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일단 조금 더 테스트가 필요하긴 합니다만 우선 정리를 해 놓습니다. 나중에 더 확인해 보고 수정할 사항이 있으면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저는 오래된 넷북이 있습니다. 요즘은 넷북이 뭔지 모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어쨌던 이 넷북이 무지하게 느리긴 합니다만 그래도 64비트도 지원하기 때문에...이런 저런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느린거야 원래 그러니 그러려니 하겠는데 커널 업데이트때 뭔가 시간이 엄청 걸리는 작업이 있습니다.

커널 업데이트 하고 마지막에 update-initramfs.....작업때 너무 느린겁니다. 거의 수십분(?) 을 가만히 멈춰있습니다. 처음엔 다운된줄 알았을 정도였죠. 언제부터 이랬는지는 기억에 없지만....어쨌던 기다리면 끝나긴 하는데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이게 왜 그런지 검색해 봤습니다(귀찮아서 그냥 쓰다가 이제서야.....).

 

잘은 모르겠는데 대략 이런저런 검색을 해서 얻은 불확실한 정보에 의하면.....

뭔가 압축방식 때문이라는 것 같습니다. 최근엔 저 update-initramsfs 작업에서 zstd 라는 압축방법을 쓰는데 최신컴퓨터는 괜찮지만 구형 컴퓨터에선 너무 느리다는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바꿔 보기로 했습니다.

 

>

 

'/etc/initramfs-tools' 디렉토리에 가면 'initramfs.conf' 라는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에디터로 열어서 보면 'COMPRESS=zstd' 라는 부분이 있습니다. zstd 를 gzip 으로 바꿔줬습니다(참고로 위 파일은 루트 권한이라 우분투에서 값을 수정하기 위해선 sudo 를 써야 합니다)

 

그 윗줄의 설명을 보면 bzip2, lz4, lzma, lzop, xz 의 값도 사용가능한것 같은데 검색해 봐도 다른값으로 바꿨다는 글을 못찾아서 가장 만만해 보이는 gzip 을 골랐습니다.(사실 글이 좀 있기는 했는데 제가 원하는 내용들은 아니었습니다)

 

파일 수정후에 터미널에서 다음을 입력합니다. 설정 값을 바꿨으니 업데이트를 해 줘야죠.

 

'sudo update-initramfs -u'

 

그러면 update-initramfs 작업을 할것입니다. 평소 커널 업데이트시의 속도보다 좀 빨라진것 같다면 성공입니다. 별차이 없다고 느끼신다면 그냥 컴퓨터가 너무 느린거고요. 제 경우는 여전히 느리긴 하지만 기존보단 훨씬 빨리 작업이 끝난거 같습니다.

 

>

 

설정 변경 이후에 아직 커널 업데이트가 없어서 확실히 커널 업데이트 속도가 개선되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커널 업데이트후에 후기를 추가해 놓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