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카이림의 제가 설치한 모드에 대해 간단히 정리해 볼까 합니다.

앞선 포스트에서도 잠깐 이야기 한 바와 같이 제 경우는 컴퓨터가 저사양이라 고해상도 텍스쳐등은 설치 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좋은 컴퓨터 사양으로 실사 같은 화면으로 게임을 즐기고자 하는 분들에겐 전~~~혀 적합하지 않는 내용이니 다른 자료를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저는 그래도 바닐라 상태로 게임을 그냥 즐기기엔 좀 너무한것 같다.....싶어서 아주 조금 보기좋게....또는 조금 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모드 위주로 설치했습니다. 그래서 사실 바닐라와 큰 차이는 없을 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반 이상은 저를 위한 모드 정리이기도 하구요. ^^;



     [화이트런에서 한컷....개인적으로 이정도면 만족입니다. 그래픽카드 램도 512 밖에는 안되니 자제해야죠. ^^;]




1. 모드 오거나이저(mod organizer)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334/?


모드질의 첫번째 단계는 바로 모드 관리자의 설치입니다. 저는 모드 오거나이저(mod organizer)를 적극 추천합니다.

모드는 대부분 넥서스 모드 사이트에서 다운받으실거고(국내 카페에서 받기도 하겠지만 출처는 대부분 넥서스 입니다) 그 사이트의 넥서스 모드 메니저를 이용하시는 분이 많으실 겁니다. 저역시 그랬고요.

그럼에도 모드 오거나이저를 추천하는 이유는 이 프로그램은 게임의 원본 디렉토리를 전혀 건드리지 않는다는 점 때문입니다.
넥서스 모드 메니저는 원본 게임디렉토리에 모드를 설치하기 때문에 모드에 따라선 설치후 되돌리기가 어렵습니다. 하지만 모드 메니저는 모드를 따로 설치하고 게임실행시 가상디렉토리를 만들어 실행하는 방식이라 모드의 추가, 삭제가 완전 자유롭습니다. 또한 원본 게임 디렉토리를 전혀 손대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생겼을때 게임을 재설치 할 필요도 없습니다. 맘놓고 아무 모드던 설치하고 삭제하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드 순서의 정렬을 도와주는 loot 같은 프로그램도 내장되어 있어서 따로 설치할 필요도 없습니다.

단점이라면 모드 오거나이저 사용법을 조금 익혀야 한다는건데....자체 튜토리얼도 있지만 영어로 되어 있어서....검색을 좀 해보시면 금방 나오고 어렵지는 않으니 꼭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2. skse                http://skse.silverlock.org/

스카이림의 스크립트를 확장해 주는 프로그램인데...많은 모드에서 요구하기 때문에 모드질에는 거의 필수 입니다. 이 모드를 설치한 후엔 skse_loader.exe 로 게임을 실행해야 합니다. 설치 방법은 스카이림 게임 디렉토리에 복사해 넣으면 됩니다.(src 는 프로그램소스이니 복사하지 않아도 됩니다)




3. skyui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3863/?

스카이림의 ui 를 바꿔 줍니다. 그외에도 MCM 이라는 모드의 설정을 할 수 있는 메뉴가 추가됩니다. 모든 모드가 MCM 을 지원하는건 아니지만 몇몇은 MCM 에서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인터페이스를 더 편하게 바꿔주기도 하지만, 다른 모드들이 이 모드를 필요로 하는 것들도 있기 때문에 요즘은 거의 필수적으로 설치하여야 합니다.




4. racemenu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9624/?

캐릭터 성형을 도와주는 모드는 크게 이 racemenu 와 Enhanced Character Edit 가 있습니다. 맘에드는걸로 선택하시면 되는데 전 ECE 가 이런저런 에러가 뜨는것도 있고 해서 racemenu 를 씁니다. 성형전 디폴트 캐릭터는 ECE 쪽이 좀더 이쁘게 나오긴 한데...성형능력자라면 어느쪽을 써도 예쁜 캐릭터를 만드실 수 있으실듯 합니다. racemenu 와 ECE 는 동시에 사용은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게임중 콘솔에서 showracemenu 로 언제든지 성형이 가능하지만 어느정도 진행후에는 종족은 바꾸지 않는게 좋다고 합니다. 능력치가 엉망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군요.




5. showracemenu precache killer   http://skyrim.nexusmods.com/mods/33526

racemenu 나 ECE 등의 성형 메뉴를 사용할때 메모리 문제를 해결해 준다고 합니다.




