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윈도우와 리눅스를 듀얼부팅으로 사용할때 시간이 안맞는(바뀌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문제는 매우 오래된 문제로 UTC 시간을 이용하느냐 localtime 을 이용하느냐의 문제입니다.

예전부터 윈도우는 localtime 을 사용하기 때문에 UTC 를 사용하는 리눅스와 듀얼부팅을 하면 서로 시간이 달라지게 됩니다. 예전에는 리눅스 설치시에 설정 옵션이 있었던것 같은데 설치시에 발견을 못한건지 없어진건지.....


해결방법은 2가지 입니다. 윈도우를 UTC 를 사용하도록 하던가, 리눅스를 localtime 을 사용하도록 하던가.....

예전에 윈도우에서 UTC 를 사용하려고 해 보았으나 설정도 다소 복잡하거니와 그때 무슨 이유인지 실패한 이후로 그냥 포기하고 리눅스를 localtime 으로 변경하고 쓰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etc/default/rcS 파일에서 UTC 옵션을 바꿔주는 방법을 사용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 넷북에 xubuntu 를 설치하고 보니 아예 저 파일이 없더군요. 파일을 새로 생성해서 해 볼까 하다 혹시 검색해 보니 다른방법이 있더군요.

timedatectl set-local-rtc 1

터미널에서 위의 명령을 주면 됩니다. sudo 로 실행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위와 같이 실행해 주면 localtime 으로 설정 됩니다. 뒤에 숫자를 0 으로 바꿔서 입력하면 다시 UTC 로 변경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