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의존성이란 특정프로그램이 특정패키지를 요구하는걸 말합니다.

예를들어 특정 프로그램이 gtk2 패키지를 쓴다면 그 프로그램을 설치하려면 gtk2 패키지도 설치해 줘야 하죠. 이런 경우 그 프로그램은 gtk2 에 의존하고 있는것 입니다. 만일 gtk2 를 강제로 지워버린다면 그 프로그램은 제대로 실행이 안되겠죠.

반면에 더이상 gtk2 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없을 경우 gtk2 패키지는 쓸데없이 용량만 차지하게 됩니다.

우분투에선  "sudo apt-get autoremove" 라는 명령으로 더이상 의존성이 없는 패키지를 지울수 있습니다.

아치 리눅스를 쓰다보니 해당 명령이 없을까 싶었는데 위와 같은 단일 명령은 없고, pacman 을 조합하면 비슷한 효과를 낼 수 있더군요.

아치포럼에 있는 글입니다. http://arch.korea.com/viewtopic.php?id=179

터미널에서....

pacman -R $(pacman -Qdtq)

를 입력해 주면 됩니다. 물론 루트로 실행하셔야 합니다. 제 경우는 sudo 를 설정해 놔서 sudo 를 사용합니다만....

제 경우 시험해 봤는데 한번에 다 지워지진 않더군요. 위의 명령을 대여섯번 정도 사용해 줬더니 의존성이 없는 패키지를 모두 지울 수 있었습니다.


위 명령을 사용했을때 위 스샷과 같은 메시지를 보신다면 의존성이 없어진 패키지를 다 지웠다고 생각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사실 좀 오래된 이야기지만.....
예전엔 64비트 리눅스에선 32비트 플래시를 설치해 썼었죠. 그래서 lib32 패키지가 필요했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64비트 플래시가 설치되기 시작하면서 lib32 패키지들이 필요없게 되었죠. 그래서 필요없어진 lib32 패키지들을 지우기 위해 검색해 보고 위의 내용을 알게 되어 이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플래시가 거의 필요없지만, 티스토리 블로깅을 하려면 이미지 업로드시 플래시를 써야 하기 때문에......ㅡㅡ;
아! 그러고 보니 클라우드 서비스 쓸때도 쓰긴 하는군요. 자주 쓰진 않지만서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