6. Pretty Face   http://skyrim.nexusmods.com/mods/7887

모듈 이름만 봐도 아실겁니다. 많이들 쓰시더군요. 내가 이걸 설치 했던가 안했던가....? 하도 여러번 지웠다 설치했다를 반복하다 보니....--;




7. Apachii Sky Hair   http://skyrim.nexusmods.com/mods/10168

제목대로 머리 모양을 추가 해줍니다. 이 방면으론 유명하다고 하는군요.




8. UNPB Body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37900/? 

캐릭터 관련 바디는 개인취향이라.....딱히 뭐라고 하기 좀 그렇군요. 개인적으로 그냥 이걸로 설치했는데 맘에 들어서 그냥 쓰고 있습니다. 출렁출렁 지원하고 일반 UNP 바디보다 좀 큽니다.(뭔지 모르시면 넘어가시고.....^^;)




9. SG Female Textures Renewal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35267/?

캐릭터 바디 텍스쳐입니다. 이걸 많이들 쓰시던데....개인적으로도 괜찮은것 같아서 그냥 씁니다.

바디와 텍스쳐는 개인취향이니 이것저것 시험해 보세요.




10.XP32 Maximum Skeleton -XPMS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6800/?

이건 스켈레톤입니다. 음...그러니까....말 그대로 뼈대고요. 다른 동작 모드에서 필요로 하기도 하고...그렇습니다. 제 블로그에선 동작 모드들은 따로 다루지 않을겁니다만.....찾아보면 여러가지 많이 있습니다.




11. Realistic Ragdolls and Force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601/?

이건 xp32 skeleton 이 필요로 하는 모드입니다. xp32 를 설치하시려면 이 모드도 설치 해야 합니다.




12. Alternate Start - Live Another Life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9557/?

게임의 시작 부분을 다르게 해줍니다. 새게임으로 스카이림을 시작할경우에 나오는 스카이림 처음 인트로 부분은 한번은 보겠지만 자꾸 보면 지루하겠죠.

이 모드를 설치하고 새게임으로 시작하면 여러 선택지가 나옵니다.
국경에서 잡혔다...를 선택하면 스카이림 오리지널 시작과 같고요. 그 외에 모모 지역 여관에서 시작하거나, 밴딧
으로 시작하거나, 그냥 어디서 야영중이었다던가....뱀파이어로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13. Wearable Lanterns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7416/?

말 그대로 렌턴인데 허리춤에 차고 다니게 됩니다. 자동으로 해 놓으면 어두워질때나 동굴에 들어갔을때만 켜지고, 은신하면 자동으로 꺼집니다. MCM 메뉴를 지원해서 이곳에서 설정가능합니다.
랜턴은 살 수도 있고, 귀찮으면 그냥 콘솔로.......^^;




14. KenMOD - Lockpick Pro - Cheat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19/?

이건 좀 치트성 모드인데.....락픽으로 문을 열수 있는 구간을 그래프(?)로 알려줍니다. 직접 설치하고 락픽으로 문을 열어 보면 알 수 있는데요. 자물쇠가 열리는 구간을 화면에 파란색으로 표시해 주기 때문에 그 구간에 커서를 위치 시키고 돌리면 백발 백중 아주 쉽게 문을 딸수 있습니다. 락픽 하나면 게임 끝낼때 까지 쓸 수 있습니다.




15. Matter of Time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44091/?

게임화면에 시간을 나타내 주는 모드 입니다. 없어도 지장은 없지만....있으면 좋습니다. 




16. Static Mesh Improvement Mod - SMIM  매쉬와 텍스쳐 향상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8655/?

게임의 메쉬와 텍스쳐를 보기 좋게 만들어 줍니다. 프레임 저하가 크지 않다고 해서 저는 이것만 설치했습니다.




17. Enhanced Lights and FX  광원 강화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7043/?

고민하다 이거 하나만 설치해 줬습니다. 스카이림 광원은 뭔가 좀.....나아졌는지는...솔직히 제가 별로 민감한 체질이 아니라서....아마 좋아졌겠죠. 광원은 여러개 설치하면 CTD(간단히 말하면 튕김)을 일으킬수도 있다고 하니 잘 알아보고 설치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18. FPS Counter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4239/?

게임의 프레임을 보여줍니다. 사실 딱히 필요는 없기는 하죠. 모드 설치할때 그냥 프레임 확인용이기도 하고...



