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핀타이어즈 머드러너(spintires : mudrunner) 를 최근에 구입했습니다. 최근 스팀 세일 중이라.....이전 버전 구입자는 90% 할인된 가격에 구입할수 있습니다. 


구입후 보니 영어로만 나오고 한글로 변경하는 방법이 옵션에는 없는데, 이런저런 방법을 쓰면 한글로 게임을 즐길수 있습니다. ^^;





스팀 클라이언트의 해당게임에서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불러와서 '속성'을 선택합니다.




로컬파일탭을 누르고 '로컬 콘텐츠 폴더 보기...'를 선택하면 머드러너 폴더가 탐색기로 열립니다.



해당 디렉토리 내용입니다. media.zip 파일을 더블클릭합니다. 각자 쓰는 압축해제 프로그램들이 서로 다를텐데요. 저는 7zip 을 쓰고 있기에 7zip 으로 열립니다.



strings 폴더에 언어파일들이 있습니다. 더블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위의 각 언어 파일들이 보입니다. 제 경우는 이미 변경후라 보이지 않지만 디렉토리중 'kor' 이 있습니다. 

기존의 en 디렉토리를 다른이름으로 변경하고 'kor' 디렉토리를 'en' 으로 변경하면 한글화가 끝납니다. 


변경법은 정석적이라면....media.zip 파일의 압축을 모두 풀고 디렉토리를 변경후 다시 media.zip 파일로 압축하는 방법이 있겠고요. 


제가 쓰는 7zip 에서는 간단히 변경할 수 있습니다.(다른 압축프로그램들도 아마 가능할겁니다) 기존의 'en' 디렉토리를 선택하고 F2 키를 누르면 디렉토리 이름의 변경이 가능합니다.(오른쪽 버튼 누른후 메뉴에서 선택해도 됩니다) 

저는 위 스샷과 같이 'en.backup' 으로 변경해 줬고요.(어차피 백업이니 이름은 아무거나 해도 됩니다) 'kor' 디렉토리는 'en' 으로 변경해 줬습니다. 


위와 같이 수정해 주고 게임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한글이 잘 나옵니다.





한글 잘 나오네요. ^^;


게임자체가 한글이 안나온다고 크게 지장이 있는 게임은 아니지만 어쨌던 한글이 좋지요. ^^;


게임자체는 호불호가 갈리는 게임이니 구입은 신중하시길 바랍니다. 유로트럭처럼 물건 배달이 주이긴 한데....오프로드 게임이라 매우 천천히 이동하고 따라서 게임진행도 느린편입니다.


2018년 12월 21일 내용추가 합니다.


계속 한글적용이 안된다는 댓글이 달리는데요. 오늘도 실행해 봤지만 잘 됩니다.

가끔 게임이 업데이트 후에 영문으로 돌아가는 경우가 있는데 그 경우에도 위의 작업을 다시 해주면 한글 잘 나옵니다.

실제로 오늘 찍은 스크린샷을 하나 추가합니다.




2020년 8월 14일 스크린샷 하나 추가합니다.



혹시나 하고 확인해 봤더니 역시나 kor 항목은 있습니다. 위 글대로 작업하면 한글도 잘 나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