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목을 정하기가 좀 애매해서 대충 썼습니다. ^^;

뭐...요지는 현재 파이어폭스에서 쓰이는 확장들중에 새로운 API 를 이용한 확장이 아닌, 옛날 기술로 제작된 확장들의 경우 파이어 폭스 57버전에선 실행되지 않는 다는 겁니다.


파이어폭스의 부가기능 메뉴중 확장 부분에서 설치한 확장중에 Legacy 라고 표시된 확장이 있다면 그 확장은 파이어폭스 57버전에서 실행이 안됩니다.

얼마전에 포스팅한 웹페이지 번역확장 같은 경우는 이미 57버전에 대응되어 있어 문제없이 사용 가능하고요.

제가 쓰고 있는 확장중 꼭 필요한 확장인 lastpass, scrapbook 정도가 현재 legacy 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xmarks 도 그렇긴 한데 이건 파이어폭스 싱크 같은걸로 대체해도 그만이라....

라스트패스는 57버전이 나오기 전에 새 버전을 내놓을거라고 이미 발표했고요.

스크랩북은 현재 원 제작자가 아닌 다른 분이 새로운 버전을 만들고 있다고 이야기가 나오고 있어서 그럭저럭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저는 제스쳐로 firegesture 를 쓰고 있었는데 별로 업그레이드 될 기미가 안보여서 Mouse Gesture Event 라는 확장으로 갈아탔습니다. FireGesture 하고는 좀 다르고 기능도 좀 적긴 한데....원래 제스쳐 기능에서 쓰는건 몇가지 안되서 그냥 쓰고 있습니다.

다른 제스쳐 확장은 리눅스나 맥 OSX 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때 나오는 메뉴가 먼저 나와버려서 오른쪽 버튼으로 제스쳐를 쓰기 어려웠습니다.(윈도우에서는 문제 없이 사용 가능 합니다)

Mouse Gesture Event 는 원클릭일땐 제스쳐로 쓰고 오른쪽 버튼을 눌렀을때 나오는 메뉴를 부르고 싶으면 오른쪽 버튼을 더블클릭하도록 설정되어서 리눅스나 맥에서도 쓸 수 있습니다.


뭐...대충 보니 구형확장들의 경우는 파이어폭스가 멀티쓰레드로 작동되는것도 방해하고....그런 모양입니다.

그외에도 들리는 바에 의하면 새로운 API 는 이런저런 제약이 좀 있어서 확장을 만드는데 기존보다는 기능을 넣는게 좀 제약된다는 말도 있고 그렇습니다. API 가 개량되어 더 많은 기능이 가능해 질지... 아니면 파이어폭스의 성능이나 보안 향상을 위해 그냥 이대로 가는건지....그런건 잘 모르겠습니다. 뭐...개발자들이 알아서 잘 하겠죠. ^^;

파이어폭스 57버전에서 대 규모의 버전업이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개인적으론 기대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