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카이림을 안한지가 좀 되었는데 이번에 한번 다시 시작해 봤습니다. 오랜만에 해도 할만하네요.

컴퓨터를 아직 업그레이드 하지 않아서 SE 는 좀 버거워 LE 로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업그레이드 할려고만 하면 무슨 일이든 터져 버리네요. ㅡㅡ; 사실 게임외에 특별히 불편한 점이 없어서 결국 업그레이드는 느긋하게 하기로....아직 안한 게임도 많고....

 

>

 

제가 스카이림 모드에 대한 글을 몇번 블로그에 썼었는데 이 모드를 여태 몰랐다는게 좀 의아 할 정도로 좋은 모드가 있더군요. 바로 Haven Bag 입니다. 이 Bag 안에 왠만한게 다 있습니다. 이 모드가 있으면 집이 크게 필요가 없습니다.

 

외부에서 본 haven bag

치트를 쳐서 바깥에서 본 haven bag 입니다. 정말로 Bag 입니다. 실제로 내부 공간은 넓지 않지만 이 안에 마법부여대, 도가니, 모루, 연금술대등 있을건 다 있습니다.

게다가 상자에 물건을 보관할 수 있어서 정말 편합니다. 스카이림의 무게제한은 다니다 보면 좀 너무 부족 하다는 생각이 들죠. 그래서 많은 분들은 치트로 무게 제한을 높여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모드가 있으면 그냥 Bag 에 들어가서 상자에 물건을 저장하고 나오면 됩니다.

 

>

 

내부의 모습입니다. 작지만 여기에서 모든 제작을 다 할 수 있습니다.  뒤에는 침대도 있습니다.

 

>

 

명칭이 다 잘 생각이 안나서 그냥 스크린샷으로....도가니도 축소되어 존재하고 있습니다.

 

>

 

왼쪽엔 이런것들이....

 

>

 

이 Bag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모드를 적용하면 위의 스크린샷처럼 방어구에 Haven Bag 이 나타납니다. 방어구를 장비하는 것처럼 Haven Bag 을 선택하면 바로 이 Bag 안으로 들어 오게 됩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를 받지 않고 말이죠. ^^;

그런데 저 같은 경우 처음에 이 Bag 에서 나가는 방법을 몰라 좀 헤맸었는데요. 오른쪽 설명에 보면 들어가고 나갈때 쓴다고 되어있습니다. 즉 이 Bag 에서 나가려면 방어구 해제 하듯이 한번 다시 선택해 주면 되는 거더군요.

 

>

 

이 모드를 쓰는 이유는 물론 편한점도 있지만 스카이림에 존재하는 버그인 세이브 파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용도로 쓰기도 합니다. 세이브 하기전에 이 Bag 에 들어와서 세이브를 하면 됩니다.

이 Bag 안은 크기도 작고 별다른게 없어서 세이브 파일 문제(로딩중 CTD)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세이브 파일 정리도 된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는데 제가 직접 확인할 방법은 없네요.

단점은 세이브 파일 이름이 모두 Haven Bag 으로 나와서 어디서 세이브 한건지 구분이 안된다는 건데...이것도 무슨 모드로 해결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저는 딱히 필요가 없어서 사용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

 

저는 이 모드를 LE 에서 쓰고 있지만 찾아보니 SE 도 있더군요. SE 용은 써본적이 없지만 SE 를 플레이 하는 분들을 위해 같이 링크를 남겨둡니다.

 

LE 용 https://www.nexusmods.com/skyrim/mods/21454

 

SE 용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2809

 

>

 

스카이림이 나온지도 오래된데다. 사실 이 모드도 엄청난 뒷북이라 딱히 정보성이라기 보단 제 자신을 위한 기록으로 남겨 둡니다.

 

기록이라고 하니까 하나 생각나는데 최근 플레이 하다가 다른 공간으로 이동할때(로딩이 있는 경우) CTD 가 자주 발생해서 이런저런 모드들을 지우고 배열하고 하다 보니, 마법을 좀 편하게 쓰려고 설치해 놓은 Smart Cast 라는 모드를 지우니 CTD 가 좀 적어 지는것 같았습니다. 뭐....확신은 없고 좀더 써봐야 겠지만 그냥 기록으로 남겨둡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