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스카이림으로 이런저런 모드를 사용하다 최근에는 많이 정리를 했습니다. 다시 한번 잘 살펴보니 포스팅 하지 않은 모드들도 있고.....그동안 바디에 직접적으로 물리엔진 havok 을 적용하여 생동감 있는(?) 바디의 연출이 가능하게 되기도 했고 해서(많이 뒷북이지만....) 간단히 포스팅 해 볼까 합니다.


처음부터 다 포스팅 하지는 않을 거고요. 매우 간략 버전입니다. 이유는.....다른 좋은 포스팅도 이미 많고 자세히 설명하자니 여러모로 길어지고 어려워지는 면도 있습니다. 바디슬라이더만 해도 설명하자면 꽤나 길어지고요. 그래서 다른 링크로 추가도 하고.....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갑니다. 나머지는 알아서 검색해 보세요.(무책임...... ^^;)




1. 바디에 물리엔진을 적용시켜 보자


신체의 몇몇 부분이 물리엔진의 힘을 빌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여주게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이에 필요한 모드들을 간단히 설명하고 넘어갑니다.


아...그리고 바디모드는 따로 이야기 안합니다. CBBE 던 UNP 던 각자 맘에드는걸로 설치하세요.


1) XP32 Maximum Skeleton Extended - XPMSE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68000/?


이 모드는 HDT(물리엔진을 이야기 하는것입니다) 를 적용시키기 위한 뼈대입니다. 물리 엔진을 이용하지 않는 BBP 뼈대등도 설치 가능하니 그건 알아서 하시고요. 물리엔진을 적용시키려면 설치시 HDT 들어간 뼈대를 선택해 주면 됩니다.(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외에 여러가지 설정해 주는게 있긴 한데...그건 적당히 알아서.......^^;


참고로 이 모드를 설치하기전에 아래와 같은 모드들의 설치가 필요합니다.


SKSE 1.7.3 이상  -->   모드질 하시는 분이라면 기본적으로 다 설치해 두셨겠죠.

Realistic Ragdolls and Force 1.9 이상  

Fores New Idles in Skyrim  6.1 이상  


RaceMenu 사용자는 RaceMenu 3.4.5 이상을 설치하세요.

Enchance Character Edit  혹은 바닐라 유저라면 NetImmerse Override Standalone 3.4.4  이상을 설치해야 합니다.


이 모드를 번역해 주신 분이 계십니다.

http://renn.tistory.com/639

위 링크로 가서 다운받으세요. 그 외 여러 모드들도 한글화 되어 있는게 있으니 참고 하시고요.


2) HDT Physics Extensions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53996/?


물리 엔진을 적용하기 위한 핵심 모드 입니다. 그냥 설치만 하면 됩니다.


3) BodySlide and Outfit Studio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49015/?


대략 필요한걸 다 설치했으면 바디에 HDT 를 적용해야 하는데 바로 이 프로그램으로 적용시킵니다. 일단 사용법은 아래의 링크로 대체합니다.


bodyslider 사용법 링크

http://www.todayhumor.co.kr/board/view.php?table=gametalk&no=252094


왼쪽 맨 위에서 바디를 HDT 들어간걸로 선택하고 preset 을 선택후에 build 버튼을 눌러 주는게 기본이며 자세한 사용법은 위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4) I Love Cleavage CBBE and 7B Oppai HDDT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9827/?


자세히 설명하자면 길어지니 간단히 설명하자면, 물리엔진을 바디에 적용하면 바디는 물리엔진이 적용되지만 옷을 입으면 그 효과가 사라집니다. 옷도 물리엔진이 적용되도록 제작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옷을 추가할때 HDT 가 지원되는 옷을 설치해야 옷도 제대로 움직입니다.


이 모드는 기존의 바닐라 의상을 조금 변형한 의상들이면서 HDT 도 적용되도록 만들어진 의상입니다. 바닐라 의상을 HDT 적용되도록 한 모드는 이 외에도 더 있으니 직접 찾아서 설치해 보세요.


