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가 리눅스에서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으로 권하는 프로그램은 vlc 입니다. 이유는 재생능력도 좋고, 대부분의 배포판에 기본으로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으로 특별한 단점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윈도우용 동영상 프로그램을 써 왔다면 그 인터페이스 자체는 좀 수수해 보이는 편이고....자막이 컬러로 나오지않고 지정한 한가지 색으로 나와서 좀 심심하다는 것과 통합자막을 제대로 표시하지 못한다는 정도 인데....


대충 이러한 점을 채워줄 만한 동영상 재생 프로그램이 bomi player 입니다. 국내 개발자분에 의해 개발되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예전에는 cmplayer 라는 이름이었으나 최근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일단 통합자막은 제가 갖고 있지 못한관계로 시험해 보지 못했고 자막이 컬러로 나오는것은 확인했습니다.




다양한 인터페이스 스킨을 지원하는데 크게 나누면 2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아래쪽에 컨트롤 박스가 고정된 형태


                             [컨트롤 박스 하단 고정스킨. 자막도 컬러로 나오고 있습니다]




컨트롤 박스가 화면 안에서 자유로이 움직일수 있는 형태


                                 [컨트롤 박스는 화면안에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화면아래 고정된 형태가 좋습니다만...^^; 화면아래 컨트롤 고정스킨의 경우 풀스크린시에 마우스를 맨 아래로 내리면 숨겨진 컨트롤 박스가 나타납니다.





위 스샷은 프로그램의 설정 부분인데....인터페이스도 깔끔하고,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발견한....버그라고 생각되는 것이 하나가 있는데요. mkv 파일 내부에 합쳐져 있는 자막과 외부 smi 파일 자막이 동시 있을 경우...mkv 파일 내부에 포함된 자막이 꺼지지 않습니다. 메뉴에서 체크를 해제해도 계속 자막이 표시되네요. vlc 의 경우엔 2가지 자막중 선택해서 하나만 표시되는데 bomi player 의 경우 둘다 표시되어서 사용하기 곤란하더군요.

그 외에.....

재생화면 왼쪽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이전에 재생했던 파일을 보여주고요. 마우스를 재생화면 오른쪽으로 가져가면 재생목록을 보여주는데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귀찮아서 꺼버리고 쓰고 있습니다. 설정부분에서 해당기능을 꺼고 켤수 있습니다.




현재 설치는 아치리눅스와 오픈수세, 우분투등에서는 손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다른 배포판이라면....직접 컴파일 하셔야 겠죠.

제가 우분투를 쓰고 있으니 우분투만 설명하자면....우분투용 ppa 가 존재하기에 ppa 로 설치하시면 됩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darklin20/bomi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bomi


터미널에서 이렇게 입력하면 아마 설치 될겁니다. ^^;  제 경우는 설치부분은 보통 synaptic 으로 확인하고 설치하는 편이라....ppa 추가는 그냥 터미널로 합니다만....


bomi player  홈페이지 http://bomi-player.github.io/

bomi player ubuntu ppa 페이지 https://launchpad.net/~darklin20/+archive/ubuntu/bomi




우분투에서 컬러자막이 나오는 프로그램으로 제가 확인한것은 xbmc 와 bomi 2개 뿐입니다. xbmc 는 풀스크린용(?)으로 특화된 프로그램이라....일반적인 인터페이스의 프로그램을 찾으신다면 bomi 를 쓰시는게 나을겁니다.


이왕이면 여러 배포판 기본으로 들어가 주면 더 좋을텐데....우분투는 일단 ppa 가 있으니 그럭저럭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