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기 블로터 닷넷의 기사가 있습니다.

http://www.bloter.net/archives/146228

다만 이 기사 댓글을 보니 오해를 하는 분들이 있는것 같습니다.

'파이어폭스 폐쇄적인 아이폰 지원 안 해' 라는 이 기사를 좀 읽어보면 전체적으론 애플의 문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애플은 사파리에서 쓰이는 빠른 엔진을 자신들만 쓰고 다른 웹브라우저들에게는 이를 이용할수 있도록 하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다른 웹브라우저들은 저 빠른 엔진이 아닌 더 느린 UIWebView 를 사용할 수 밖에 없어서 기본적으로 경쟁이 될 수 없는 상황인것입니다.

그러면 그 느려터진 애플이 제공하는 엔진 말고 자체 제작 엔진을 쓰면 되겠지만.....애플은 자체엔진을 사용하려는 파이어폭스 웹브라우저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블로터 닷넷의 기사를 보면 폐쇄성 이야기를 하면서 보안상 장점을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예...사실 제 블로그에도 몇번 이야기 했지만 보안상 장점은 분명이 있습니다. 아이폰에는 원칙적으로 바이러스가 존재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의 보안을 최우선시 한다면 그냥 아이폰 쓰면 됩니다.


하지만 이 폐쇄성은 보안과 상관이 없는걸로 보입니다. 사파리에서 쓰이는 엔진을 쓰지 못하게 한다고 보안성이 더 좋다는 건 말이 안됩니다.
아이폰은 기본적으로 샌드박스 구조로서 보안을 유지 하고 있습니다. UIWebView 로 웹브라우저엔진을 제공하면서 사파리에 쓰이는 엔진을 사용하지 못하게 할 이유는 딱히 없습니다(라이브러리 제작이 늦어져서 그렇다던가 하는 변명은 가능하겠지만요).

그건 그렇다 쳐도 파이어폭스측 자체엔진도 쓰지 못하게 한다는것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파이어폭스측에선 납득하기 어렵죠. 자체엔진도 쓰지 못하게 해. 게다가 웹브라우저 만들라고 주는 UIWebView 는 사파리보다 느려. 기본적으로 불공정한 경쟁일 수 밖에 없고, 지나친 폐쇄성이라고 충분히 말 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지디넷이 좀 그런....경향이 있긴 하지만...객관적 기사로선

http://www.zdnet.co.kr/news/news_view.asp?artice_id=20130311092945

이 기사가 좀더 객관적이지 않나 생각합니다. 좀 무미건조하긴 하지만요.

정확히 말하자면 파이어폭스가 아이폰을 지원 안하는것이 아닙니다. 못하는거죠. 


껍대기만 씌워놓고 '파이어폭스' 라고 하는것도 좀 뭐하고 말이죠.


때문에 결과적으로 보면 아이폰/아이패드에서 가장빠른 웹브라우저는 사파리 일 수 밖에 없습니다. 여기엔 다른의견이 있을 수 없겠네요. 너무도 명명백백하니....^^;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