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설치하고 나서 unity, lxde, gnome3, kde plasma 5 를 이리저리 넘나들면서 이리저리 테마도 바꿔놓고 몇일 이것 저것 써보다가....결국 당분간은 unity 로 써 보기로 했습니다.



위 스샷의 저 배경 참 맘에들더군요. 계속 업그레이드 해서 쓰고 있어서 언제 제 컴퓨터에 설치된 월페이퍼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마도 당분간은 lxde 와 unity 를 번갈아 가면서 쓸것 같습니다.




일단 kde 쪽은 기본적으로 맘에 들긴 하는데 아직 안정화가 덜 됬습니다. 그동안 좀 지나면서 kde4 는 그럭저럭 안정화 되었었는데...kde5 가 안정화 되려면 좀 시간이 걸릴것 같습니다.


원래 kde5 가 그런건지....아니면 원래 우분투의 kde 가 좀 불안정하던 전통(?)을 이어가려는건지는 좀 시간이 지나봐야 알겠네요. 그렇다고 못쓸 정도라는건 아닙니다. 다른 데스크탑 환경에 비하면 약간 그렇다는 거고요.


가장 거슬리는 문제는 알림 메시지가 사라지지 않는 버그가 있습니다. 가령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으면 오른쪽 위에 '새로운 업데이트가 있음' 같은 메시지가 말풍선 처럼 나타납니다. 문제는 이게 시간이 지나면 사라져야 하는데....계속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다른 데스크탑 환경을 써봐도 문제가 없는걸 보면 kde 만 그런것 같습니다. 별거 아니라면 아니긴 한데....화면 오른쪽에 계속 떠 있으니 나름 거슬립니다.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반투명해 지기도 하고, 그 아래를 클릭하는데도 문제가 없긴 한데.....

가끔 생기는 크래쉬야 뭐....그러려니 하고 쓰면 되지만 이건 좀.....ㅡㅡ;




컴퓨터 부팅후 로그인 하면, abiword 가 자동으로 실행되는 좀 생뚱 맞은 버그는 인터넷을 검색해서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제 경우는 gnome 환경과 unity 에서 모두 발생했습니다.


/usr/share/dbus-1/services/org.freedesktop.Telepathy.Client.AbiCollab.service


위 파일을 지우고 해결 했습니다.


위 파일은 abiword-common 패키지에 있는 파일입니다. 지워도 별 문제 없는 파일인것 같고요.

하지만 대부분 abiword 를 설치 하지 않은 분이 대부분 일 것 같아서 이 버그를 겪는 분은 별로 없을 것 같네요. lubuntu 에선 abiword 가 아마 기본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루분투 데스크탑을 설치하신 분중 gnome 이나 unity 환경으로 로그인 하신 분들은 저와 비슷한 버그를 겪지 않겠나 싶습니다.




제 경우는 15.04 를 설치하고...시스템 종료도 전보다 빨라진것 같고 좋네요. 14.10 보다 저에겐 좀더 안정적인 시스템이 된것 같아 만족입니다.

다만....kde 는 좀 더 불안해 진 것 같고, Qt 5 때문인지 한글입력에 대한 이슈도 약간 있어서 아쉽긴 한데...이건 kde 5 올라갈때 어느정도는 예상했던 문제라 그러려니 싶기도 하고, 국내에선 kde 를 별로 사용하지 않으니 다른분들에겐 그다지 문제될 상황은 아니라고 보입니다.

그리고 사실....알림메시지가 사라지지 않는 문제를 빼면 생각보단 쓸만해서....빨리 버그 패치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예전에 간단히 적었던 적이 있었는데....이번에 업그레이드 하고 보니 eth0 에 ipv6 ip 가 할당되어 있더군요.

localhost 부분에는 ipv6 가 할당되지 않은걸로 봐선.....예전 포스팅에서 설정했던게 완전 무효화 된건 아닌거 같고요. eth0 같이 새로 할당받는 장치에는 예전에 포스팅했던 sysctl.conf 에 설정하는 방법이 통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sudo sysctl net.ipv6.conf.eth0.disable_ipv6=1


이런식으로 터미널에서 입력해 줘도 되긴 되는거 같은데....아예 근본적으로 ipv6 를 제외하는 방법을 적어 볼까 합니다.


사실 https://wiki.archlinux.org/index.php/IPv6  에 보면 나와있는 내용입니다. 잘 보니 예전과는 조금 내용이 변해 있더군요.


이번에 포스팅 할 내용은 아예 grub 에 옵션으로 줘서 ipv6 자체 기능을 정지시키는 것입니다.




cd /etc/default  


명령으로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sudo vi grub  이나 sudo gedit grub , sudo nano grub  같은 명령으로 해당 파일을 수정합니다.


