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전에 에뮬 게임을 즐길수 있는 retroarch 에 대해 포스팅 한 바 있습니다. 이번에 몇가지 팁이랄까....전에 포스팅 하지 못한 몇가지를 적어 볼까 합니다.




retroarch 는 한글화가 되어 있습니다. 혹시라도 아직 영어 메뉴를 보고 계신 분이 계시다면 한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settings 로 갑니다. 2번째 아이콘이고요. User 메뉴를 선택합니다.




아래쪽에 Language 메뉴가 보입니다. 저곳으로 이동해서  키보드의 좌우 화살표키나 패드의 스틱을 좌우로 움직이면 다른 언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 를 선택하면 메뉴가 한글로 표시됩니다.




키보드 설정에 '확인/취소 버튼 반전'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는 나름 유용하게 쓸 수 있습니다.



게임패드를 사용하는 분들에게 저 설정은 상당히 유용한데요. 저 설정이 있는 이유는 북미쪽과 일본쪽의 버튼설정이 조금 다르기 때문입니다. 


현재 일반적인 PC 게임의 버튼 설정은 북미쪽의 설정을 따르고 있습니다. 그런데 게임패드를 설정해 놓고 retroarch 메뉴를 조작해 보면 xbox360 패드 기준으로 "A" 버튼이 취소, "B" 버튼이 선택 버튼으로 작동합니다. 이 버튼 배열은 일본쪽 설정입니다. 만일 retroarch 메뉴에서 일반적인 PC 게임에서 처럼 선택과 취소 버튼을 쓰고 싶은 경우에는 위의 메뉴를 이용하면 됩니다.


위 메뉴를 On 으로 해주면 retroarch 메뉴에서 일반적인 PC 에서와 같이 'A' 버튼으로 선택, 'B' 버튼을 취소 버튼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Shader 를 한글로 어떻게 표기하는게 맞는건지 모르겠네요. 셰이더 라고 하기도 하고 쉐이더라고 하기도 하고....일단 retroarch 에서는 쉐이더로 번역이 되어 있어서 쉐이더로 사용하겠습니다.


쉐이더가 뭔지는 인터넷에서 검색해 보시고요. 

retroarch 에서는 쉐이더를 이용해서 에뮬레이터 화면에 여러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안티를 줘서 화면을 보기좋게 뭉게 주기도 하고 CRT 쉐이더로 브라운관 티비의 느낌을 주기도 하고....그렇습니다. 


여기서는 쉐이더를 적용하는 방법과 적용한 스크린샷 몇개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일단 에뮬롬을 읽어서 게임을 실행합니다. 그런후에 F1 키를 누르면 아래 스샷과 같은 메뉴가 나옵니다.



메뉴중 쉐이더 메뉴가 보입니다.




쉐이더 메뉴를 선택해서 들어가 보면 여러 메뉴가 있는데 '쉐이더의 프리셋 불러오기' 를 선택합니다.




3개가 보이는데 원하는 걸로 들어가서 직접 적용을 해 보세요. 서로 다른 방식의 쉐이더 같긴 한데....솔직히 이쪽으론 제가 별로 아는게 없어서....


이후 게임의 스크린샷은 shader_glsl 디렉토리의 쉐이더를 적용시킨 스크린샷입니다.




ntsc 쪽의 쉐이더를 적용시킨 화면입니다. 스캔라인이 좀 보이는군요.




eagle 디렉토리의 super-eagle.glslp 쉐이더를 적용시킨 화면입니다.

에뮬레이터 좀 써보신 분들은 필터중 eagle 을 보신적이 있을 겁니다.




crt-royale.glslp 을 적용시킨 화면 입니다. 




이건 좀 특이한 쉐이더인데요. 오래된 영화를 보든듯한 효과를 주는 쉐이더 입니다. 실제 게임용이라고 하기엔.....



뭐...이런식으로 에뮬게임의 화면을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에뮬레이터를  사용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옛날 게임들은 해상도가 낮아서 요즘의 해상도 높은 피씨에선 도트가 튀어 보입니다. 또한 옛날 브라운관 티비로 보던 화면과는 영 다른 화면을 보여주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에뮬레이터에선 여러 필터 효과가 들어가 있었는데...이제 3d 그래픽카드가 대중화 되고 하다보니 그 역활을 쉐이더를 이용해서 하는 겁니다. 좋은 세상이죠. ^^;


각자 맘에 드는 쉐이더를 적용해서 게임을 즐겨보시길 바랍니다.

아...그리고 쉐이더에 따라선 로딩(?)이 좀 오래걸리는 것도 있습니다. 잠깐만 기다려 주세요. 웬만한건 오래 기다릴 필요 없이 금방 적용됩니다.



만일 쉐이더가 맘에 안들어 적용시키고 싶지 않을때는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F1 키를 눌러 쉐이더 메뉴로 들어가 보면  '쉐이더 패스' 메뉴가 있습니다. 왼쪽 화살표키로 숫자를 0 으로 만듭니다.




위와 같이 말이죠.




그런 다음 '변경 적용' 을 선택하면 쉐이더가 꺼집니다.




쉐이더가 꺼진 스샷입니다. 


그러고 보니 retroarch 에서  '이중선형 필터링' 이 켜져 있으니 위 스크린샷은 필터링을 아예 거치지 않은 스크린샷은 아니네요. 

원래 에뮬 화면을 보고 싶으시면 설정의 비디오 메뉴에서 이중선형 필터링을 끄면 됩니다.


그냥 기본 필터링을 거친 화면도 나쁘진 않네요. 




간단히 retroarch 에 대해 몇가지 팁을 적어 보았습니다.


한가지 에뮬만 지원하는 에뮬레이터에 비하면 좀 복잡해 보이긴 하지만 보이는것 만큼 복잡하진 않습니다. 

모두 즐겁게 게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딱히 소개 같은건 아니고 그냥 개인적인 북마크 입니다. 제가 사진이나 그림에 특별한 재능이나 지식이 있는 것도 아니라 어디가 좋다고 말하기도 어렵고요.


이런저런 일을 하다보면 테스트를 하거나 할때 이미지가 필요할때가 있는데 그럴때를 대비한 북마크 입니다.


대부분 딱히 제작자의 허가가 필요없는 무료이미지들이긴 한데, 그래도 혹시 모르니 상업적 사용시에는 저작권 문제를 다시한번 확인해 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unsplash.com


https://www.pexels.com


http://www.freeqration.com/featured/


https://pixabay.com


https://www.pakutaso.com


물론 그외에도 많은 사이트가 있습니다만 대충 이정도만 링크해 둡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