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 예전 포스트에 언급한 적이 있는데요.

저는 최근 무선랜 카드 대신.....fon 공유기에 dd-wrt 펌웨어를 설치해서 client 모드로 설정해서 쓰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다른 컴퓨터에서 무선을 쓸일이 있어서 fon 공유기는 그쪽에서 사용하기로 하고, 저는 어떻게 할까 고민 도중....iptime N704bcm 재포장 제품이 저렴한게 있어서 fon 공유기 처럼 사용해 보고자 구매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무선으로 인터넷을 쓰려면 무선랜카드를 사용해서 연결을 많이 하시겠지만, 공유기를 이용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원래 쓰는 인터넷 공유기는 그냥 두고 새 공유기를 구입한 후에 새 공유기를 멀티브리지로 설정한 후에 새로 구입한 공유기와 컴퓨터를 랜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하면 공유기를 무선랜카드 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의 장점이라면 무선랜 드라이버를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점 입니다. 간혹 리눅스에서 문제가 있는 무선랜이거나 지원이 안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는데.....이럴때 공유기를 추가 구입해서 멀티브리지로 설정해서 사용하면 무선랜 카드 설정하느라 고생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이 경우는 유선랜 포트가 있는 경우 입니다. 없다면.....안되겠죠. ㅡㅡ;


제 경우는 이런 이유 말고도 무선랜의 사용범위를 넓혀 주는 역활도 필요했습니다. 기존 공유기의 무선랜 신호가 약한 부분이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이유입니다.




제 경우는 인터넷 공유기로 쿡허브폰을 쓰고 있습니다. 멀티브리지로 쓰기 위해서는 새로 구입한 iptime  공유기만 설정해 주면 됩니다.

새로 구입한 iptime 공유기와 컴퓨터를 유선랜으로 연결해서 웹브라우저 192.168.0.1 로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해서 설정해 줍니다.




위 설정에서 내부 ip 주소를 바꿔줘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iptime 공유기의 기본주소는 위와 같으므로 iptime 공유기 2개를 써서 멀티브리지를 만든다면 공유기의 ip 주소가 동일해 충돌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하나는 192.168.1.1 로 바꿔준다던가....하는 조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제가 사용하는 쿡허브폰 공유기는 172.30.1.x 로 아이피를 사용하기 때문에 저는 내부 ip 를 바꿔줄 필요가 없었습니다.



또 하나는 dhcp 서버인데요. 위 스샷에 2군데 표시해 놨는데....방법은 2가지 입니다.


1. dhcp 서버를 중지시킴

2. 내부내트워크에서 dhcp 서버가 발견되면 공유기의 dhcp 서버기능을 중단함....에 체크


둘중 맘에 드시는 걸로 설정하세요.




멀티브리지 설정 부분 입니다. 원래 사용하던 인터넷 공유기의 무선ap 를 찾아서 설정해 주면 됩니다. 일반적인 무선랜으로 무선공유기에 연결하기 위해 설정하는것과 똑같습니다. 공유기의 ssid 와 네트워크 암호를 입력해서 설정해 줍니다.


설정이 끝나면 컴퓨터의 ip 를 재할당 받아야 하는데 잘 모르면 그냥 재부팅하면 됩니다. ^^;




덤으로.....제 경우는 원래 공유기인 쿡허브폰은 172.30.1.x 대의 ip 를 쓰고, 새로 사온 iptime 공유기의 경우 ip 는 192.168.0.x 대의 ip 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하나 발생합니다. 멀티브리지 설정을 하면 분명 iptime 에  연결했어도  dhcp 서버는 쿡허브폰의 dhcp 서버로 부터 ip 를 할당 받기 때문에 iptime 에 연결한 컴퓨터라고 해도 받아 오는 ip 는 172.30.1.x  대역의 ip 를 받아 옵니다.


인터넷도 잘 되고 문제는 없지만.......저 ip 대역으론 192.168.0.x 대역에 있는 iptime 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을 못합니다.

해결 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인터넷 설정에서 ip 를 자동할당으로 하지말고 직접 설정해 주는 겁니다. 위의 경우라면 192.168.0.2 등으로 같은 대역의 ip 로 수동으로 설정해 주면 iptime 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공유기 설정 변경후에는 다시 ip 를 자동할당 되도록 수정해 놓으시고 ip 를 재 할당 받으셔야 제대로 인터넷이 됩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ip 수동설정하는 방법을 혹시 모르시면 그건 검색으로 직접 찾아보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뭐....쉽습니다.



이런저런 다른 방법을 쓰면 이런짓을 안해도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공유기 설정을 자주 바꿀일도 없고 딱히 복잡하지도 않기 때문에 전 그냥 이렇게 쓸랍니다. ^^;




이번에 재포장 공유기는 처음 구입해 봤는데...괜찮네요. B 급을 사려했으나 품절인 관계로 A 급을 샀는데요. A 급이라 그런지.....외관에 특별히 민감하지 않은 저는 아무리 봐도 새제품과 다를바 없어 보입니다. 게다가 외부 흠집 같은거야 사실 공유기 성능과 별 상관 없기도 하고요. 그냥 기분 문제정도 일까요?


아무튼 오랜만에 산 공유기인데 만족스럽습니다. 멀티브리지도 설정이 생각보다 쉬웠고 잘 작동해서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