5) 대략 여기까지가 기본 설명입니다. 혹시나 빼먹은게 있을지 모르겠습니다만......너무 대충인 감도 있지만 위에서도 말했듯이 자세히 설명하자면 매우 길어져서 말이죠. 하지만 검색해 보면 다 나오는 내용들입니다.




2. 여러 모드 설명


1) facelight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3457/?


얼굴에 항상 빛이 비추어 화사하게 만들어 주는 모드입니다. 마법으로 구현되고 한번 쓰면 켜지고 다시 쓰면 사라집니다. 마법은 마법책으로 배울 수도 있고 직접 추가도 가능한데....콘솔에서 help facelight 로 찾아보면 콘솔에서 쉽게 마법을 추가 가능합니다. 아마....파렌가가 책을 팔고 있었던것 같기도 한데....



facelight 사용전입니다. 칙칙하군요. 이제 조명빨을 먹여봅시다.




뭐...좀 나아졌죠. 그닥 성형은 안했기 때문에 무지 이쁘진 않습니다만....원래 현실은 그렇습니다. ^^;


이 모드는 얼굴에 빛을 추가 하기 때문에 은신에 불리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좀 커뮤니티를 뒤져보니 그렇게 까지 영향이 없다는 말도 있지만........은신시에는 facelight 가 꺼지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http://cafe.naver.com/elderscrolls7/691034

위 링크는 1.7 버전에 적용가능합니다. 은신시에 조명이 꺼집니다.


http://cafe.naver.com/elderscrolls7/738434

위링크는 1.8 버전용입니다. 빛을 하얀색으로 바꿔주는 기능도 있습니다. 저는 1.7버전을 쓰고 있어서 써보진 않았습니다.


바로 위의 두링크들은 네이버 카페 링크라 가입이 필요합니다. 뭐....무단으로 퍼올순 없으니 양해 바랍니다. 필요하시면 카페에 가입해서 받으세요.


2) SkyTEST - Realistic Animals and Predators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10175/?


대략 설명을 보면 아시겠지만 동물들을 더욱 리얼하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늑대가 더 떼를 지어 다니기도 하는등.....전체적인 AI 부분도 향상되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곰이 새끼를 데리고 다니기도 하고 닭이 있는곳에 병아리가 추가되기도 하는등의 추가 요소도 있습니다.

제 경우는 늑대떼가 아닌 한마리의 늑대를 만났는데 예전같으면 바보같이 달려들어 늑대가죽이 되었을텐데.........도망가더군요. 헐.......

다만 이 모드를 설치한 경우 극초반에 늑대떼를 만나면 고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닭의 둥지 아래쪽에 잘 보시면 작은 노란게 보일텐데....이게 병아리 입니다. 삐약삐약 소리도 냅니다. ^^;


3) Helmet Toggle - Show Hide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22765/?


스카이림을 하면서 바디에 물리효과를 적용하고 HDT 적용되는 헤어도 구해서 설치해 줬는데 투구를 써버리면 머리카락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ㅡㅡ; 그래서 이 모드를 설치했습니다.

H 키를 누르면 헬멧을 보이지 않게 해줍니다. 다시 누르면 헬멧이 나타나고요.



헬멧을 장비한 상태인데.....딱히 증명할 방법이.......^^; 어쨌던 위와 같이 헬멧이 안보입니다.


아예 스카이림 전체의 헬멧을 보이지 않게 하는 모드도 있기는 합니다만....자잘한 퀘스트 상의 문제가 있다는 말도 있고.....경비병들도 모두 헬멧을 안쓰고 있어서 분위기가 별로(?) 라는 이야기도 있더군요.

이 모드가 심플하게 잘 작동하는것 같아서 선택했습니다.




이런저런 모드도 다 설치해 보고 이제는 심플하게 만들어 놓고 즐기고 있습니다. 뭐....컴퓨터 사양문제도 있고.....이젠 조금 귀찮기도 하고요.

