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좀 지난 이야기 입니다만....고전게임을 판매하는 온라인 상점인 gog 가 리눅스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고전게임이다 보니 대부분 지원은 DosBox 나 Wine 을 사용한 것이고요.
사용자가 일일히 도스박스나 와인을 설정할 필요없이 바로 설치해서 즐길수 있도록 패키징 해 주기 때문에 유저들은 그냥 설치해서 즐기기만 하면 됩니다.



리눅스에서 잘 실행되는지 시험삼에 게임을 한번 설치해 볼까 싶어서 보니 stargunner 라는 게임은 무료더군요. 그래서 한번 설치해 봤습니다. 


일단은 http://www.gog.com/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당연하지만 계정이 없으면 새로 만드셔야 되고요. 검색에서 stargunner 라는 게임을 구입해야 합니다. 


검색해서 들어가신후에 오른쪽에 가격 부분을 보면 Free 라고 되어 있을 것입니다. 카트에 넣고(add to cart) 바로 구입을 하면 구입되어 라이브러리에 추가 됩니다.



이제 라이브러리에 가보면 게임에 stargunner 가 추가되어 있을것입니다.



클릭해 보면 리눅스를 선택해서 리눅스용 파일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 압축파일과 deb 로 된 패키지가 있는데 우분투나 데비안이라면 deb 패키지를 받으면 설치와 삭제가 훨씬 간단하겠죠. 전 우분투니까 deb 패키지를 받았습니다.


설치는 원칙적으로는 파일관리자에서 deb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설치가 되야 하는게 정상적이지만 제 경우는 왠지 잘 설치가 안되더군요. 예전에도 가끔 겪었던 문제인데 이유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 컴퓨터 문제인지 KDE 의 문제인지....

설치가 잘 되시는 분은 그냥 그렇게 설치하시면 되고 저처럼 잘 안되시는 경우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터미널에서 직접 설치하는 것 입니다.


sudo dpkg -i 다운받은 파일이름.deb


이런식으로 설치하면 됩니다.

잘 설치가 되었다면....우분투 메뉴의 게임에 가보면 stargunner 가 추가되어 있을것입니다.

이제 실행해 봅시다. ^^;




이렇게 잘 실행됩니다. 슈팅 게임입니다. 오래된 게임이니 요즘게임과 직접비교는 할 수 없지만.....고전게임이니....

일단 조이패드로는 조정이 안되는데 설정하면 할 수 있을려나요.

스샷을 보면 창모드로 실행되어 있는데요. 원래 게임은 전체화면으로 실행됩니다. 제 경우는 스샷을 찍고자 전체화면을 해제 한것입니다. 이 게임은 도스시절게임이라 게임실행에 도스박스를 이용하는데 도스박스 설정을 변경하면 창모드로 실행도 가능합니다.
설정을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이 게임은 /opt/GOG Games/stargunner 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디렉토리에 보면 dosbox 설정파일이 있습니다. 그 중 dosbox_stargun.conf 파일을 열어서 fullscreen=true 로 되어 있는것을 fullscreen=false 로 바꾸면 창모드로 실행됩니다. 그 외에 이리저리 설정을 바꾸는 것도 가능할것 같습니다만...이건 dosbox 설명을 좀 봐야 될것 같네요. 어쨌던 설정은 여기서 바꿀 수 있습니다. ^^;




gog.com 의 특성상 도스게임들도 많은데 이들 상당수는 dosbox 로 리눅스에서도 실행 할 수 있을걸로 생각됩니다. 물론 직접 설정해서 즐기는 것도 가능할것 같긴 하지만 이렇게 쉽게 설치해서 즐길수 있다면 더 좋겠지요. gog 에서 다른 게임들도 다 리눅스 설치 프로그램 작업을 해 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