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페도라가 21 버전이 나왔습니다. 오랜만에 메이저 업데이트라고 하네요.

그만큼 변화가 좀 있는데요. 페도라가 크게 3가지로 분류 되었습니다. workstation, server, cloud 이 세가지 입니다. 개인적으로 자세히 알아보진 않았고요. ^^; 일반 사용자들은 워크스테이션 버전만 신경쓰면 됩니다.

워크스테이션 버전은 기본 데스크탑 환경이 Gnome3 입니다. 만일 Gnome3 외에 다른 데스크탑 환경으로 설치하고 싶으시다면 페도라 홈페이지 아래쪽의 fedora spin 링크 쪽으로 가셔서 다른 데스크탑 환경이 기본인 배포판을 다운받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기존 페도라 20 에서의 업데이트기 때문에 fedup 을 이용해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fedup 에 대한 설명은 https://fedoraproject.org/wiki/FedUp 링크를 참고 하였고요.

제 경우 fedora-release 는 설치되어 있었기 때문에 yum extender 를 이용해서 fedup 을 설치해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너무 당연한 이야기지만.....fedup 은 루트사용자로 실행해야 합니다.

fedup --network 21 --product=[workstation | server| cloud | nonproduct]

형식으로 써 주면 되는데요. --product 부분에  workstation 이라고 써주고 업그레이드 하면 위에서도 이야기 했듯이 Gnome3 가 설치되기 때문에 Gnome3 를 안쓰시는 분들은  --product=nonproduct 라고 해서 업그레이드 하면 됩니다. 저역시 xfce4 를 쓰기 때문에 nonproduct 로 업그레이드 했습니다.

업그레이드는 사전 작업후에 재부팅 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재부팅 하면 업그레이드를 시작합니다. 업그레이드 시간은 그럭저럭....




업그레이드 후 해 주라는 작업이 위 링크에 있는데.....

yum distro-sync --setopt=deltarpm=0

그 중에 위의 문장이 있습니다만.....이건 뭔지 잘 모르겠네요. 일부 패키지는 다운그레이드 하겠다고 하던데.....검색해 보니 기본 저장소 패키지 버전과 맞추는거 같기도 하고....그래서 저는 rpmfusion 저장소를 쓰고 있기에 이 작업은 "N" 을 입력해서 실행 해 주지 않았습니다. 좀더 알아봐야 할듯 합니다.

그외에는.....rpmfusion 저장소의 경우는 알아서 fedora 21 의 rpmfusion 저장소로 자동으로 바뀌어져 있었습니다. rpmfusion 저장소는 신경쓰지 않아도 될듯 합니다.




결론적으로 페도라의 업그레이드는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업그레이드에 문제 없었고요. 다만 우분투와는 다르게 약간 손이 가긴 합니다만....

업그레이드 되긴 되었는데...xfce4 를 쓰다보니 달라진 점은 전혀 알 수가 없습니다. ^^; 그냥 왠지 기분상 좋아진것 같은.....
개인적으로 fedora 배포판 자체는 매우 맘에 들고 있습니다. 지금 우분투 밀어 버리면 페도라로 갈지도 모르겠습니다.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