계가 혹시 있으신 분은 한번 활용해 보세요. dd-wrt 펌웨어 설치하는 방법이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긴 한데.....한가하고 정 할일 없을때 시도해 보시길....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