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파이어폭스를 오랜기간 사용하다보면 문제가 발생하거나 다소 속도가 느려졌다고 느끼게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오랜기간 사용해오면서 프로필상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혹은 확장의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파이어폭스를 초기화 시켜 주는 것입니다. 제 경우 파이어폭스를 쓰면서 프로필을 초기화 시켜준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발생한적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최근 크롬을 설치한 후에 파이어폭스의 속도가 약간 느린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따라서 한번 프로필을 초기화 시켜 보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북마크등은 알아서 새로운 프로필로 옮겨지기는 하지만 만약을 대비해서 백업을 해 두시길 바랍니다. 이 기회에 파이어폭스에서 지원하는 북마크 싱크 기능을 이용하시거나 다른 북마크 동기화 서비스를 사용해도 괜찮을것 같습니다. 제 경우는 Xmarks 를 오랫동안 사용해 오고 있습니다.

또한, 파이어폭스의 설정은 물론 설치해 놓은 확장도 모두 초기화되니 미리 대비하셔야 합니다.


북마크에 'about:support' 라고 입력하면 숨겨진(?)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스크린샷에서 표시해둔 'Firefox 새로 설정중...' 을 클릭하면 프로필을 초기화 시켜줄수 있습니다.

프로필을 초기화 하면 이전의 프로필은 바탕화면에 폴더째로 백업됩니다. 초기화후에 필요가 없을 경우 삭제해 주시면 됩니다.


제 경우 상당히 오랫동안 사용해온 파이어폭스여서 그런지 아니면 이것저것 확장을 깔았다 지웠다 해서 인지, 초기화 후 속도가 많이 빨라진듯이 느껴집니다.(기분탓인지도 모릅니다. ^^;)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해 줄 필요는 없지만 문제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서 알아두면 나중에 쓸일이 있을지도 모릅니다???  ^^;

그리고 확장중엔 파이어폭스의 속도에 영향을 끼치는 확장들도 있습니다. 만일 파이어폭스의 속도가 느려졌다고 생각되는 경우 확장을 하나씩 '사용 안함' 으로 해놓고 사용해서 원인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