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모든 리눅스 배포판을 다 설치해 본건 아니지만 그래도 나름 이것저것 손대 봤는데 기본 설치 프로그램중 특이한 점이 있더군요.

여태까지 설치해본 배포판중 vi 에디터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는 배포판은 처음인것 같습니다. 대부분은 vi 정도는 기본이었던것 같은데 말이죠. 대신 nano 는 기본으로 깔려 있더군요. ^^;

우분투도 tiny 버전이긴 해도 vim 이 기본으로 깔리는데..... 터미널에서 파일 수정하려고 vi 에디터를 쓰려다가 나온 메시지 보고 잠시 멍~~~했었습니다.


게다가 KDE 환경이면 대부분 기본으로 깔리는 Amarok 대신에 Clementine 이라는 음악재생 프로그램이 기본으로 깔리는것도 특이하더군요. Amarok 을 싫어하나....?

Clementine 은 홈페이지 가보니 아마록을 본따서 만들어진 멀티플랫폼 프로그램이더군요. 아마록과는 달리 팟캐스트 기능은 없던데.....Amarok 이 왜 기본설치에서 빠졌는지는 의문입니다. 홈페이지를 잘 뒤져보면 나오려나요?


좀 다른이야기이긴 한데요.
먼저번에 스크린샷 프로그램 Shutter 가 에러로 실행이 안된다고 했는데 사실 Shutter 가 필요없을것 같습니다. KDE 의 기본 스샷프로그램이 꽤 좋더군요. 전체화면은 물론이고 특정창 캡쳐, 특정 지역을 사각형 또는 자유롭게 정해서 캡쳐가 가능합니다.
게다가 이렇게 캡쳐한 화면을 바로 원하는 프로그램으로 넘겨서 수정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내에서 지원합니다. 제 경우 Krita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스크린샷 프로그램으로 스샷을 잡아서 Krita 로 바로 넘겨서 수정해 주니 상당히 편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어쨌던 기본 설치 프로그램이 다른 리눅스에 비해 나름 특이하다고 생각되서 적어봤습니다. vi 가 기본으로 안깔린다는건 개인적으로 좀 황당했던 일이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