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모 커뮤니티를 보니 와이파이 확장기에 대해 부정적인 내용만 있길래 한번 작성해 봅니다. 제 경우는 효과를 보고 있거든요. ^^;


와이파이 확장기란 와이파이의 도달 범위를 넓혀주기 위해 설치하는 것입니다. 일종의 이어 달리기로 생각하시면 간단합니다.


주 공유기 -----------> 컴퓨터


로 전달되던 신호가.....


주 공유기 ----------->  와이파이 확장기 -----------> 컴퓨터


위와 같이 와이파이 확장기를 통해 도달 거리가 더 늘어 날 수 있습니다.


주 공유기에서 나오는 신호를 받아 전달해 주기 때문에 더 멀리 신호의 범위를 확장해주고, 약한 와이파이 신호의 강도도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때 와이파이 확장기는 주 공유기의 신호가 원할한 곳에 설치를 해야 합니다. 주 공유기의 신호가 원할 하지 않은 곳에 설치하면 당연히 그 신호를 받아 전달해 주는 와이파이 확장기가 제대로 컴퓨터로 신호를 전달해 줄 수 없습니다. 그러면.......와이파이가 끊기는 거죠.



와이파이 확장기라고 따로 나온 제품도 있지만 WDS 나 멀티브릿지를 지원하는 일반 공유기를 써도 무방합니다. 약간의 설정 작업을 해줘야 합니다만.....설정하는 방법중에 WDS 는 좀 복잡하기도 하고 몇가지 조건을 만족해야 가능하기 때문에 요즘은 멀티브릿지를 주로 이용합니다.


멀티브릿지를 이용하면 주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와 와이파이 확장기를 통해 연결된 기기의 IP 대역이 동일 하기 때문에 내부 네트워크로 데이터를 공유한다거나 하는것도 문제가 없습니다.


멀티브릿지 말고 무선WAN 이라는 방식도 있는데 무선 WAN 은 멀티브릿지와 달리 주 공유기와 와이파이 확장기의 IP 대역이 달라 집니다. 따라서 주 공유기에 연결된 기기와 와이파이 확장기에 연결된 기기와 내부 네트워크를 통해 데이터 공유는 불가능 하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인터넷을 사용하는데는 아무 지장이 없습니다.




뭐....제 경우는 와이파이 확장기라고 이름이 붙어 나오는 기기를 사용해 본 적은 없습니다. 하지만 멀티브릿지등이 지원되는 공유기와 작동 원리는 별 다를 바 없을 것입니다.

다만 이러한 기기들은 설치한 후에 설정 과정을 비교적 간단하게 할 수 있고, 전기 콘센트에 바로 연결해서 쓸 수 있게 만들어 졌기 때문에 좀 깔끔한 설치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설정을 해주는 수고를 해 주면 멀티브릿지를 지원하는 무선공유기를 이용해서 와이파이 신호를 확장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컴퓨터에 무선랜을 설치하는 대신 멀티브릿지 지원 공유기를 설치하여 공유기와 컴퓨터를 유선으로 연결해서 무선랜카드 처럼 쓰고 있으며 거기에 더해서 와이파이 확장기 로도 쓰고 있습니다. 

덕분에 제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리눅스에서 별도의 무선랜을 설정해 줄 필요가 없어 편하고, 기존에 끊기던 무선랜도 지금은 전혀 안 끊기고 쓸 수 있어 매우 만족스럽게 쓰고 있습니다.


다만 공유기를 한대 더 켜놓아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전기요금은 더 나가겠지만.....공유기가 전기를 그렇게 많이 먹지는 않으니.....


iptime 공유기의 멀티브릿지 설정에 대해선 이미 포스팅 해 두었습니다. 링크  를 참고하세요. ^^;





반응형



우분투 16.04 가 나왔습니다. LTS 버전이니 모두 마음놓고(?) 업그레이드 하세요.



저는 XFCE4 를 쓰니 크게 변한건 없습니다.

하지만 딱 설치하고 보니 바로 바뀐게 보입니다. 바로 폰트 입니다. 폰트는 아마 듣기엔  noto~~ 로 시작하는 구글의 오픈소스 글꼴 이라고 들은것 같은데...보기 좋더군요.

nanum 폰트와 unfont 를 삭제하면 웹브라우저에서도 저 글꼴로 보인다고 합니다. 설정에서 직접 지정해줘도 되긴 합니다만....





