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부분은 직접 시작메뉴를 수동으로 처리해 줘야 할 일은 없습니다. 우분투에는 시작메뉴를 편집할 수 있는 GUI 프로그램이 이미 내장되어 있습니다.

저는 최근에 루분투(lubuntu)를 루분투 씨디를 이용해 설치해 봤습니다. 우분투 설치이후 설치하는것과는 좀 다르긴 하지만, 오히려 더 깔끔하고 좋더군요. 물론 우분투에 비하면 좀 세련된 맛은 떨어지긴 합니다만....

다만 한가지 부족한 프로그램이 있었는데 그게 시작메뉴를 편집할 프로그램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물론 우분투에서 쓰는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되긴 하는데 한번 설치하려고 했더니 너무나도 많은 프로그램들이 같이 설치되더군요. 그래서 왠지 맘에 안들어서 직접 시작메뉴에 프로그램을 추가 해 보기로 했습니다.

추가하려는 프로그램은 제가 직접 만든 스크립트인 노트북 터치패드를 끄고 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이건 우분투에서 설치한 프로그램이 아니므로 시작메뉴에 추가하려면 직접 작업해 줘야 합니다.

원래 시작프로그램들이 들어가 있는 디렉토리는 /usr/share/applications 입니다. 이곳에 파일을 만들어도 됩니다만...저는 개인디렉토리에 만드는 쪽을 택했습니다.
자신의 홈 디렉토리에 '.local/share/applications' 디렉토리를 만들어서 여기에 파일을 생성해 주면 됩니다. 파일명은 'filename.desktop' 형식으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Desktop Entry]
Encoding=UTF-8
Exec=/home/USER/bin/touch
Icon=/home/USER/my/icons/touch.png
Type=Application
Terminal=false
Name=touch
GenericName=touch
StartupNotify=false
Categories=Utility;Core;GTK;


대략 파일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위 내용은 lxde 위키에 있는 샘플을 가져다 아주 조금 수정한 것입니다.

프로그램은 Categories 에 넣은 항목으로 각각 맞는 메뉴로 분리되고 여러 항목을 적을 때는 ';' 으로 분리합니다. 예를 들면 Game;Puzzle  이런 식으로.....저 위의 카테고리부분은 솔직히 저도 어떻게 해야 분류가 되는지 잘 몰라서   /usr/share/applications 에 있는 파일중 하나를 참고 해서 복사해 넣은것입니다. 원하는 카테고리에 파일을 넣으려면 기존의 파일을 참고 해서 카테고리를 복사해 넣는게 가장 확실할것 같습니다.

Exec 항목이 실행파일을 지정해 주는 부분입니다.  당연하게도, 프로그램 경로중 USER 라고 된부분은 각자 자신의 계정명을 넣으셔야 됩니다.
Icon 항목은 없어도 프로그램 추가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럴 경우 기본 아이콘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파일을 만들어 넣은 후에 터미널에서 lxpanelctl restart 명령으로 패널을 재시작해 주면 시작메뉴에 프로그램이 추가되어 있는걸 보실 수 있습니다.




루분투 씨디로 클린 설치해 보니 우분투쪽에서 편하게 썼던 몇가지(여기서 이야기한 메뉴편집기 같은...)가 없긴 한데 크게 불편할 정도까지는 아닙니다. 하지만 리눅스를 처음 사용하신다거나 초보시라면 루분투나 주분투 보다는 일단 우분투를 설치해 사용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그쪽이 메인이고 사용자도 많고, 어느정도는 편의성도 더 고려되어 있으니까요.

루분투는 원래 경량 목적이다 보니 우분투와는 조금 성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약간은 설정방법도 구식이랄까....그렇기도 하고요. 전 별 불편 없고 잘 쓰고 있습니다만.....^^;

참고로 메뉴의 편집/추가/삭제 프로그램인 lxmed 란 GUI 툴도 있습니다. 자바 프로그램이므로 자바가 필요합니다. 직접 사용해 보지는 았았고요. 혹시나 GUI 툴을 찾으시는 분들을 위해 링크만 해 둡니다.
http://lxmed.sourceforge.ne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