수정해야 할 곳은


GRUB_CMDLINE_LINUX_DEFAULT="quiet splash"


라고 된곳입니다. 이 뒤에 우리들이 옵션을 추가 하는 것입니다. 추가할 옵션은 ipv6.disable=1 입니다. 즉 위의 라인을


GRUB_CMDLINE_LINUX_DEFAULT="quiet splash ipv6.disable=1"


이렇게 수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수정한게 끝이 아니라 한가지 작업을 더 해줘야 합니다. 위에 수정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 grub.cfg 를 생성해 줘야 합니다.


sudo grub-mkconfig -o /boot/grub/grub.cfg


명령으로 해당 파일을 생성합니다. 제대로 설정 되었는지 확인하려면, 재부팅시에 grub 이 실행되었을때 'e' 키를 눌러서 우리가 추가한 옵션이 잘 추가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ipv6 가 제대로 비활성화 되어있는지 확인해 보려면 부팅후에 '/proc/sys/net'  디렉토리를 확인해 보면 됩니다.


원래는 여기에 'ipv6' 디렉토리가 있으나 위에서 처럼 설정하고 와서 확인해 보면 아예 ipv6 디렉토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분투 기준이라 sudo 가 들어갔지만 다른 리눅스에선 명령문 입력시에 sudo 를 제외하시고 root 로 로그인해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반응형




이번 15.04 를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kde plasma 5 데스크탑이 드디어 들어가게 되었거든요. ^^/

기대에 차서 업그레이드를 시도 했으나 역시 업그레이드 도중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이 얼어 버리는 바람에.....

업그레이드 중단하고 리부팅. 이전 커널로 부팅후에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configure -a, sudo apt-get upgrade, sudo apt-get autoremove 를 차례로 입력해서 업그레이드를 수동으로 마무리 했습니다. 아마 잘 됐겠죠. ㅡㅡ;

저의 또 다른 시스템은 업그레이드가 잘 되는걸 보면 아마도 오랫동안 업그레이드로만 써서 뭔가 꼬인듯 합니다. 다음 배포판때는 포맷하고 재 설치해야 하나 싶지만....웬만하면 귀찮으니 그냥 업그레이드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업그레이드후엔 로그인 화면부터 기존과 틀리더군요. 그냥 비번 치고 들어가니 gnome classic 으로 로그인이 되었는데....gnome classic 세션은 기존과 별 차이 없어 보였습니다.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습니다만....

로그아웃후에 kde 세션을 찾아 봤는데 kde 가 아니라 plasma 라고 되어 있더군요. 그래서 plasma 로 로그인 했습니다.



실행하고 보니.....개인적으로 깔끔하고 심플해 보입니다. 매우 맘에드는 디자인 입니다. 그리고 기본 아이콘 테마인 Breeze 도 맘에 들고요.




알림쪽도 숨기기 버튼을 누르면 사라지고 다시 버튼을 누르면 나타납니다. 아이콘이 깔끔합니다.





예전 kde 는 확실히 기능도 많고 했으나....조금 오래된듯한 디자인의 느낌이 있었습니다. 왠지 보다 보면 좀 조잡한 느낌도 있었고요. 이번에 깔끔하게 정리를 싹 해 버렸네요. ^^;



일단 매우 맘에드는데......조금......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한글이 입력되지 않습니다.(Qt5 쓴거니 대충 짐작하긴 했지만....ㅡㅡ; ) 아예 ibus 가 kde plasma 와 궁합이 전혀 안맞는듯 합니다. 시스템 트레이에 아이콘 조차 표시되지 않는군요.
시스템 트레이에 dropbox 아이콘도 안보입니다. 테스트 해보니 드롭박스가 작동이 안되는건 아니더군요. 하지만 아이콘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일단 plasma 가 문제가 있다는건 알았고....그래서 gnome3 와 unity 세션으로 로그인해봤더니 이쪽은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한글입력부분이나 다른 부분 모두 문제가 없습니다.

결국 문제는 kde plasma 5 만의 문제인겁니다....ㅡㅡ;

그래서 구글에서 검색해본 결과 fcitx 입력기는 잘 실행된다는것을 확인하고 fcitx-hangul 을 설치하고 입력기 설정을 fcitx 로 변경해주니 일단 한글입력의 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드롭박스는 제작사쪽에서 업그레이드를 해 줘야 할 것 같고.....일단 작동은 잘 되니 그럭저럭.....뭐하면 unity 로 부팅해서 잠깐 써도 되고.....

일단 좀 더 써봐야 알겠지만...일단은...plasma 5 는 상당부분 영어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국내 kde 사용자가 적다보니 한글화가 잘 진행이 안된듯 합니다. 그리고 설정부분에서 언어설정 부분이 없는데.....제 경우는 그냥 unity 로 부팅후에 언어설정으로 들어가서 해결했습니다. 언어설정으로 들어가면 뭔가 덜 설치되었다고 하면서 설치과정이 조금 더 진행됩니다.



그외에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만...제 경우는 한가지 버그가 있었습니다. 뭐냐하면 gnome 쪽 세션.....음.....unity 도 그랬던가 좀 가물가물하긴 한데....어쨌던 로그인 하면 자동으로 abiword 가 실행됩니다. 뜬금없이 로그인 하자마자 abiword 가 실행됩니다. ㅡㅡ;  당연히 시작프로그램에 등록되어 있는것도 아닌데 실행됩니다.
좀 검색해보니 베타때에도 있었던 버그인것 같은데...이거 다른분도 그런건지...저만 그런건지.....심각한 버그는 아니지만....좀.....ㅡㅡ;

제 경우는 plasma 5 때문에 만족스럽긴 한데....한글 입력 문제는 크고 작게 늘 발생하는군요. 언젠가 완전히 해결될 날이 올런지....fcitx 덕에 일단 큰 문제는 없지만.....


