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ruby는 객체지향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스크립트 언어들은 하고자 하는 일을 매우 빠르고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바로바로 코드를 시험해 볼 수 있는 인터렉티브 쉘도 코딩을 더욱 편하게 해 주죠.

루비의 공식 홈은 http://www.ruby-lang.org 이곳 입니다. 한글 환경의 OS와 웹브라우저를 쓴다면 바로 한글로된 홈으로 이동합니다.
개인적으로는 python이나 다른 홈페이지에 비해 인상적이었습니다. 메인의 오른쪽 '시작하기' 부분을 보면 Try Ruby 라는 링크가 있는데 이 링크를 클릭하면 웹브라우저에서 바로 루비의 기본 예제를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그 아래의 20분 가이드는 간단히 루비 언어의 특징등을 볼 수 있는 4개로 된 예제들을 보여줍니다. 루비언어를 대략적으로 파악하기에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루비의 설치는 메인의 Download Ruby로 들어가서 원클릭 인스톨러를 다운받아 설치하면 간단히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프로그램 그룹에 Ruby-xxx 가 추가되고 fxri 를 실행하면 인터렉티브 쉘을 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각 객체의 설명등도 볼 수 있고 오른쪽 아래의 쉘에선 간단히 루비코드를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선 간단히 1부터 100까지의 합을 시험삼아 구해 봤습니다. 내가 처음 루비코드를 볼때는 저 each 문을 쓰는 방법이 신선하더군요. 객체지향언어적인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죠....이런 완전 객체지향 언어는 루비가 처음이라서요.

사실 루비가 유명해 진건 ruby on rails 라는 웹프레임워크 때문입니다. 그외의 활용 라이브러리라는 면에선 아직까진 python에 미치치 못합니다. 그리고 유니코드쪽 지원이 그럭저럭....파이썬은 3.0으로 가면서 완전히 유니코드체계로 정비된다고 하는데 루비는 유니코드에는 좀 시큰둥한 반응인것 같더군요.

그외엔 Java로 ruby를 구현한 JRuby는 이미 정식버전이 나왔고 , 닷넷 Framework 하에서 돌아가는 ruby인 ironruby도 올해 상반기엔 정식버전이 나올모양 입니다. 그외에 silverlight 에서도 ironpython과 ironruby를 사용할 수도 있을 거 같고요(.net framewrok가 들어간다니 그 위에서 돌아가는 언어들도 쉽게 추가 되는 거겠죠. 사실 닷넷이나 silverlight는 잘 몰라서...--;)
뭐 어쨌던 C#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저로선 ruby로 닷넷 프로그램을 제대로 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는데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최근 perl을 보고 있지만 ironruby 소식을 보고 보니 ruby에도 관심이 가기에 적어 봤습니다.


'프로그래밍 > rub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루비정리> 4. Block  (0) 2009.06.29
루비정리> 3. 클래스  (0) 2009.06.25
루비 정리> 2. 제어문과 반복문  (0) 2009.06.18
루비 정리> 1. 자료형  (0) 2009.06.13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