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늘 소개할 리눅스 프로그램은 trash-cli 라는 프로그램입니다. 대략 프로그램 이름으로 눈치채실 분도 계시겠지만 휴지통을 콘솔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프로그램입니다.

요즘 대부분 데스크탑 환경에 포함되어 있는 파일관리자들은 파일을 지울때 휴지통을 이용합니다. 실수로 지운 프로그램을 되살릴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콘솔의 "rm" 명령은 휴지통을 이용하지 않습니다. 실수로 파일을 지우면 난감하죠. 이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지우면 휴지통을 이용하기 때문에 콘솔에서 파일을 실수로 지워도 언제든 되살릴수 있습니다.




설치는 synaptic 에서 trash-cli 를 설치하거나 콘솔에서 "sudo apt-get install trash-cli" 를 입력하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를 간단히 소개하면....

1. trash 와 trash-put 은 파일을 휴지통에 넣습니다. "trash a.txt b.txt" 이런식으로 여러 파일을 동시 삭제도 가능합니다.

2. trash-list 는 말 그대로 현재 휴지통에 들어있는 파일 내용을 보여줍니다.

3. restore-trash 는 현재 휴지통에 들어있는 파일의 리스트를 보여주는데 앞에 숫자가 붙어 표시됩니다. 그리고 복구하고 싶은 파일의 번호를 입력하면 해당 파일이 원래대로 복구됩니다.



4. trash-empty 는 말 그대로 휴지통을 비웁니다.




예전부터 리눅스를 사용해 온 저로서는 콘솔로 작업하는게 더 편하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예전부터 콘솔로 작업하던게 손에 익어서 그렇겠지요. 콘솔의 파일삭제 명령인 rm 은 잘못해서 중요파일을 삭제하면 시스템을 다시 설치해야 하는 최악의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면에선 trash-cli 는 유용한 패키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alias 를 이용해서 rm 명령을 쓰면 trash 를 사용하도록 설정하는 방법도 있긴 하던데...개인적으론 이런 방법을 별로 선호하지 않아서....별다른 이유는 없습니다. 그냥 제 취향일 뿐이죠. ^^;

시냅틱에서 패키지 내용을 좀 보니 파이썬 2.x 대 버전을 이용한 프로그램이던데....파이썬 3 는 아직도 정착하지 못하고 있는건지....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