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소개

psp 에뮬 ppsspp

afterdark 2013. 5. 26. 17:29
반응형



psp 에뮬레이터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참...이름을 누구 지었는지....^^; 외우기는 매우 쉽네요. 자바로 만들어진 또 다른 psp 에뮬이었던 jpcsp 는 이름이 영 헷갈렸었는데...

말 나온김에 jpcsp 를 간단히 언급하고 넘어갈까 합니다. jpcsp 는 자바로 만들어진 psp 에뮬레이터 입니다. 최근엔 테스트 해보지 않았고 예전에 테스트 해 봤던 바론 조금 놀랐다가 실망했었던 에뮬입니다.
이유는....예전에 페르소나 3를 실행해 봤는데요. 2D 부분의 속도는 나무랄바 없었지만 3D 쪽부분 그러니까 전투나 이벤트 부분에서 프레임이 절반이하까지도 떨어져서 도저히 게임을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제 그래픽카드가 AMD 여서인지 아니면 컴퓨터 사양문제인지는 알 수 없지만 아무튼 그랬었습니다.

최근 ppsspp 소식을 듣고 시험삼아 실행해 봤는데요. 페르소나 3는 실제 게임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그전에 잠깐 이야기 할것은 ppsspp 는 아직 한참 개발중인 에뮬이기 때문에 아직은 완벽하지 못합니다. 사운드, 효과음이 안나오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제가 테스트 한 버전은 0.7.6 이고 언젠가는 해결이 될 수도 있겠지요.

다만....psp 의 사운드 부분은 좀 짚고 넘어갈 부분이 있습니다.

소니는 psp 에서 ATRAC3, ATRAC3+ 라는 독자적인 음성압축방식을 사용합니다. 제가 예전에 듣기엔 라이센스 문제도 있다고 들었었는데.....어쨌던 라이센스 문제인지 다른 문제인지는 몰라도 ATRAC3+ 코덱은 현재 구현되어있는 오픈소스 결과물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당분간 쉽게 해결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jpcsp 의 경우 soundforge 등의 dll 을 이용하거나 psp 게임인 fate/ccc extra 게임에서 제작사의 실수로 들어갔다고 하는 ATRAC3+ 디코더를 이용하여 사운드를 재생하기도 합니다만...(이들 자료는 라이센스 자료들인지라 각자 알아서 구하셔야 합니다)  이런 방법은 다소 편법적인 방법으로서 dll 이나 exe 파일이 윈도우용 이기 때문에 윈도우 이외의 os 에선 작동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ppsspp 는 윈도우용부터, 리눅스, 안드로이드, 아이폰용까지 존재하는데 위와 같은 편법적 사운드 재생은 윈도우os 이외의 안드로이드등에선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궁극적으론 ATRAC3+ 코덱을 직접 구현할 생각도 갖고 있는것 같습니다만...쉽지는 않은 작업이라 아직 매우 먼 이야기가 될것 같습니다.
제가 이글을 쓰는 시점의 ppsspp 의 경우는 jpcsp 에서 쓰는 이런 편법적인 사운드 재생은 지원하지 않고 있으나 ppsspp 를 수정해서 사운드가 나오도록 수정한 버전도 있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은 알아 보시길 바랍니다. 제 경우는 여기까지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제가 실행해본 바론 ppsspp 의 경우 별다르게 옵션을 설정 할 부분이 많지는 않습니다. 몇개 없어서 한번씩 설정해서 테스트 해 보시고 프레임이 잘 나오고 별다르게 문제 없는 쪽으로 실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제 경우는 Use Media Engine 옵션은 게임실행 자체에 영향을 주더군요. 페르소나 3의 경우는 옵션을 켜주지 않으면 실행이 제대로 되지 않았고, 소울칼리버의 경우는 옵션을 끄지 않으면 중간에 화면이 넘어가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였습니다.





처음 ppsspp 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나옵니다. 왼쪽에 최근 실행한 게임들이 나열되어 보여집니다.





다른건 몰라도 controls 설정은 해 줘야죠. xbox360 패드를 갖고 있다면 Xinput 으로만 설정해 주면 별다르게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외 조이스틱/패드는 Directinput 으로 설정해주면 됩니다.





페르소나 3를 실행하면 그냥 까만 화면이 나오고 반응이 없는데 버튼을 눌러주면 아래와 같이 시작화면이 나옵니다. 까만화면만 나오는건 아마도 오프닝 동영상 부분이 나오지 않는것 같습니다. jpcsp 의 경우는 이 부분에서 동영상이 나오거든요. 음악은 안나옵니다만.....




데이터 로딩 부분인데 글자가 깨지는 군요. 하지만 실제 로딩을 해보면 문제 없이 잘 됩니다.




게임화면 입니다. 2D 부분은 별 문제 없이 아주 잘 나옵니다. 가끔 사각형이 보이거나 하는 경우가 있긴 한데 게임에 지장은 없는 수준입니다.




3D 부분인 타르타로스 내부 입니다. 프레임도 60이 꾸준이 나오고 아주 원할하게 실행됩니다.




전투부분도 60 프레임으로 아무 문제 없습니다. 별다른 버그가 없다면 엔딩보는데 지장이 없을것 같습니다. 중간중간 동영상이 있다면 애석하게도 그건 볼 수 없겠지만요. 게임중 효과음이나 음악은 모두 잘 나옵니다.




소울칼리버도 한번 실행해 봤습니다. 이 게임은 소리가 전혀 나지 않습니다.
시작화면인데... 글자는 나오는데 그냥 꺼멓군요. 설정을 바꿔줘보면 잘 나오려나요. 설마 원래 이런건 아닐거고....





모드 셀렉트에서 Quick Match 를 선택해 봤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Use Media Engine 이 선택되어 있으면 여기서 멈춥니다. 체크는 해제하고 실행해 주세요.




캐릭터 선택화면....캐릭터가 무지 많이 늘었네요. 제가 소울칼리버 해 본건 예전에 드림캐스트판이 마지막이어서......^^;





실행잘 되고 프레임도 잘 나옵니다. 다만 음악소리는 물론 효과음조차 나오지 않습니다.





예전에 테스트 해 보았던 jpcsp 와는 속도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였습니다. 속도면에선 실제 충분히 게임을 즐길만한 속도를 보였고요. 게임에 따라서 효과음이나 배경음악 같은 부분은 아직 제대로 출력되지 않는 경우가 상당히 많아 보입니다. 코덱 때문이기도 할거고, 또 다른 문제 일지도 모르고요.

아무래도 사운드가 제대로 안나면 게임을 즐겁게 즐기기는 좀 그렇긴 하겠지만 게임에 따라선 페르소나 3 처럼 큰 문제 없는 경우도 있으니 직접 실행해서 테스트 해 보시는 방법밖에는 없겠네요.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에뮬입니다. 


홈페이지는 http://www.ppsspp.org/  입니다.



ps > 자료요청은 제 블로그에서 하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자료요청은 받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