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에 이와 같은 주제로 몇번 포스팅 한적이 있습니다. 마운트 옵션을 수정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다만 이렇게 해도 윈도우 파티션을 쓰기가 불가능 한 경우가 있는데요. 윈도우에서 '빠른시작' 기능이 켜져 있는 경우 입니다.

다만 제 경우는 '빠른시작'을 꺼줬음에도 불구하고 계속 쓰기가 불가능 했습니다. 이번에는 이에 대한 해결 방법을 포스팅 할까 합니다.


제 경우는 Disks(디스크)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아마 Gnome 환경에서는 미리 설치되어 있을 겁니다. 최근 제가 쓰는 주분투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지 않은데 gnome-disk-utility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됩니다.

윗부분처럼 파티션들이 보이는데 마운트 하기 원하는 파티션을 선택하면 그 파티션이 위의 스샷처럼 파랗게 표시가 됩니다. 그러면 톱니바퀴모양의 버튼을 누르고 메뉴에서 '마운트 옵션 편집...'을 선택해 줍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표시해둔 부분입니다.

uid 값은 /etc/passwd 파일에서 자신의 우분투 로그인 아이디를 찾으면 됩니다. 우분투에서는 계정을 하나만 만들었다면 보통 1000 번입니다만 한번쯤 확인해 보세요.

'remove_hiberfile' 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이 이 글의 핵심입니다. 이 옵션은 hiberation 관련파일을 정리하고 쓰기 가능하게 마운트 시켜준다고 합니다.

hiberation 관련 파일을 정리하는 것이기에 주의가 필요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만, 솔직히 내부적으로 어떤 작업을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저도 정확히 뭐라고 확답은 못드리겠네요. 혹시 알게 되면 나중에 추가 해 두도록 하겠습니다.

어쨌던 위와 같이 작업을 하시면 쓰기 가능하게 윈도우 파티션을 마운트 할 수 있을 겁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