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오랫동안 사용하기도 했고, 최근에는 업데이트 때마다 조금씩 문제를 나타내곤 했었던 리눅스를 결국 재설치 했습니다.

사실 조금 더 쓰려고 했었는데 어제 패키지 정리하다가 엄한 녀석을 지워버린 모양 입니다. 이리저리 주물럭 거려 봤지만 결국 잘 안되서 재설치....lxde 의 qt 버전인 lxqt 가 나올때 까지 버텨볼 생각이었는데.....ㅡㅡ;


lxqt 가 나오면 그때나 lubuntu 를 설치해 보자....해서 일단 다른 데스크탑 환경으로 mate 와 xfce4 사이에 고민하다 그냥 xfce4 로 설치 했습니다. 조금이나마 가볍겠지...싶어서....


xubuntu 를 설치해 보니....예전보다 더 보기도 좋아지고.....기능상으로도 좋아졌네요.




메뉴 부분이 최근의 트랜드를 반영했더군요. 덕분에 매우 편해 졌습니다. 디자인도 예전보다 좋아진것 같고요.

메모리도 lubuntu 보다 조금 더 먹는 정도의 수준이고....저 사양에서도 만족하면서 쓸 수 있을것 같습니다.


확실히 xubuntu 로 설치하니 설치시간도 짧은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설치하는 패키지도 유니티나 gnome, kde 보다 적으니....정확히 측정해 본건 아닙니다만.....^^;


딱 한가지 흠을 잡자면......

설치후에....언어설정을 완료해주고 보니....기본으로 ibus 가 설치가 안되어 있더군요. 우분투와 다른점인것 같습니다. ibus-hangul 을 설치해 주고 설정해 주면 되니 별일은 아니지만....좀 의아 하더군요. 분명히 한글로 설치 했는데.....






반응형



제목 그대로 험블번들에 보더랜드 시리즈가 올라 왔습니다. 이것 참....


기간은......오늘부터 13일 정도 까지니까...대략 7월 7일 정도 까지 인가요?




일단 1 티어는 보더랜드 1 과 DLC 들인데 Claptrap's Robot Revolution DLC 하나가 빠져있어서 풀셋은 아닙니다. DLC 전체까지 모두 수집해야만 하는 콜렉터가 아니라면 단 $1 만으로 만족스러울 겁니다.


보더랜드 2 는 좀 뭐하긴 한데....본편만 하실 거라면야 상관없는데....어차피 멀티 하신다면 헤드헌터 2 까지 구입하셔야 할테니.....



볼트헌터팩이 있는.....3티어 까지 가셔야 겠지만....


좀 애매하네요. 그냥 보더랜드2 와 메인 DLC 만 필요하다면 1티어로 보더랜드 1 만 구입하고 보더랜드2는 세일기간중 따로 고티를 구입하는게 더 나을것도 같습니다. 2티어에 프리시퀄 75% 할인권이 있기는 한데....


현명한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전 보더랜드 2 고티 를 이미 갖고 있기에 딱히 고민거리가 없네요. 멀티도 안하고....






반응형



우분투에서 옛날 8비트 apple 컴퓨터 에뮬은 기본 저장소에서는 설치할 수가 없습니다. wine 을 이용해서 윈도우용 applewin 을 실행하는것도 가능은 할 것 같지만, wine 을 이용하지 않는 방법을 한번 찾아 봤습니다.

일단 우분투에선 mess 를 이용할 수가 있습니다. mess는 특정한 한가지 기기를 에뮬하는 게 아닌, 여러 컴퓨터와 콘솔 게임기들을 에뮬레이트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mess 에서 에뮬레이트 하는 기기중 바로 Apple 기종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여러 다른 기종들이 있으니 관심이 있으시면 한번 자세히 살펴보시고....여기서는 애플 기종만을 다뤄볼까 합니다.

그리고 이 방법은 어디까지나 제가 성공한 방법을 기준으로 설명할 뿐이고 다른 더 좋은 방법이 있는지도 모른다는걸 우선 말씀드립니다. 




mess 의 경우는 GUI 인터페이스가 존재 하지 않습니다. 즉 터미널 프로그램을 여시고 직접 키보드로 타이핑해서 실행해야 합니다.

일단 synaptic 이나 우분투 소프트웨어센터에서 mess 를 찾아서 설치하세요. 제 경우 이 글을 쓰는 현재 시스템은 우분투 15.04 인데.....mess 버전은 0.160 입니다.