19. Amazing follower tweaks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5524/?

동료모드로 ufo 라는게 유명하다고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 모드를 추천하기도 합니다. ufo 는 버그가 좀 많다는 이야기도 있는데 그에 비하면 이 프로그램은 버그도 적고 쓸만하다고 합니다.
동료를 5명까지 추가 할 수 있고, 동료가 죽지 않게 해줍니다.

저는 동료가 죽는게 싫어서 설치했는데 생각보다 요긴합니다. 동료를 바로 눈앞으로 직접 소환할수도 있고, 적이 나타나서 칼을 뽑으면 동료가 바로 근처로 소환되어서 여러모로 도움이 됩니다.




20. Immersive Environment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823/?

아무래도 ENB 는 프레임을 많이 떨어뜨린다고 해서 이걸 설치했습니다. 화면빨이 좋게 나옵니다. 선명도도 좋아지고요.  들은대로 프레임 저하는 크지 않은듯 합니다.. Pause 키로 언제든지 키고 켤수 있습니다. 




21. Enboost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38649/?

enb 는 그래픽을 좋아보이게(?) 만들어 주는 기능입니다만....여기서 이야기 하려는건 그것보다 메모리 문제를 해결해 주는 기능을 이야기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위 주소에서는 설정파일만 받을 수 있고요. 프로그램은 http://enbdev.com/ 에서 받으셔야 합니다. 위의 Immersive Environment 와 같이 쓰시려면 enboost 설정에서 proxy 로 설정을 해서 쓰면 되고요...자세한 설치방법은....따로 검색을....일단 이 포스트의 목적은 설치방법이 아니라 모드 리스트를 정리하려는 목적이니까요. ^^;
그런데.....고해상도 텍스쳐를 쓰지 않는 상태에서 이거 쓰는게 의미가 있을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 외에도 몇가지 더 있긴 하지만 제 경우는 이 정도가 핵심이고....모션모드라던가 그외에 바디 모드 텍스쳐 같은건 개인 취향이 많이 좌우되니 직접 설치해보시고 확인해 보는 수밖에는 없습니다.
모드 오거나이저를 사용하면 텍스쳐 설치도 얼마든지 롤백이 가능하니 걱정 말고 설치해서 테스트 해 보세요. ^^;

이 정도면 프레임 저하도 크지 않을 것이고 바닐라 상태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 정도의 모드질이라고 생각합니다. 의상 추가 같은거야 뭐....직접 맘에드는 옷을 추가하시면 될 일이고요. 일단 이렇게 즐겨보고 나중에 이것저것 추가하더라도 할 계획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정도만 해 줘도 그래픽이 볼 만하네요.

다만 전에도 언급했지만 왜인지...Immersive Environment 를 적용한 스샷이 찍히지를 않아서 보여드릴 수가 없는데....Nexus 에서 이 모드의 사용후 스샷을 보실 수 있으니 보고 참고하세요. 설치후 삭제도 그냥 파일만 싹 삭제해 버리면 되기 때문에 별로 탈날것도 없습니다. 색감도 좀 좋아지고 선명도도 상승해서 꽤 보기 좋아집니다.



지금 컴퓨터 참 오래 쓰고 있는데 아직까지 스카이림 까지는 그럭저럭 돌려주네요. 하지만 요즘은 8기가 램이 아니면 조금 벅차게 느껴지는것도 사실입니다. 지금 쓰는게 DDR2 보드라 여기에 램 추가하긴 좀 그렇고...슬슬 프로푸스도 한계에 도달하고 있기는 한데.....생각해 보면 딱히 고사양 게임을 좋아하는 편도 아니라 업그레이드 하기도 좀.....보더랜드2 만 가지고도 한참 더 놀수 있을것 같아서 말이죠. ^^;



스샷이나 몇개 더 올려봅니다. 그닥 좋은 그래픽은 아니지만.....


                                         [마법대학에서 찍었습니다. 조명이 괜찮은것 같아서....]



  [화이트런 영주 앞인걸로...모닥불의 연기가 아마 라이트 모드 때문에 나는걸 겁니다. 설치시에 끌수도 있습니다]




                                     [갈림길에서...그냥....분위기가 괜찮은것 같아서 한컷]




                        [헬겐에서 찍은 걸겁니다. 옷은 아마 경비병옷인듯 하고....조명이 눈부시군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