가끔 NPC 들을 보면 조금 얼굴을 손보고 싶은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현실이라고 생각하고 그냥 합니다...뭐....귀찮기도 하고.... ^^;





반응형




지난 겨울에 한번 방전되었던 자동차 배터리가 영~~시원치 않다고 생각하긴 했었지만 그래도 여름이니 버텨주겠지...라고 생각했었습니다....그러나......얼마전 전화가 와서.....시동이 안걸린다고 하더군요. ㅡㅡ;


제가 내려가서 시동을 걸어보니...다다다다다.....소리만 나고 있고 자동차 전압을 보니 시동 시도 직후에 9v 까지 내려가는 걸로 봐선 배터리가 사망한게 분명했습니다.


당장 자동차를 꼭 써야 할건 아니라 긴급출동을 안부르고 그냥 배터리를 인터넷으로 주문해서 교체하기로 했습니다.


배터리 선택은....그냥 저렴한걸로 했습니다. 인터넷 보면 이런저런 이야기들이 많은데....보통 ATLAS, Delkor, Rocket, Bosch 정도의 회사들이 있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엔 어느걸로 해도 그럭저럭 쓸만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들 배터리로 유명한 회사들이고요.


제가 교환전까지 쓰고 있던게 ATLAS 였는데요. 정비소에선 웬만하면 다른거 쓰라고 하던데....사실 이 배터리 정말 오래 잘 썼거든요. 인터넷 이리저리 봐도 어느게 좋다 말은 많은데....딱히 객관적인 자료도 없고 실제로 말도 서로 다 다릅니다. 그러니 각자 알아서......


저는 이 배터리.....마침 세일해서 싸게 팔길래 그냥 샀습니다. 그러니 각자 알아서 사세요. ^^;



뭐....어렵지 않게 배터리를 선택한 다음 주문을 했더니.....요즘은 비수기(?) 라 그런지 바로 다음날 택배가 오더군요. 한참 성수기땐(한 겨울 무지 추울때) 물량이 딸린다고 좀 시간이 걸린다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말이죠....






위 사진이 새 배터리의 자태(?) 입니다. 90R 이라고 되어있는데 90은 배터리의 용량 R 은 + 단자의 위치가 Right 에 있다는 뜻입니다. 왼쪽에 있었으면 90L 이라고 되어 있겠죠. 배터리 주문할때 자기차의 배터리를 잘 보고 주의 해서 주문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 아시겠지만 위 사진에 보면....플러스, 마이너스 단자에 플라스틱 캡이 있는데 제거하고 설치하세요. 그걸 누가 모르냐고 화내시는 분도 있겠지만.....혹시나 싶어서.....^^;


파란색 사각형은 배터리의 제조 날짜 입니다. 사진으론 잘 안보이는 군요.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배터리의 숨구멍을 막아놓은 것입니다. 택배로 이동중 배터리액의 누출을 막기 위한  것으로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거 했으면 당연히 배터리를 뒤집거나 하면 안됩니다.




테이프는 위와 같이 붙어 있습니다. 반드시 제거 해야 하고....택배로 인터넷으로 주문을 했다면 특별한 일이 없다면 폐배터리를 택배로 반납할텐데....당연히 폐배터리의 숨구멍도 테이프로 위와 같이 붙여서 반납해야 합니다.





배터리 제조 날짜는 배터리 자체에도 표시되어 있지만....배터리의 박스에도 적혀 있습니다. 제조된지 너무 오래된 배터리가 아닌지 확인은 해 볼 필요는 있겠죠.





배터리 택배 박스는 위와 같이 좀 단단한 스폰지가 안에 들어 있어서 왠만하면 문제가 없을것 같습니다. 게다가 배터리가 정말로 꽤나 무거워서 함부로 던지기도 힘들기 때문에 택배중 파손은 걱정안해도 되리라 생각됩니다.




배터리의 교체는 뭐...차마다 달라서.....적당히 빼고 원래대로 넣으면 됩니다. 지하주차장에서 혼자 작업해서 이것 까지 사진을 찍을 순 없었고요.(손에 기름도 묻었고....어두워서 사진도 잘 안나오고.....귀찮기도 하고......^^;) 공구는 차에 기본적으로 비치된 공구를 써도 되지만....없다면 보통 배터리 판매처에서 빌려줍니다.

배터리 주문할때 같이 신청하면 되고 폐배터리 반납할때 같이 넣어서 보내면 됩니다.