제 경우 apple 컴퓨터의 디스크 이미지를 모아놓은 디렉토리가 있습니다. 그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mess -createconfig 로 ini 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mess 의 설정파일입니다. 아마도 mess 를 실행하는 디렉토리에 이 ini 파일이 있으면 mess 는 그 ini 파일을 참조하는걸로 보입니다.

ini 파일을 열어 보시면 여러 설정이 나옵니다만 그 설정은 여기서 다루지 않을거고요. 중요한건 rompath 부분을 보면 됩니다. 제 경우는 $HOME/mess/roms 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HOME 은 유저디렉토리를 뜻하므로 실제 디렉토리 위치는.... "/home/userid/mess/roms" 디렉토리입니다.(userid 는 사용자의 계정 아이디입니다)

위의 roms 디렉토리에 apple 컴퓨터의 bios 를 구해서 넣어야 합니다.

여기서 부터가 문제 입니다.


차근차근 제가 겪었던 시행착오를 나열해 보겠습니다.


일단 바이오스를 찾고 mess 로 애플 에뮬을 구동하기 위해 제일 처음 검색에서 찾은 페이지는
http://www.toddlyons.ca/2013/02/apple-ii-emulation-with-mess.html
입니다. 


이 블로그를 보면 apple2c.zip 파일과 a2diskii.zip 파일만 있으면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보면 바이오스를 구할 수 있는 http://mess.oldos.net/ 사이트도 링크가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다운받아서 해보면 안됩니다.


일단 바이오스 없이 그냥 실행해 봅니다.



메시지를 보니 대충 무슨무슨 파일이 필요한지 나오네요. -w 옵션은 풀화면이 아닌 윈도우 모드로 실행하라는 것입니다.


위 스샷을 보면 실행기종을 apple2c 가 아니라 apple2ee 로 했는데요. 그이유는.....실제 apple2c.zip 파일을 넣고 테스트 해보면 해당 압축파일에서 파일하나가 모자랍니다. 아마 mess 가 버전업 되면서 바이오스롬의 구성도 바뀐듯 합니다. apple2ee 로 해보니 파일이 없다는 메시지는 안나오더군요. 그래서 그냥 apple2ee로 한것 입니다.

꼭 apple2c 로 실행하고 싶으시다면 mess 의 버전에 맞는 apple2c.zip 파일을 구하면 됩니다만.....


어쨌던 apple2ee.zip 파일을 이용한다고 해도.....위 스샷을 보면 아시겠지만 파일2개가 더 필요합니다.

바로 a2diskiing.zip 과 d2fdc.zip 파일입니다. 그냥 구글에서 검색해서 찾았습니다.
http://www.planetemu.net/rom/mame-roms/a2diskiing-1
http://www.planetemu.net/rom/mame-roms/d2fdc-1

위링크에서 다운받으면 됩니다. 그리고 다운받은 파일을 모두 $HOME/mess/roms 디렉토리에 넣어주시고 mess.ini 파일이 생성된 apple 디스크 파일들이 있는 곳에서 다음과 같이 실행합니다.

mess apple2ee -flop1 game.dsk

대충 형식은 이런식이며 zip 파일로 압축된 경우도 실행됩니다. 창모드로의 실행은 위에서 잠깐 설명했듯이 -w 옵션을 주면 됩니다.




로드런너 인데.....문제는 땅파는 버튼이 좌우가 반대라는것.....버튼을 리맵핑해야 제대로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행은 잘 됩니다.




유명한 게임인 카라데카 입니다. 잘 실행 되는 군요.



실행이 안되는 것들도 좀 있는데....차차 알아보죠. 뭐.......




mess 의 버전이 올라가면서 바이오스 내용도 변화하거나 필요한 바이오스 목록이 추가가 되거나 하는것 같은데....mess 가 좀 마이너한 에뮬이라 그런지 바이오스 구하기도 어렵고 정보를 구하는것도 쉽지 않았습니다.


좀 예전버전의 mess 용 바이오스 합본은 검색하니 금방 나오던에 0.160 버전용은 찾기가 어렵더군요. 


다른 기종 에뮬들도 시간날때마다 한번식 테스트 해 봐야 겠습니다.




반응형





스카이림 모드질의 마지막을 장식한 두 모드들입니다. 게임을 즐기다가 마지막으로 추가한것이고 아마도 더이상 추가되는 모드는 없을것 같습니다.(그래픽 카드를 바꾸지 않은 다음에야.......)




1. Smart Cast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43123/?



마법에 관한 모드입니다. 이 모드를 찾게 된 이유는 귀찮음을 좀 덜기 위함이었습니다.

특정 마법수치를 올리기 위해 계속 반복해서 마법을 거는 방법을 많이 쓰는데요. 예를 들면 Muffle(소음억제) 같은 마법들 말입니다.

또한, 방어력을 높이는 나무피부나 강철피부 같은 마법들을 전투중에 계속 걸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스카이림은 마법을 쓸때 좀 귀찮죠. 일단 손에 장착하고 마법을 써야 하는데 마법을 쓰고 난뒤에 다시 장비를 장착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리고 주기적으로 걸어주자니 번거롭고.....그럴때 쓰는게 바로 이 모드 입니다.


