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입한지는 4년 되었지만 이제 2만정도 밖에 주행하지 않은 모닝의 뒤쪽등이 하나 들어오지 않았습니다.

 

제목에는 브레이크등이라고 썼는데 이게 더블전구라 브레이크등이기도 하지만 미등이기도 합니다. 브레이크때는 불이 들어 오지만 미등이 안들어 오더군요.

 

모닝은 미등이 위아래 2개가 들어갑니다.(LED 가 아닌경우에는 말이죠) 위쪽은 T10 이었나 그렇고 아래쪽은 더블전구로 미등과 브레이크등 겸용입니다.

 

파란색으로 표시한 나사 2개 풀고 당기면 후미등이 빠집니다. 그냥 쑤욱 빠지지는 않지만 잘 달래서 당기면 빠집니다. 후미등을 분리한 후에 간단히 아래쪽 전구만 교체해주면 됩니다.

 

경험이 없으시면 분리할때 도색이 벗겨지는 경우가 있다고 하니 만일 자신이 똥손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마스킹 테이프로 후미등 주변을 마스킹 해서 분리하시면 좀 안심이 되실겁니다.

사실 저도 혹시 몰라서 마스킹 테이프를 붙이고 분리했습니다. 제 경우는 결과적으로는 안붙여도 되는 거였지만 그래도 조심해서 나쁠건 없죠. ^^;

 

>

 

메뉴얼에 의하면 후미등 브레이크 전구 규격은 P21/ 5w 입니다. 더블전구라 필라멘트가 2개고 각각 21w 와 5w 입니다.

 

더블전구중 27w/8w 로 된것도 있는데 이것은 예전에 많이 쓰였다고 합니다. 전구소켓은 동일해서 이 전구도 사용은 할 수 있지만 메뉴얼상에 나온 전구에 비해 출력이 높기때문에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더블전구뿐 아니라 싱글전구도 27w 와 21w 가 있는데 모닝 ja 의 경우 21w 를 씁니다. 가급적 메뉴얼에 나와있는 것과 같은 출력의 전구를 쓰시는게.....

 

>

 

문제가 생긴 전구인데 더블전구라 필라멘트가 2개인걸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무리 봐도 필라멘트가 끊어져 보이지는 않는데.....

그래도 혹시나 싶어서 테스터기로 테스트 해보니 끊어진건 맞더군요. 어느부위인지는 모르겠지만요.

 

>

 

요즘 전구가 내구성이 별로인건지 그냥 단순 불량인지는 모르겠네요. 예전차는 전구를 교환했던적이 없었거든요. 21w 로 바뀌고 내구성이 좀 안좋아졌다는 글도 보기는 봤었는데 통계가 있는것도 아니라서 사실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저는 부품점에 가서 전구를 살까 하다가 그냥 인터넷에서 박스로 샀습니다. 필립스 전구 10개에 삼천원인가 하더군요. 데이라이트 전구도 좀 잘 나간다고 해서 배송비도 아낄겸 21w 싱글전구도 추가해서 2세트를 샀는데 별일없으면 폐차할때까지 쓰고 남겠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