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며칠전부터 업데이트를 하려는데 저장소에서 데이터를 가져오지 못했다는 에러가 발생하기 시작했습니다.


프로그램 업데이트 자체는 문제가 없는걸로 봐선 일부 업데이트 서버가 일시적으로 다운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는데 며칠이 지나도 에러 메시지가 계속 되더군요.


이상하다고 생각해서 터미널에서 sudo apt-get update 를 실행해 본 결과, 문제는 구글의 크롬 저장소에서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크롬 업데이트는 잘되더군요 ????


크롬의 저장소가 문제가 있다면 업데이트가 안되어야 정상인데 업데이트는 잘 되니 도통 이해가 안되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 봤더니 다음과 같은 링크를 발견했습니다.


http://www.webupd8.org/2016/03/fix-failed-to-fetch-google-chrome_3.html


간단하게 이야기 하자면....


구글은 크롬 브라우저의 32 비트 버전의 모든 지원을 중단합니다. 앞으로 보안 업데이트 조차도 없을 것이므로 리눅스에서 32비트 크롬을 사용하는 분이 계시다면 삭제하시는게 현명합니다.

대신 크롬의 오픈소스 버전인 chromium 은 계속 제작이 된다니 32비트 리눅스에서 크롬을 쓰실 분은 이쪽으로 넘어가시는게 좋을것입니다.


어쨌던.....64비트 크롬 사용자는 크롬을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크롬 저장소에서 32비트 크롬의 데이터가 삭제 되었는데 존재하지 않는 32비트쪽 파일에 대한 정보를 다운하려고 하니 파일이 없어서 에러가 발생하고 있는 것입니다.


해결책은 apt 의 저장소 파일에 64비트용이라고 명시해 주면 됩니다.


구글크롬의 저장소는 다음의 위치에 있습니다.


/etc/apt/sources.list.d

 

터미널에서 위의 디렉토리로 이동하면 google-chrome.list 라는 파일이 보입니다.


파일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deb http://dl.google.com/linux/chrome/deb/ stable main


이 라인을 다음과 같이 수정하면 됩니다.


deb [arch=amd64] http://dl.google.com/linux/chrome/deb/ stable main


'[arch=amd64]' 라고 추가해 주면 64비트에 관한 저장소 데이터만 가져옵니다.


이제 업데이트중에 에러메시지는 발생하지 않을 것 입니다.



간단한 터미널 명령어로 변경하는 방법은 위의 링크한 사이트에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스크립트지만 배껴서  제 블로그에 적는건 좀 아닌것 같으니 직접 링크한 사이트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