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우분투 14.04 가 나왔습니다. KDE 를 쓰는 입장에서 겉으로 보기에 크게 달라진점은 없습니다. 새로설치가 아니라 업그레이드 한거라 그런건지도 모르겠지만요.




유니티나 Gnome 에선 한글키 적용문제가 여전히 있는것 같습니다. 그외에도 자잘한 문제가 있는듯 한데...http://www.ubuntu.or.kr/viewtopic.php?f=9&t=26130 에 가셔서 이슈를 보시면 되겠고요.

한글키의 적용은 http://nemonein.egloos.com/viewer/5227053 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업그레이드라 그런지, kde 라 그런지 한글키 적용도 dconf-editor 를 이용하지 않아도 문제는 없고 큰 한글 이슈는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단, 한가지. 윈도우에 있는 Gulim 글꼴이 웹페이지에서 표시되는 경우 좀 보기가 않좋게 나옵니다. 리눅스에선 당연히 윈도우의 굴림 글꼴이 없으니 다른 글꼴로 대신 보여줄텐데....뭔가 예전과 설정이 바뀐듯 합니다. 일단 보기 안좋아서 윈도우에서 gulim 글꼴을 가져와 복사해서 제대로 나오게 해놨습니다.(바람직한 방법은 아니지만 귀찮아서....ㅡㅡ; 사실 이게 가장 확실한 방법이긴 하죠. 실제 글꼴을 넣어주는거....) 이미 굴림 글꼴은 구시대 유물이니 별 상관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제 블로그 스킨이 좀 오래된거라 굴림글꼴로 설정되어 있습니다....시간날때 기본글꼴을 바꿔줘야 하긴 하겠는데...블로그의 글꼴설정이 스킨 어디에 있는건지...나중에 시간날때 천천히 찾아내서 고쳐 볼 생각이지만 기약은 없습니다. ㅡㅡ;




아참...그리고 제가 애용하던 동영상 인코딩 프로그램인 핸드브레이크(Handbrake)가 우분투 기본패키지로 영입되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포스팅 하려고 getdeb 이야기를 썼었는데 나중에 포스팅 할때는 그 부분을 수정해야 겠군요. ^^; 제가 써보니 상당히 좋은 프로그램이라 추천합니다. 동영상 인코딩 할 일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 써보시길 권합니다.




제가 쓰는 kde 의 경우 처음 부팅시 스플래시 화면에 데비안 마크가 뜨더군요. 음....kde 는 신경을 안쓴건지...나름 신경을 쓴건지.....??? 기존 스플래시 화면보단 보기는 좋습니다만....

그외에는....당연히 커널은 3.13 으로 올라갔고.....나머지는 딱히 생각나는게 없네요. 아이콘 몇개가 좀 바뀌었다는 정도.....?




우분투가 계속 버전업 되면서 한글관련 문제는 없어지지를 않는군요...입력기 문제도 그렇고....해결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한글의 윗부분이 짤리는 문제라던가....제 경우는 kde 라 그런지 아니면 업그레이드 해서 그런건지 아무런 문제가 없긴 한데...좀...그렇군요.

Unity Dash 에서 한글이 깨지는 문제는 좀 이건 아니다 싶습니다. 무슨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이미 UTF-8 을 사용하고 있는 리눅스에서 특정 국가의 글자가 '????' 로 나오다니....이런건 예전 과도기때나 보던건데....베타때부터 그랬다는 이야기도 있고.... 저야 Unity 를 안쓰니 이 글을 쓰는 지금 현재는 수정되었는지 알길은 없고, 수정되긴 할거라고 생각하지만.......ㅡㅡ;




반응형



보통 노트북의 경우 오른쪽 alt 키가 한영 전환키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ibus 설정에서 아무리 오른쪽 alt 키를 한영키로 설정하려고 해당키를 눌러봐야 인식을 못합니다.
이럴땐 제 예전 포스팅에서 'Hangul' 이라고 직접 키 이름을 입력해 준것 처럼 직접 입력해 주면 됩니다. 





키 설정부분에서 직접 'Alt_R' 이라고 입력해 주면 됩니다. 대소문자 제대로 구분해 주셔야 하고요. 'A','R' 만 대문자고 나머지는 소문자 입니다. 




그러면 위 스샷처럼 설정이 되고 오른쪽 alt 키가 한영키로 동작합니다. 




습관이란게 참....예전에 꽤 오랫동안 shift+space 로 한영변환을 해 왔는데.....수년전부터 한/영 키를 이용했더니만 영 shift+space 가 손에 익지를 않고 불편하네요. 윈도우도 예전엔 키보드를 설정3 번인가로 설정해서 shift+space 를 썼었는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