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1. 마지막탭 닫을때 브라우저 종료 하지 않기

오페라의 경우는 마지막 탭을 닫더라도 브라우저가 종료되지 않습니다. 파이어폭스도 예전에는 그랬는데 언제부턴가 바뀌었지요.

때문에 제 경우는 실수로 웹브라우저를 닫아버리는 경우가 종종 발생했습니다. 브라우저가 닫히지 않은 상태라면 실수로 닫은 탭을 되살릴수 있지만 브라우저를 닫은 다음에는 되살릴수가 없어서 불편하죠. 로그인도 다시해야 하고.....

때문에 탭을 모두 닫더라도 브라우저를 닫지 않도록 설정하기로 했습니다.

주소창에 "about:config" 를 입력합니다. 제 블로그에선 몇번 포스팅 한적이 있습니다만...파이어폭스의 숨겨진 설정들을 할 수 있는 페이지 입니다. 물론 잘못 건드리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주의 하세요.

첫화면에 경고가 뜰텐데 동의 하고 넘어갑니다.

맨위 검색에 tabs 를 입력합니다. 따로 엔터를 눌러줄 필요는 없습니다.



true 로 된 곳에서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맨 위 메뉴에 "토글" 이 나옵니다. 선택해서 false 로 바꿔주세요. 그러면 탭이 하나밖에 없는 경우에도 탭에 종료버튼(x 버튼)이 생긴것이 보입니다.

이곳에서의 변경은 특별한 별도의 저장 과정이 필요없습니다. 변경하면 바로 적용됩니다. about:config 설정변경은 다 그렇습니다. 그러니 설정 변경시엔 주의 하셔야 합니다.




2. 새탭화면 변경

새탭화면은 새로 탭을 생성했을 때 보여지는 화면으로, 최근에 방문했던 사이트들을 썸네일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유용할 수도 있는 기능이지만 저는 그냥 단순한 페이지가 더 좋더군요.

역시 about:config 에서 변경이 가능합니다.

검색에서 newtab.url 을 입력하면 새로운 탭을 만들었을 때 보여줄 화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about:newtab" 입니다. 



빈 페이지의 경우는 "about:blank", 홈페이지는 "about:home", 처음시작페이지는 "about:startpage" 입니다. 원하는 대로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