특정 조건을 설정해 놓으면 그 조건에 맞을때 자동으로 마법을 시전해 줍니다.




일단 설정할 마법을 손에 장착한 후에 위 스샷 맨 위의 Spell 을 클릭해 보면 해당마법을 고를 수 있습니다.


마법을 선택한 후엔 그 마법이 발동되는 조건을 설정해 주면 됩니다. 그러면 마법을 손에 장착하고 있지 않아도 자동으로 마법을 시전해 줍니다.


위 스샷처럼 체력이 어느 이하로 떨어질 경우 자동으로 치유마법을 걸어 주도록 해 놓으면 전투시에 많이 편합니다. ^^;




또한가지 기능은 마법반지를 만들어 줍니다.



역시 일단 마법을 손에 장착하고, 그 마법을 반지에 할당해 준후에 인벤토리에 가보면 해당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반지가 인벤토리에 추가된게 보일겁니다.

이 반지는 평소에 착용하고 다니는게 아니고요. 인벤토리에서 해당 반지를 선택하면 바로 그 설정해준 마법이 시전됩니다. 여러 마법을 동시에 사용하는 반지를 만들 수도 있다고 하는데 저는 거기까지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항목에 등록해 놓고 쓰시면 매우 편리하고요. 전투중 마법을 사용할때 마다 일일이 손에 장착했다가 마법을 쓰고 다시 원래대로 방패/무기를 장착하는 번거로운 작업을 거칠 필요 없이 바로 이 반지를 선택해 주면 쉽게 마법을 사용할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2. Skyrim Performance PLUS      http://www.nexusmods.com/skyrim/mods/6387/?


조금이나마 프레임을 늘려보기 위한 확장입니다.


스카이림을 여행하다보면 날리는 눈이나 나뭇잎사귀등이 있는데 이들의 텍스쳐 크기를 줄여서 프레임을 늘여보자....라는게 바로 이 확장의 목표입니다.


눈/비가 올때 프레임이 떨어지기에 찾아서 설치했습니다.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할것 같지는 않군요. ^^;




모드에 대해서 몇번 포스팅 했는데 제 경우는 포스팅한 모드들 정도로 계속 플레이 해보니, 더이상 아쉬운 점은 없어서 더이상의 모드는 찾을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른분들 스크린샷을 보면 그래픽에 대한 아쉬움이 있기는 한데....^^; 그건....뭐.....못본걸로 하고......게임은 그래픽이 전부가 아니쟎아요. ^^;


모두 즐거운 게임라이프 되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



ip 우회를 하기 위해 많이 이용하시던 hola 가 크롬 웹스토어에서 내려갔다고 합니다.


http://www.theverge.com/2015/5/29/8685251/hola-vpn-botnet-selling-users-bandwidth


위에 기사가 있습니다.



제가 예전  hola 포스팅에서도 썼었습니다만....제가 예전에 본 봐론,  hola 는 무료로 ip 를 우회시켜주는 대신 사용자를 peer 로 사용한다고 되어 있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유료사용자의 경우 peer 로 사용하지 않는다는 내용도 있었고요. 쉽게 말하면 토렌트 처럼 내가 상대방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지만 나도 다른사람에게 자료를 제공하게 될 수도 있다는거고, 더 쉽게 말하면 나의 인터넷 트래픽의 일부를 hola 에서 사용한다는 것 입니다.

저의 경우는 그런 내용을 홈페이지에서 보고 대충 알고 있었고, hola 를 사용할 분들도 그런 내용을 알고 쓸 수 있도록 하려고 했었습니다.  


제 경우는 세상에 공짜는 없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그런 내용을 알고서도 사용하던 것이었는데 다른분들은 여전히 잘 모르신것 같습니다. 



뭐...어쨌던 이런저런 문제가 발생해서인지....크롬 웹스토에서 내려 갔기 때문에 ip 우회를 하실 분들은 다른 프로그램을 사용하셔야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예전에도 잠깐 언급한적이 있지만....무료로 제공되는 ip 우회 서비스의 보안성은 제 경우 그다지 신뢰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도 혹시나 사용하시려거든 로그인이나 결제의 경우는 https:// 로 보안접속인지 확인하시고 인증서도 확인해 보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어쨌던....정확히 제 영어실력으론 위 링크한 영어기사의 내용을 확신할 순 없기 때문에.....대충 말씀드리면....

어쨌던 문제가 있어서 크롬웹스토어에서 내려 갔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hola 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자신의 크롬웹브라우저에서 해당 확장을 삭제하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해당 확장만 삭제해 주면 딱히 문제가 될것은 없을 것 입니다.



2015/10/08  추가내용


hola 가 크롬웹스토어에 다시 등록되었습니다. 다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슈되었던 내용은 아마도 수정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만......이 확장의 사용 여부는 스스로 선택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