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제 노트북에서 플스2 에뮬인 PCSX2 를 돌려보았습니다. 트리븐 E200은 사실 플스2가 원활히 돌아간다는 사양에는 매우 못미치는 사양이죠. 듀얼코어이기는 하지만  1.67기가 씨피유이고 그래픽카드도 X3100 에 불과 합니다.

그래서 어떤 게임을 돌려볼까 고심했는데 그러다 결정한것이 최근 발매된 슈퍼로봇대전 Z 입니다. 선정이유는 이게임을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그다지 고사양이 아닐것 같은 게임이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풀 3D 액션게임같은건 무리가 있을 것 같아서 말이죠.

돌려본 결과 스크린샷 몇개 첨부합니다. 여주인공 1화만 조금 진행해봤습니다.


타이틀화면 대략 30프레임정도로군요.


맵화면 대략 35프레임 전후...


전투중 약간 효과가 들어간 곳의 프레임입니다. 효과가 복잡(?) 할수록 순간 프레임이 떨어지는데 그럴땐 40프레임전후 정도가 되더군요. 하지만 놀랍게도 이런 효과가 없을때는 거의 60프레임이 나옵니다. 아마 2D 이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2D 게임은 원활히 즐길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나름대로 이런저런 자료를 찾아보고 나름 이런저런 최적화를 해 줬는데 아무래도 제 노트북에선 이정도가 최선인것 같더군요.

결과적으로 프레임은 좀 떨어지지만 그런대로 즐길만은 합니다. 슈퍼로봇대전이라는 게임자체가 원래 프레임이 좀 떨어진다고 즐기지 못할만한 게임도 아니니까요. 하지만 다른 3D 액션게임은 돌려보기 힘들것 같습니다.

사실 그다지 기대는 안했는데 이정도 선전해준게 저로서는 매우 고맙네요. 뭐...당분간 조금 게임을 즐겨봐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