한글을 입력해 보니 떡하고 입력중에 한자들이 저렇게 나옵니다. 딱히 쓸모없는 기능이라 꺼봅니다. 왜 저게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모르겠네요. 일본어도 아니고 저렇게 보여줄 필요가 없는데....




입력기의 설정중에 위의 Hanja Mode 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위와 같이 체크 해제하면 더이상 주렁주렁 한자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뭐....이건 제가 쓰는 XFCE4 의 경우라....다른 배포판은 모르겠네요. 게다가 저는 새로 설치가 아니라 업그레이드라.....새로 설치하는 경우는 어떨지....






우분투 소프트웨어센터를 대체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원래 이름은 Gnome Software 라고 들었는데 한글로 그냥 "소프트웨어" 라는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첫느낌은 맥 소프트웨어 같다는 느낌인데....제가 맥을 직접 써본적은 없어서 맥 유저들은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네요. 맥보다 인터페이스가 구리다고 생각하실듯도 하고....^^;





안정성은 좀더 써봐야 알겠지만 아직까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자잘한 버그가 있었던것 같지만 금방 패치 되었다고 하고요.


프로그램 업데이트시 Google chrome 이나 VirtualBox 같은 외부 저장소를 이용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sha1 관련 경고 관련 문제가 있기는 한데.....이건 우분투의 문제는 아니고요. 프로그램 제공하는 쪽에서 처리해야 하는 문제입니다.

sha1 관련 이슈가 있는 만큼 조만간 해결 될걸로 보입니다.




이번에 말이 많은게 snap 이라는 기능인데요.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할때 필요로 하는 라이브러리 를 deb 로 설치하는게 아니라 필요로 하는 라이브러리를 프로그램과 같이 패키징 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샌드박스 방식으로 실행된다고도 하고요. 

프로그램이 필요로 하는 라이브러리를 모두 패키지에 갖고 있기 때문에 패키지의 크기가 커지는것에 대한 우려도 있기는 합니다만....각 프로그램마다 의존 라이브러리의 버전이 달라서 생기는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건 말로 설명하기가 좀 그렇네요. 제 표현력의 문제도 있지만...어쨌던 snap 으로 패키징을 하면 라이브러리 의존성의 문제(특정 라이브러리가 없어서 실행이 안된다던가하는...) 문제는 없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직은 snap 으로 설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많지는 않다고 합니다. 그러니 일반 유저들은 조금 더 기다려 보면 좋은 소식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amd 그래픽카드의 상업용 드라이버들이 모두 사용중지가 되었습니다. 오픈소스 드라이버를 사용하셔야 합니다.

몇가지 이유가 있는데....아마 예전에 듣기엔 amd 는 더이상 리눅스에서 카탈리스트 같은 별개의 드라이버를 만들지 않고 오픈소스 드라이버쪽을 지원하는 쪽으로 선회할 거라는 이야기를 들었던것 같은데....그 때문인것 같습니다. 


저같은 구형 그래픽카드 사용자는 좀 힘들지 않을까 싶기도 한데...뭐....업그레이드 할때가 되기도 하긴 했죠. 요세 그래픽카드 램 512k 가지고 게임하기가 좀 벅차긴 합니다. ^^;




snap 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더 찾아 봐야 겠습니다. 샌드박스방식으로 실행된다는데 실제로 ios 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처럼 작동된다는건지.....어쨌던 라이브러리를 모두 포함하는 설치하기 쉬운 방식의 패키징 방식이 생긴다는건 리눅스 프로그램을 배포하는 쪽이나 설치하는쪽에게 모두 더 편리한 환경을 제공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아울러 샌드 박스방식으로 실행된다면 보안쪽에는 잇점이 있을 것 같지만 한편으론 불편함도 있을 수 있어서 이런건 어떻게 되는지도 궁금하고요.

반대로 보안에 우려를 표하는 분도 있는것 같은데....좀 더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리눅스 Steam 도 좀 더 좋아졌으면 좋겠는데....아직도 설치후에 손을 좀 봐줘야 되는 걸 보면.....이 냥반들은 SteamOS 외에는 별 관심이 없는듯도 합니다. 참....쉽지 않네요. 그래도 조금씩 좋아지고 있으니 기대를 해 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