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샷찍어 놨던게 다 날아가 버리는 바람에....그냥 글로만 써야 겠네요. ㅡㅡ;

제목과 같은 ssd 제품을 제 넷북에 설치해서 잘 쓰고 있었는데, 우분투로 부팅했더니 뭔가 디스크에 문제가 있다고 하더군요. 그 이후로 우분투가 맛이 가버렸습니다. 에러 속출에 종료도 잘 안되고.....윈도우쪽도 동작이 좀 이상하더군요.

우분투의 디스크관리 에서 smart 값을 확인해보니 재할당된 섹터수(Reallocate Sector Count) 값이 12로 되어 있더군요.

ocz 의 홈페이지 FAQ 에 보면 이 수치는 단순한 오류라고 합니다만...링크

어쨌던 찾아 봤더니 펌웨어가 4.14 가 나왔다는 이야기가 있더군요. ocz 의 한글사이트에선 못찾았고, 영문사이트에서 찾았습니다. 링크

위 링크에서 보면 윈도우용 프로그램과 리눅스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저는 리눅스프로그램을 권하고 싶군요.

윈도우용은 펌업을 할 ssd 로 부팅해서 펌업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펌업을 할 ssd 가 아닌 다른 하드디스크등으로 부팅한 다음 ssd 펌웨어를 업데이트 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보면 다른 컴퓨터에 본 ssd 를 연결후에 펌웨어를 업데이트해야 한다는 이야기죠.

반면 리눅스프로그램은 리눅스 라이브씨디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다운받은 iso 파일을 usb 메모리나 cd 로 구운다음 usb/cd 부팅해서 펌웨어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펌업시 새로운 펌웨어를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하기 때문에 인터넷 연결은 반드시 되어 있어야 합니다)

펌웨어 사이트의 Linux-Based Tools Guide 란 링크를 클릭해 보면 자세한 프로그램 사용법이 있습니다. 영어긴 합니다만...어려울건 없습니다.

저는 펌업후에 맛이간 os 들이 계속 맛이 가 있길래 secure erase 과정까지 해 주었습니다. 이것은 ssd 를 초기화 시켜주는 것입니다. 꼭 안해줘도 되는것 같긴 합니다만...제 경우는, 어차피 시스템들이 맛이 가서 다시 설치해 줘야 하기때문에 속편하게 초기화 시켜 줬습니다.
참고로 이 과정은 ssd 의 모든데이터가 지워집니다. 때문에 이 작업을 할때 무려 3번이나 다시 물어봅니다. 이 작업을 하면 모든 데이터는 복구 불가능하도록 초기화 되어 버리니 중요한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 해놓고 하세요.

모든작업을 하고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건 너무 귀찮아서 그냥 통으로 우분투를 설치했습니다. 편하네요. ^^;

예전에 리눅스에선  제 넷북의 무선랜이 꺼졌을때 활성화하는 방법이 없어서 윈도우를 설치 안할 수가 없었는데...(윈도우에서 활성화 하고 리눅스로 부팅하면 잘 잡혔기 때문에....) 같은 일이 생기면 그냥 usb 무선랜을 하나사서 설치해 사용할 생각입니다. 어차피 블루투스는 안쓰니 별 상관없고....

어쨌던 설치해서 이리저리 조금 써봤는데 아직까진 별 문제 없네요. 우분투 리눅스 설치도 아주 잘되었고,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SMART 값도 모두 정상이고요.

이후로도 문제가 없이 잘 썼으면 싶은데 어떨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