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8비트 msx 컴퓨터의 에뮬레이터의 메뉴에 변경이 있다고 해서 이번에 새로 다운받아서 실행해 봤습니다. 2.0 나온지는 좀 되었지만 이 소식을 저는 이제야 알았네요. ^^;

 

>

 

예전에는 catapult 라는 프론트엔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openmsx 를 많이 실행했었습니다. 물론 그때도 catapult 를 이용하지 않고도 (다소 빈약한)메뉴를 이용해 어느정도 사용할수는 있었지만 openmsx 의 기능을 모두 사용하기 위해서는 catapult 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2.0에서는 위 스크린샷과 같이 풀다운 메뉴를 이용해서 손쉽게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catapult 와 openmsx 두개의 창을 왔다 갔다 할 필요가 없어져서 이 때문에 openmsx 를 이용하지 않았던 분들에겐 희소식일것 같습니다.

 

>

 

 

메뉴에서 퀵세이브라던가 상태저장, 불러오기가 가능해서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플레이 저장 불러오기 기능도 있네요.(안써봤지만....)

 

>

 

openmsx 홈페이지에 가면 설치용파일과 일반 압축파일 2가지가 있는데 맘에드는 걸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2.0 은 32비트 os 용 실행파일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32비트 os 의 경우는 구버전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openmsx 홈페이지에 리눅스용 바이너리 파일도 있기는 한데....받아서 해 볼까 하다가......

제가 쓰는 우분투의 저장소를 보니 우분투 저장소에는 아직 19.1 버전밖에 없네요. flatpak 으론 설치가 가능한데 flatpak 은 보안상 홈디렉토리만 엑세스 가능하게 하는게 국룰이라....다른 드라이브의 롬파일을 읽을 수 없어서 사용하기는 좀 불편할 수 있습니다.(해결방법은 있긴 합니다만....)

 

제 경우는 19.1 구버전을 써도 딱히 큰 불편함은 없어서....(귀찮음의 승리~~~!!!) 언젠가 우분투 저장소에 2.0 올라오겠죠. 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