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예전에 한글 815 버전이 생각나는군요. 한컴이 위험할때 한글 815를 만원대에 판매했었던 적이 있었죠. 저도 그때 하나 장만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그와 비슷한 일을 또 하려는 모양입니다. 3만 6천원에 오피스를 판매할 생각인가 본데. 어떨까요. 잘 될까요?

일단 기사내용은 이거입니다. 링크

현재 오피스 시장은 MS오피스가 거의 점령하다 시피한 상황입니다. 다만 국가관련 기관에선 한컴오피스를 사용하고 있어서 어느정도 점유률을 유지하고 있고, 국가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들은 때문에 여러 문서들을 국가기관에 보낼때는 hwp 문서로 보내야 하기에 사용하고 있는 정도죠.

위 링크에선 개인들이 가장 많이 불법복제를 하고 있다고 하지만 그건 어떤걸까요. 저 같은 경우 최근 hwp 문서를 별로 본일이 없습니다. 물론 가끔있는 hwp 문서를 보기위해 hwp 파일을 볼 수 있는 전용 뷰어는 설치해논 상황입니다만...
제 생각입니다만...개인들이라면 문서작성용 보다는 뷰어로 설치해 놓은 분들이 더 많지 않을까 싶습니다. 불법복제로 쉽게 구할 수 있으니까요.

게다가, 대부분 MS워드는 불법복제로라도 설치해놓은 분들이 많을거라고 생각됩니다. MS워드 파일도 읽어야 되고 말이죠. 개인이라면 오픈오피스같은 무료 오피스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간단히 쓰기엔 웹오피스 프로그램들도 있고요.

제 생각엔 개인이 hwp 파일을 보는 용도 말고 한컴오피스를 구입해서 설치/사용할 동기가 있을지는 사실 의심스럽습니다. 물론 3만 6천원이라는 가격은 오피스 프로그램으론 매우 저렴하긴 합니다만...오히려 워드만 예전 815가격처럼 만원정도에 판매하는게 더 낫지 않을까 싶은데요. hwp파일 뷰어로 3만 6천원은 좀 비싼게 아닌지...^^;

hwp란 파일형식은 사실 리눅스 사용자에겐 상당히 불편한 확장자 입니다. hwp 파일 뷰어도 리눅스용을 내놓겠다고 한지는 상당히 오래되었지만 아직도 나오지 않고 있습니다. 파일형식에 대한 공개도 없었고요. 리눅스용 한컴오피스가 있는걸 보면 뷰어도 맘만 있으면 만들수 있을거라고 생각되는데 말이죠.
그나마 최근에 wine 이 버전업되면서 윈도우용 hwp 파일뷰어가 실행되기 때문에 상황은 좀 나아졌습니다만...wine을 이용하는것이므로 다음버전도 잘 실행될지는 장담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이번 발표에는 hwp 파일에 대한 리눅스 지원이라던가 공개라던가 하는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만 리눅스용 hwp 파일뷰어에 대한이야기가 나온것도 상당히 오래된 일이기 때문에 말만으로 신뢰를 하긴 좀 어렵네요.
공공기관의 도움을 받는 회사인 만큼, 어느정도 공공성을 유지해 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좋은 기업은 해외 기업과 경쟁할 수 있게 도와서 살려줘야 할거고, 공공기관만 믿고 방만한 운영을 하는 기업은 퇴출시키는게 차라리 나을 것입니다. 한컴이 어느쪽인지 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만...노력하는 기업이길 바랍니다.

그런데 3만 6천원 패키지는 역시 일시적인 걸까요? 솔직히 이런 일시적 행사는 별로 좋아하지 않기 때문에...개인에겐 계속 이 가격을 유지해 준다면 괜찮을것 같은데....어차피 공공기관엔 계속 보급될테니까 말이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