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ppa 는 우분투 공식 저장소가 아닌 개인들이 만드는 패키지들을 이야기 합니다.
우분투 공식 저장소에 없는 프로그램들도 ppa 를 뒤져보면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개인들이 만든 패키지들이기 때문에 안정성이나 보안성에 대해선 보증할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스스로 알아서 조심하실 필요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중에는 제작자가 직접 ppa 를 만들고 관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j-downloader 라던가 handbrake 라던가....




y-ppa manager 는 webup8 사이트에서 제작해서 배포하는 프로그램으로 ppa 를 쉽게 관리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제 경우는 ppa 관리시에 특별히 이 프로그램을 쓰지는 않습니다. 그냥 /etc/apt/sources.list.d 디렉토리에 파일을 직접 삭제하거나 수정해서 쓰거나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만....^^;

이 프로그램을 쓰는 하나의 이유가 있는데 그건 우분투를 업그레이드 했을때 입니다. 우분투를 업그레이드 할 경우 우분투는 일단 ppa 저장소들을 모두 사용불가 상태로 막아놓습니다.
이 경우 ppa 저장소를 다시 사용하려면 다시 활성화 시켜줘야 하는데 y-ppa manager 는 이 작업을 쉽게 해 줍니다.
물론 이 작업도 수동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은 새로 업그레이드된 우분투용으로 ppa 파일이 나와 있는지 검사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분투가 trusty 에서 이번처럼 utopic 으로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했을 경우 ppa 저장소에는 아직 utopic 배포판용 파일이 나오지 않았을 수도 있습니다.
y-ppa manager 는 바로 이럴 경우 utopic 용 파일이 나왔는지 검사해서 파일이 있는 경우에만 막혀있던 ppa 저장소를 활성화 시켜줍니다.

물론 그 외에 ppa 추가, ppa 저장소를 검색해서 파일을 찾아주는기능, ppa 저장소 삭제 같은 기능들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단점중 하나는.....이번에 알게 되었는데요. 구글크롬 저장소는 다시 활성화 시켜주지 못하더군요.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단순 버그인지....구글크롬의 경우는 제가 직접 수동으로 활성화 시켜 주었습니다.





처음 실행할때 사용자 비밀번호를 물어봅니다. /etc/apt/sources.list.d 쪽을 건드리는 거라 그렇습니다. 사용자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면 위 스샷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대충보시면 감이 오시죠? ppa 를 추가하고 뭐....그런겁니다. ^^;




위 스샷에서 Advanced 를 선택하시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뜹니다.



위에 표시 해놓은 부분이 우분투 업그레이드 후에 ppa 를 재 활성화 시켜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ppa 저장소는 좀 늦게 활성화 되는 경우도 있으니 자신이 애용하는 ppa 저장소가 활성화 되지 않았다면 다음에 다시 시도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외에 중복된 ppa 를 제거한다던가 하는 기능도 보이는데 한번씩 보면 다 아실걸로....사실 저도 해당기능외엔 별로 써보질 않아서....ㅡㅡ;





첫 스샷에서 Manage PPAs 를 선택할 경우 이렇게 현재 자신의 PPA 들을 볼 수 있습니다. 안쓰는 PPA 삭제등의 작업도 하실수 있고요.

여기에는 활성화된 PPA 들만 표시됩니다. 제 경우 위에 표시된 프로그램외에도 사용하는 PPA 가 좀 더 있는데 아직 utopic 패키지가 올라오지 않아 활성화가 안되고 있습니다. 언젠간 올라오겠죠.






설정부분인데요. 위 스샷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딱히 설명할 건 없지만.....ubuntu version 부분을 보면 현재 우분투의 버전이 어떤것인지 잘 적어주면 됩니다. 위 스샷의 설명처럼 리눅스 민트 같은 배포판을 쓰실 경우 자신이 쓰는 민트의 버전이 우분투의 어떤 버전에 기초하는 것인지를 적어주면 되는 것인데요.

대충 사용해 본 바론 이 설정은 PPA 활성 기능과는 별 상관 없고, PPA 파일을 검색할때 해당 패키지에 맞는 파일을 찾아주기 위해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민트가 아니라 그냥 우분투라도 한번씩 자신이 쓰는 버전과 같은지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만....저 같은 경우는 특별히 검색기능을 안쓰니 별 상관은 없더군요.


ppa-purge 는 솔직히 안써봐서.....원래 ppa-purge 는 ppa 저장소 파일을 삭제하고 원래 우분투의 패키지로 되돌리는 명령으로 알고 있는데...사용해 본적이 한번도 없어서....언젠가 써보면 다시 포스팅 하는 걸로.....^^;




y-ppa manager 의 페이지는 http://www.webupd8.org/2010/11/y-ppa-manager-easily-search-add-remove.html

이고요.


설치는 터미널에서 간단히 아래 내용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webupd8team/y-ppa-manager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y-ppa-manager


이 프로그램 역시 PPA 추가로 간단히 설치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우분투 커뮤니티 사이트를 보면 우분투를 업그레이드 하지 않고 클린설치를 많이들 하시는 것 같더군요. 업그레이드 하면 이런저런 문제가 생긴다는 내용도 있고요.

제 경우는 계속 업그레이드 해서 쓰고 있는데 별 탈 없이 잘 쓰고 있습니다. 이번 utopic 은 업그레이드에서 약간의 트러블이 있기는 했지만 업그레이드 자체는 잘 된것 같고요. 


클린설치를 주로 하시는 분들은 /home 을 별도의 파티션으로 설치하는 방법을 쓰면 조금 귀찮음을 덜 수는 있겠지만...그래도 설정도 그렇고....조금은 귀찮죠. 저는 문제가 생기면 클린설치를 하려고 하고 있지만 업그레이드로 계속 써도 문제가 안생겨서 그냥 계속 쓰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론....문제가 생긴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그렇지 않다면 업그레이드로 그냥 써도 무방하다고 봅니다. 우분투는 윈도우와는 달리 오래쓴다고 더 느려지는 것도 아니고요.

새로 설치하는것도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으니 어떻게 하느냐는 개인의 선택이지만....매번 6개월마다 다시 설치해야 한다고 불평하지 마시고 그냥 업그레이드 해 보세요. 의외로 업그레이드도 아주 잘 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