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여러차례 제 블로그에 적은 적이 있지만 사실 전 개인적으로 GTK 보다 Qt 를, Gnome 보다 KDE 를 더 좋아합니다. 
그럼에도 KDE 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우분투의 KDE 는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어떤지 몰라도 우분투의 KDE 는 불안하고, 사용도 좀 불편한 면이 있었습니다. 
KDE 데스크탑으로 가장 맘에 들었던 배포판은 오픈수세(opensuse) 였습니다. 
 
하지만 이래저래 여러 이유로 우분투가 대세가 되다보니 이런저런 어플들이 우분투를 기본으로 설명하거나 배포하는 일이 종종 있습니다.(물론 다른 배포판이라고 설치를 못하는건 아니지만....) 그래서 현재는 그냥 우분투를 쓰고 있지만 데스크탑 환경은 결국 유니티 대신 제일 간단한 루분투를 쓰게 되었습니다.



텍스트 에디터로 kate, 이미지 뷰어로는 gwenview 를 쓰고 싶어서 설치를 해 봤는데 기본으로 설정된 폰트들이 맘에 안들더군요. 힌팅도 좀 이상하고....그래서 변경하려고 했더니 변경프로그램이 없어서....검색해보니...systemsettings 를 synaptic 에서 설치하라고 하더군요.
프로그램 이름은 systemsettings 지만 이 프로그램은 KDE 환경의 설정 프로그램입니다. 설치후 폰트부분에서 이런저런 설정을 변경해 주면 됩니다. 변경방법은 따로 설명할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이런류의 설정 프로그램을 써 보신분이라면 쉽게 설정하실 수 있을 겁니다.


아! 참고로 제가 루분투를 써서 그런지도 모르겠지만 메뉴에서 프로그램을 찾아서 실행하면 왜인지 프로그램이 실행되지 않더군요. 터미널을 열거나 Alt+F2 를 눌러서 systemsettings 를 직접 입력해서 실행하면 잘 실행되었습니다.
 
한가지 더 덧붙이자면, KDE 프로그램 설치하면 메뉴가 영문으로 나올텐데요. kde-l10n-ko 패키지를 설치해 주면 메뉴가 한글로 나옵니다. language-pack-kde-ko 란 패키지도 있는데 제 경우는 kde-l10n-ko 만으로도(설명에 보면 kde core application 번역이라고 나옵니다) 한글로 나오더군요.



개인적으로 GTK 쪽 환경을 쓰면서 KDE 어플을 쓰는건 별로 선호하지는 않습니다. 일단 아무래도 약간은 이질감이 느껴지기도 하고요. 테마를 비슷하게 맞춰주는 방법도 있긴한데....귀찮기도 하고....우선은 KDE 라이브러리를 다량으로 설치해야 한다는게 좀 그렇기도 하고...사실 지금은 특별히 신경쓸일도 아닌데 예전에 하드 용량 작을때 생긴 나쁜(?) 버릇의 일종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던 KDE 어플들의 폰트등의 설정은 따로 해줘야 합니다. 데스크탑 환경이 다양하다는건 분명 좋은점이기도 하지만 각각 데스크탑 환경에 종속된 어플리케이션들의 설정은 따로 해줘야 한다는건 단점일 수도 있지요. KDE 어플 쓰시려면 알아두셔야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반응형



어제 레포데 2 가 무료가 됬다는 소식을 듣고 일단 라이브러리 등록만 해놓고 오늘 저의 우분투 리눅스에 설치해 봤습니다.


결과는 좀....


일단 버벅대면서 음성부분이 끊깁니다. 이 부분은 제 시스템 문제일수도 있긴 합니다. 버추얼 박스에서 사운드가 버벅대는 문제도 있기 때문에....유료트럭 2 의 경우는 이런문제가 없었긴 했습니다만.....제 리눅스 파티션 용량 문제로 ntfs 파티션쪽에 설치한것도 한 원인이 아닌가 싶습니다만....어차피 용량이 안되서 ntfs 에 설치 할 수 밖에 없는 관계로....


그리고 좀 고질적 문제랄까 하는게 있는데 한글이 표시가 안됩니다. 그러니까 처음 시작하면 메뉴가 나와야 겠죠? 그런데 메뉴의 글자 자체가 안보입니다.

스팀에서 시작할때 게임의 속성부분에서 언어부분을 영어로 하면 메뉴가 영어로 잘 표시됩니다. 즉, 한글 자체가 아예 표시가 안된다는 거죠.

레포데란 게임이 원래 딱히 한글이 필요한 게임은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큰 단점은 아닐 수도 있지만요. 이 문제는 포털 같은 게임들도 동일하고, 좀 검색해본 바론 딱히 한글뿐 아니라 영어권 글자를 쓰지 않는 경우엔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인것 같습니다.


우분투포럼에 한글을 나오게 하는 방법이 있었는데 그 쓰레드에 보면 그 방법 대로 했는데 안된다는 글이 있고, 저역시 시도해 봤지만 한글이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방법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일단 버벅대기도 하고 한글도 안나오기에 전 일단 여기서 종료.


