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결론부터 말하자면 토렌트는 익명성이 없습니다. 사용자의 ip 가 그대로 드러납니다. 진짜인지 궁금하시다면 직접 이를 확인해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http://www.checkmytorrentip.com/

클라이언트는 uTorrent 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홈페이지 스샷도 uTorrent 고....다른 토렌트 프로그램도 비슷하게 확인하면 될겁니다.



이용방법은 홈페이지에 나와있지만 간단히 설명하면 "Generate Tracking Torrent" 를 클릭해서(스샷에 표시해 놓은부분) 토렌트 파일을 다운 받습니다.
이 파일을 토렌트 클라이언트로 다운로드를 시도하면 "CheckMyTorrentIP.jpg" 라는 파일이 다운로드 목록에 뜹니다. 하지만 이 파일은 시드도 0 인 파일로 다운받아 지지 않습니다. 원래 이 파일을 다운받는게 목적이 아니니 걱정하지 마시고요. ^^;
다운로드 목록에서 이 파일을 클릭하시고, 아래쪽 트래커를 보면 위 스샷처럼 자신의 IP 를 볼 수 있습니다.
대체로 저기에 표시된 자신의 ip 를 다른사람도 볼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의 Check IP 부분을 눌러보면 이렇게 자신의 웹브라우저 ip 와 토렌트의 ip 를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물론 토렌트 클라이언트에 다운로드 해놓은 "CheckMyTorrentIP.jpg" 파일은 지우지 말고 남겨두셔야죠. 


아래쪽에 passkey 는 보통은 신경 안쓰셔도 되지만, 혹시나 브라우저 쿠키가 지워져서 위 스샷처럼 IP 히스토리가 뜨지 않는경우 passkey 를 복사해서 넣어주세요. passkey 는 위에서 설명한 토렌트클라이언트의 트래커 부분에 맨 앞 컬럼부분을 뒤로 쭉~~~늘이시면 passkey 를 보실수 있습니다. 이걸 복사해서 넣어주면 됩니다.



보통은 VPN 서비스를 쓰거나 proxy 서비스를 쓰는 분들이 자신의 토렌트 ip 를 확인하기 위해 주로 쓰는 사이트 입니다만...토렌트가 익명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자신의 ip 가 확실히 노출된다는걸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사실 일반사람이 아이피를 본다고 해도 저것만으론 대강 어느지역에 사는 사람인지 정도만 추적가능할뿐 개인까지 추적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권력(?)이 있다면야 맘만 먹는다면 못할것도 없습니다. 다들 바쁘다보니 왠만하면 안할 뿐이지요.


저 홈페이지 FAQ 를 보면 여러 이슈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니 관심있으시면 차근차근 읽어 보시길 바랍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