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알림] 좀 늦게 한/영키 설정방법을 알게 되어 글 뒷쪽에 추가해 두었습니다. 참고하세요.


우분투 13.10 이 나왔습니다. 제 경우는 Lubuntu 를 쓰고 있어서 그런지 거의 바뀐점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그런데 이리저리 검색을 좀 해보니 한글 입력이 안된다는 이야기들이 있네요. 제 경우에는 업그레이드를 해서 그런지 한글 입력자체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키보드의 "한/영" 키로 한글 입력으로 전환이 안된다는 문제점이 있네요.


키보드 단축키 부분 설정을 가봐도 아예 "한/영" 키 자체를 인식하지 않습니다. 갑자기 이게 어떻게 된 일인지....

기본 "한/영" 전환키는 super+space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super 키는 윈도우키를 말하는 것입니다. 




일단 입력이 잘 되는 저의 설정은 위와 같습니다. 영어와 한국어가 추가된 상태에선 단축키만 제대로 입력해주면 한글입력 자체에는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한글 입력을 못하는 분들이 "한/영" 키가 작동이 안되서 입력을 못하는건지 아니면 설정 문제인지 몰라서 그냥 스샷 하나 올려봅니다. 전 업그레이드 한거라 새로 설치한 분들이 어떤 문제를 겪는지 잘 모르니까요.




저야 오래전부터 컴퓨터를 써왔고 예전에는 shift+space 로 한/영 전환을 주로 해 왔던터라, 단축키를 shift+space 로 바꿔주고 쓰고 있습니다. 사실 비교적 최근까지도 shift+space 를 써왔던 터라......하지만 이건 좀 말이 많겠는데요. ㅡㅡ; 


                                [  위 스샷처럼 shift+space 를 추가해서 쓰고 있습니다 ]



fcitx 인가 하는 입력기는 한/영 키가 된다는 말도 있던데 테스트는 해 보지 않았습니다. 저는 뭐...딱히 불편하지는 않은터라....최근엔 한/영 키를 써왔기 때문에 가끔 헷갈리기는 하지만 크게 지장은 없네요.


한글입력기쪽은 이러저래 크고 작은 말썽을 만들어 주는군요. 수정될지 언제 수정될지 기다려 봐야 겠네요.




좀 늦게 한/영 키로 한글 변환이 가능한 방법을 알게 되어 내용을 추가 합니다. 좀 어처구니가 없는데요. ㅡㅡ;


패널에서 키보드모양 아이콘을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서 메뉴를 불러낸 후에 "기본설정" 을 선택합니다.




한글키가 이미 추가된 상태의 스샷입니다. 위 스샷의 "다음 입력기" 라고 되어 있는 부분 옆쪽의 "..." 버튼을 눌러 줍니다.




키보드 바로가기 라고 쓰인쪽 아랫쪽에 추가된 키 값들이 보여야 되는데 버그인지 아주 작게 표시됩니다. 오른쪽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스크롤바가 나오고 저 좁은 틈으로 글씨가 보입니다. 이건 제가 lubuntu 라 그런건지 다른이유가 있는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던 키코드 라고 되어 있는 부분에서 오른쪽 "..." 버튼을 누르지 마시고 직접 위 스샷처럼 "Hangul" 이라고 적어주세요. 물론 그 밑에 "조합할 키" 부분에는 아무것도 선택되어 있으면 안됩니다.

그런 다음 "추가"버튼을 누르고 확인을 눌러주면 윗윗 스샷처럼 "Hangul" 이 추가되어 있을 겁니다. 물론 한글키로 한/영 변환도 아주 잘 됩니다.


사소한 버그이긴 한데....아쉬운 부분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