이 글은 LXDE 로 들어와서 작성하고 있는데....LXDE 는 가벼운 느낌이 참 좋습니다. 지나치게 심플한 감이 없는건 아니지만 그게 매력이죠. ^^; LXDE 도 Breeze 아이콘 테마와 바탕화면을 바꿔주니 꽤 봐줄만 하게 변했습니다. 

컴퓨터 사양 낮으신 분들은 LXDE 로 오세요. lubuntu 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넷북에 루분투 쓰는데...좋습니다. 설치되는 패키지도 적고 용량도 적어서 나중에 업그레이드 할때도 빨라서 좋습니다. ^^;






반응형



전장의 발큐리아 한글패치가 공개되었습니다.


http://blog.naver.com/PostList.nhn?blogId=physics1114&from=postList&categoryNo=52


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아직 자잘한 오타등은 있는것 같고요. 그래픽 패치도 하신다는데 아직 거기까진 적용이 안되어 있습니다.


용량은 1.6기가 정도로 제법 큽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에서 확인 바랍니다. 




반응형





며칠전에 우분투에서 스팀을 켜고 라이브러리를 살펴보던 중 리눅스 스팀 라이브러리에 토치라이트2가 있는걸 발견했습니다.



토치라이트 1 도 리눅스용이 있습니다만....왜인지 이유는 모르겠지만.....스팀에서는 윈도우용만 나옵니다. 리눅스에서는 나오지 않더군요. 험블에서 구매했기 때문에 험블에서 DRM-Free 버전을 다운받아서 즐기면 되지만, 왜 스팀에서는 리눅스용이 표시가 안되는건지.......???


어쨌던....토치라이트 2 는 나온지도 좀 되었는데 리눅스용이 안나와서....그냥 안 나오나 보다....했었는데 이제 서야 나왔네요.


스팀에서 토치라이트 2 쪽 뉴스를 보니, 리눅스용은 2015년 3월 5일에 출시되었다고 나오네요.

좀 늦게 나오긴 했지만 이런 종류의 게임으론 그럭저럭 괜찮은 평가를 받는 게임이니 리눅스 사용자중에 이런 류의 게임을 즐겨하신다면 구매해도 좋을 듯 합니다. 


현재 가격은 19.99 달러지만, 때 되면 자주 세일하는 품목 중 하나 이니 세일 할 때를 노려 구입하시는 쪽이 좋겠네요.




반응형



험블번들로 이번에 구입한 게임중 하나인 unepic 입니다. 

이야기는 예전부터 들었었는데 아무래도 플레이 할 시간이 안날것 같아서 찜만 해두고 있다가 번들로 떠서 바로 구입했습니다. 평가는 대부분 좋은듯....



멀티플레이어 기능이 있는 모양인데....할일은 아마 없을듯 하군요. 싱글플레이도 언제 엔딩을 볼지 기약이 없습니다. 얼마전 구입한 전장의 발큐리아도 진도를 못나가고 있고.....  ㅜ.ㅜ





한글화가 제법 괜찮게 되어 있습니다. 장르는 2D Action RPG 라고 해야 하나.....





대략 이런식으로 던전을 밝히면서 이런저런 몬스터를 잡고, 진행해 가는 게임입니다. 스샷만 봐도 대충 짐작이 가실것 같군요.




리눅스버전은 작년 12월에 나왔다고 스팀의 설명에 되어 있습니다. 이 게임이 리눅스에서 되는지는 구입하고서야 알았네요.

우분투 14.10 에서 설치해 보니 잘 실행 되긴 하는데.....게임패드 지원은 좀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제가 설정을 잘 못해서 그런지도 모르겠지만.....설정이 잘 안되네요. 예전에 보더랜드2는 잘 되었던걸로 봐선 리눅스쪽에서 게임패드가 잘 안잡힌건 아닌듯 한데....게임특성상 키보드로 하는게 더 편할것 같기도 하고.....




이 포스트는 딱히 게임소개도 아니고....그냥 리눅스에서 게임을 실행해보고 남기는 로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더 플레이 해보고 다시 포스팅 할 의욕이 나면 더 자세히 포스팅 할 수도 있지만 그럴 가능성은 별로 없고요. ^^;


원래 처음엔 상세하게 글을 써볼까도 했지만....사실 제가 하는 게임들이란게.....좀 오래되서 세일 많이하거나 번들로 구입하는.....그런것들이라.....물론 여기엔 제 컴퓨터 사양도 한 몫 합니다만......새삼스럽게 이제와서 상세한 리뷰를 쓴다는것도 우습고....또, 여러 여건상 그럴 능력도 안되고요.


그냥 이런 게임이 리눅스에서 되는구나...정도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생각 같아선 시리즈로(?) 가고 싶은데....벌여놓고 엔딩 못본 게임이 많아서 아마 안될 듯 합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