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갑자기 텔레그램이라는 메신저가 뉴스상에 오르내리고 있더군요.

대충 살펴보니 뭐...이런저런 이야기들이 있었네요. 그 이야기들중 카카오톡의 대응은 정말 엉성하기 짝이 없었습니다. 암호화에 대해서 그렇게 하면 PC 버전을 만들수 없다는 둥.....ㅡㅡ; 이해가지 않는 이야기들을 해명이랍시고 해서 오히려 더 불신감을 키우고 있더군요. 안타깝습니다.

http://blog.rainygirl.com/?p=1846

기술적인 내용이랄까 상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자세히 적을 필요도 없이 잘 정리해 주셨더군요.


저야 원래 카카오톡도 안쓰고 있으니...스마트폰은 쓰지만 일반 요금으로 쓰고, 데이터는 아예 안쓰고 있어서 말이죠.



디지털 망명이란 이야기도 하던데....리눅스를 쓰는 저로선, 오래전 국내 웹들이 IE 로 밖에 이용할 수 없었을때에 웬만한 서비스는 해외서비스를 이용했었고, 지금도 그때의 기억때문에 국내 서비스는 잘 안쓰고 있습니다. 뭣보다...물론 요즘엔 조금 나아지긴 했지만, 이것저것 개인정보를 마구 받아가기 때문에 꺼렸었죠.

그리고 예전에 국내 이메일 서비스에 대해서 이런저런일도 있었고.....메신저도 당연히 예외는 아니었겠죠.



어쨌던 위 링크한 사이트에도 있는 내용입니다만.....민감한 개인적 내용이랄까....이런건 인터넷에 올리지 않는게 좋습니다. 세상에 완벽한 보안이란건 없습니다. 정 올리시려거든 제가 예전에 한번 포스팅했던 truecrypt 같은걸로 암호화 해서 옮기시고, 암호도 대소문자와 특수문자 섞어서 가급적 어렵게 설정하신 후에 올리시길 바랍니다.



다시 원래 이야기로 돌아와서......


어쨌던 이런 소동에도 불구하고.....텔레그램이 과연 카카오톡을 대체하게 될지는 좀 의심스럽네요. 메신저라는게 혼자 쓰는 서비스가 아니다보니.....
개인적으론 텔레그램이던 왓츠앱이던 다른 메신저 서비스들도 좀 활성화 되었으면 싶습니다만....이건 다른 프로그램과는 성격이 또 달라놔서...





사진이 하나도 없으면 좀 허전하니....위에 링크한 사이트에서 이야기 하는 https 서비스의 인증서 확인하는 방법을 올려봅니다. 다 아시겠지만 모르는 분을 위해서...위의 예는 파이어폭스 입니다만....위 스샷에서 주소창 앞부분 화살표로 된 부분을 클릭하고 제가 표시해 둔 것 처럼 인증기관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보안에서 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은 개인이 해 줘야 합니다.



텔레그램의 사이트 주소는 https://telegram.org/  이고요. 아직은 영어로만 되어 있네요. 앱들은 조만간 한글화 된다고 하였으니 조금 기다리시면 될것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