제 경우는 배터리 터미널은 10mm, 배터리 고정 너트는 12mm 였습니다.


배터리 교체시 주의할 점은.....배터리를 뺄때는 마이너스 단자부터 재거하고, 그다음 플러스 단자를 제거하고...

배터리를 결합할때는 플러스 단자를 결합하고 마이너스 단자를 결합하면 됩니다.


흔히 뺄때는 마이너스, 더할때는 플러스 부터....라고 외워두면 쉽습니다.


요즘 자동차들은 전자장비가 많아서 배터리를 빼면 리셋되기 때문에 시동을 걸어논 상태에서 배터리를 교환하기도 합니다. 다만 이때는 배터리 플러스 터미널을 면장갑이나 고무장갑등으로 철저히 감싸서 차체에 닿지 않도록 주의에 주의를 기울여야 겠죠. 만일 닿으면 정말 낭패입니다. 자신 없으시면 돈주고 교환하시기를 권합니다. 정말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시동걸고 배터리 교환이 불안해서 그냥 교환했을 경우 차에 따라서 특별한 초기화 작업이 필요한 경우가 있으니 동호회등에서 이를 미리 확인해 두는것도 필요합니다.


제 차의 경우는 그런 작업 전혀 필요없는 올드카라 그냥 교환하면 됩니다. 그냥 교환후에 초기화된 시계정도면 맞춰주면 됩니다. 이럴땐 구식차가 좋긴 하네요. ^^;




기존 폐배터리의 처리는.....보통 판매업자가 며칠뒤에 택배사에 수거 요청을 해둡니다. 그러면 폐배터리를 잘 포장해 두었다가 택배직원이 오면 전달해 주면 됩니다.


수거택배는 보통 아침에 택배를 가지러 오겠다는 문자를 보내 줍니다. 아파트의 경우는 집을 비울 경우 미리 경비실에 맡겨두고 문자를 보내달라고 합니다. 그러면 상황에 따라 경비실에 맡기시거나 직접 오는 택배 직원에게 배터리를 건네주면 되고 판매자가 수거 요청을 했기 때문에 따로 반품주소등을 기입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택배 직원이 미리 다 준비를 해 옵니다.


그리고 노파심에서 말씀드리자면...공구를 빌리신 분들은 반납을 하실텐데....배터리 상자에 넣지 마시고 배터리상자를 넣는 택배 상자에 공구를 넣으세요. 공구가 배터리의 플러스,마이너스 단자와 접촉하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배터리 상자를 넣는 택배 상자에 공구를 넣으시길 바랍니다.


배터리의 숨구멍을 테이프로 막는거 잊지 마시구요.




자동차 배터리 교환은 DIY 중에 가장 쉽긴 한데....잘못해서 합선되면 낭패이니 이것만 주의하시면 됩니다.

뺄때 빼고(-), 더할때 더하고(+) 만 외워두시면 큰 문제 생길 일은 없을 겁니다.


정 자신이 없으시면, 직접 diy 로 교환 하는것 보다 조금 비싸기는 하지만.....

인터넷 검색해 보면 자동차 배터리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업체들이 있으니 그곳으로 가서 교환하시거나....몇몇 업체는 직접 출장을 오는 업체도 있으니 그런곳에 맞기면, 보험사 긴급출동 아저씨들이나 동네 카센터에서 교환 하는 것 보단 조금 저렴하게 하실 수 있을겁니다.


개인적으론 우리나라도 자동차 DIY 가 좀 더 활성화 되기를 바랍니다만......^^;





반응형



예전에는 스팀에서 게임을 구입후 환불 하는 절차가 다소 복잡 했지만 최근에는 매우 쉽게 환불이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알고는 있었습니다만...딱히 환불할 일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Goat Simulator 를 구입했는데 일단 저에게는 그다지 재미를 주지 못한것도 있었지만 3D 멀미 증상 때문에 제대로 즐기기 어렵더군요.


