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빠른 시작을 끄는 방법은 예전에 사실 포스팅 했었습니다. 링크 

하지만 이번에 좀 황당한 일을 겪어서 보충삼아 포스팅 합니다.


이번에 리눅스에서 윈도우 파티션으로 파일을 복사할 일이 있어서 복사하려고 하니 복사가 되지 않더군요.

의아하게 생각하던중 예전에 윈도우의 빠른시작이 켜있으면 윈도우가 완전 종료가 되지 않아 리눅스에서 윈도우 파티션에 써넣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는게 생각이 났습니다.

물론 저는 이전에 리눅스에서의 문제로 해당 옵션을 꺼 놨지만 짐작컨데 아마도 윈도우10이 업데이트 하면서 몰래(?) 다시 해당 옵션을 켜놓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참...쓸데없는 짓을 해서 사람 귀찮게 하네요. ㅡㅡ; 그래서 다시 해당옵션을 찾아 봤는데....

응????? 빠른 시작을 끌수 있는 설정부분이 아예 보이질 않습니다. ㅡㅡ; 아...놔.....조금 빡치지만....참고 검색해 봅니다.

한글로 검색해 보니 딱히 검색에 걸리는게 없어서 별 수 없이 영어로 검색해 보니 답이 있더군요.


win+x 키를 누른후에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를 선택해서 관리자 콘솔을 엽니다.

powercfg /h on

을 입력합니다.

그런후에 시스템 설정창을 닫고 다시 열어 보면 ......

위와 같이 메뉴가 보입니다. 제 경우엔 예상대로 빠른시작 켜기가 켜져 있더군요. 위 캡쳐는 해당 옵션을 끈후에 캡쳐 한것 입니다.

이런일이 발생한 이유는 이렇습니다. 빠른 시작은 hibernate 기능을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해당 기능이 켜 있어야 작동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hibernate 가 꺼져 있으면 빠른시작 설정부분이 아예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hibernate 기능이 꺼져 있던 제 컴퓨터에선 빠른시작기능을 켜 놓으면 안되었을텐데 아마 업데이트 프로그램에서 그 부분을 체크 하지 않고 빠른시작기능을 일방적으로 켜 놓는 바람에 이런일이 생긴것이 아닌가......싶습니다.

뭐....대부분 사용자가 일부러 hibernate 기능을 끄고 사용하지는 않을테니, 대부분의 사용자에게는 해당 사항이 없는 이야기일테고......별로 신경 쓰지 않아도 될 문제일 겁니다.

저와 같은 분들은 참고 하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