제 경우는 멀미증상이 나오는 게임과 그렇지 않은 게임이 있어서 멀미 증상이 있는 3D 게임은 즐기기 어렵습니다. 간혹 적응하거나 fov 값을 높이면 괜찮은 경우도 있지만 이 게임은 fov 값을 높여도 멀미증상이 있어 제대로 진행이 불가능해서 환불을 하기로 했습니다. 잠깐 해본 바로는 제 취향에도 안맞는것 같고요.


아...그전에....게임의 환불 대상은 구입 후 2주를 넘지 않은 게임, 그리고 플레이시간이 2시간이 넘지 않은 게임인 경우에 환불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는.....환불해 줄지 말지는 밸브의 환불 부서 직원의 맘이겠죠....^^;


제 경우는 구입한지 몇일 안되었고 플레이 시간은 40분 내외라 환불조건에 합당하므로 쉽게 환불이 되었습니다.




그러면 스팀에서의 환불한 절차를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스팀 사이트에 들어가서 상단메뉴중 '지원' 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제 경우 이미 스팀에 로그인 되어 있었지만 다시 로그인을 요구하더군요.





로그인 후의 화면입니다. 맨 위에 Goat Simulator 가 보입니다만....제 경우는 이미 환불이 된 상태이므로 다른 게임을 선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소프트웨어,기타' 를 선택해 봅시다.





게임들이 보입니다. 만일 여기서 게임이 보이면 선택해 주면 되고 없으면 검색을 하면 됩니다. 제 경우 Divine Divinity 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게임을 선택했으면 위와 같이 나오는데....제 경우는 위에 표시해 놓은것을 선택했습니다. 다른걸 선택해도 될지도 모르겠지만....제일 무난한 선택인것 같아서요. ^^;





드디어 환불 메뉴가 나왔습니다. 환불하고 싶으시면 선택......!!!





이제 환불 방법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환불방법은 스팀지갑으로 환불하는 방법과 자신이 결제한 신용카드 계좌로 환불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스팀을 앞으로도 이용할 것이라면 스팀지갑으로 환불 해도 됩니다. 게임 구입시 스팀지갑의 금액으로 결제를 할 수 있고 만일 돈이 모라라면 나머지 금액만 별도로 신용카드등 으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저 Divine Divinity 는 단품으로 구입한게 아니라 Divinity Anthology 라는 묶음으로 구입 한거라 그런지 저 게임 하나만 환불이 되지 않고 묶음 전체를 환불 해야 되는 군요. 생각해 보면 당연히 그래야 될 것 같긴 하네요. 뭐...저는 실제로 환불 하지는 않을 거니까 ^^;


어쨌던....환불 방법을 선택한 후에 확인을 해주면 환불 요청 절차는 마무리 됩니다.


환불 요청이 되면 메일로 환불 요청이 되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환불 요청은 끝났으니......이제는 스팀에서 환불을 승인해 주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신용카드 환불은 시간이 좀 걸리는 걸로 알고 있고요....스팀지갑으로의 환불은 보통 몇시간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제 경우는 밤에 해놓고 아침에 일어나 확인해 보니 되어 있더군요.





아침에 일어나서 확인해 보니 위와 같이 환불 된 금액이 '대기' 로 묶여 있습니다. 바로 사용은 불가능하고.....설명으론 일주일 이내에 사용 가능하게 된다고 합니다.


바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이유는 아마도 계정이 해킹되었거나 하는 경우를 생각해서 그런 것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뭐....놔두면 언젠가 쓸 일이 있겠죠.


별로 궁금하진 않으시겠지만....금액이 3990 원인 이유는 Goat Simulator 의 DLC 도 환불 했기 때문인데요. 제 경우 DLC 와 본편 모두를 환불 절차를 거쳤는데....본편을 환불 했을때 DLC 도 자동으로 환불이 되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본편 환불 절차 중 환불 가격을 보면 DLC 가 자동으로 환불 되는것 같지는 않아 보였습니다. 그래서 저는 DLC 도 별도로 환불 요정을 했고요. 게임의 DLC 를 구입하신 분들은 그 부분도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환불이 위와 같이 승인되었으면....역시 메일이 옵니다.





뭐....사실 다 한글로 잘 나오니까 딱히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환불 조건에만 맞는다면 환불에도 어려움이 없을 것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