레포데는 그냥 윈도우에서 하시는것이......^^;


어쨌던 Valve 가 크게 한턱 쐈네요. 흐흐....좋습니다. 하지만 불행히도 전 무료로 게임배포라는 Valve 의 낚시에 걸려서, Deus Ex Human Revolution 을 지르고 말았습니다. OTL  저렴하게 샀으니....그걸로 위안을.....




반응형




다들 아시다시피 amd 의 상업그래픽드라이버인 fglrx 는 우분투의 소프트웨어센터의 설정 부분에서 쉽게 설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부팅중 다운증상이라던가 좀 자잘한 버그가 있습니다.
오픈소스 amd 그래픽드라이버는 안정성은 좋은편이지만 3d 그래픽성능이 떨어집니다.

그런데 제가 잊고 있었던게 하나 있었는데 어제 커널 3.12 에 대한 내용을 보다 생각났습니다. amd 오픈소스드라이버는 그래픽카드 절전기능이 안됩니다. 이 기능은 커널 3.12 에 추가되고 3.13 에서 기본으로 설정될거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잠시 고민하다가 버그있는 우분투 fglrx 말고 amd 의 최신 베타버전을 설치해 보기로 했습니다. 다운로드는 amd 사이트에 가면 리눅스용 베타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설치방법은 http://colibuntu.blogspot.com/2013/10/amd.html 블로그를 참고 했습니다.
윗글 아래쪽에도 나와있지만 deb 파일을 만들어서 설치하기를 권장합니다. 나중에 삭제하기도 훨씬 쉽습니다.

그런데 이 방법의 설치는 초보자에겐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한번에 설치용 deb 파일이 잘 생성된다는 보장이 없거든요.
제 경우에도 컴파일 과정중(컴파일은 자동으로 수행됩니다만....) 에러가 2번 발생했습니다. 이럴땐 /usr/share/ati 디렉토리에 fglrx-install.log 파일을 확인해서 왜 에러가 발생했는지 파악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초보자의 경우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첫번째는 execstack not found 란 에러라 해당 패키지를 설치해주었고, 2번째는 dh_xxxalias not found 던가...파일명은 잘 생각 안나는데 아무튼 그런 메시지가 있어서 역시 해당 패키지를 synaptic 에서 찾아 설치를 해주고 진행했습니다. 제 경우는 위 두패키지만 설치해 주니 잘 되긴 했는데....다른분들은 어떨지 장담은 못합니다.

하지만, deb 파일을 만들어 설치하는건 어차피 실패한다고 해도 시스템 자체에 영향을 주는건 아니니까 겁먹지 말고 직접한번 시도해 보셔도 좋습니다. 뭐...그러면서 배우는 거죠.

무사히 잘 끝나면 deb 파일이 3개 생깁니다. 이걸 모두 설치해 주고 터미널에서 "sudo aticonfig --initial" 을 한번 실행해 주신후에 재부팅하면 설치는 끝납니다.

설치후에 카탈리스트센터를 띄우려고 했더니 제가 루분투를 써서 그런건지 몰라도 프로그램이 메뉴에 등록이 안되어 있더군요. 수동으로 실행하려고 했는데 대체 어디있는건지...이럴땐 synaptic 에서 보면(확인해 보려는 패키지를 선택후에 오른쪽 버튼눌러서 메뉴에서 이렇게 저렇게 선택해 보면 됩니다. ^^;) 특정패키지의 파일이 어디에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위치는 /usr/lib/fglrx/bin 이고 amdcccle 를 실행하면 됩니다. "./amdcccle" 이런식으로 터미널에서 실행해 주세요. 몇몇 설정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고 하지만 보통은 크게 설정해 줄것도 없습니다. 그냥 드라이버 설치는 잘되었는지 확인차.....




다시 오픈소스 amd 드라이버로 돌아가려면....해보진 않았는데 제가 직접 컴파일후 설치한 이후에도 소프트웨어센터 설정부분에선 이렇게 나오더군요.



그러니 여기서 오픈소스 드라이버로 되돌릴 수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직접해보진 않았습니다.

수동으로 되돌리는 방법은 다음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https://wiki.ubuntu.com/X/Troubleshooting/VideoDriverDetection#Problem:_Need_to_purge_-fglrx

이 부분은 아직 저도 직접 해보지 않았기에 잘 된다고 장담은 못합니다. 참고만 하시라고....




이틀정도 써봤는데 큰 문제는 없어 보이긴 하지만 아직 안정성이나 이런부분을 말하기는 좀 이르죠. 최소 일주일은 써봐야.....3d 성능 테스트를 해봐야 하는데 유로트럭2를 또 설치하기도 좀...패드문제로 인해 리눅스에서 즐기긴 좀 뭐한데 말이죠. 키보드로 하기도 좀 그렇고......게다가 세이브 파일 공유가 되면 좋을텐데 그것도 안되서 윈도우와 리눅스 양쪽에 설치해서 하기도 뭐하고....

그나저나 리눅스용 카탈센터에선 그래픽카드 클럭이나 온도를 보여주질 않네요. 뭐야 이거..... ㅡㅡ; 그래도 계속 개발해주니 고맙다고 해야 하나....AMD 좀 잘해 주세요. ^^/




반응형


2019년 8월 내용을 수정합니다.


시간이 오래 지나다 보니 대부분의 링크가 깨져 있어서 모두 삭제했습니다.

확인 결과 살아 있는 링크는 https://wikidocs.net/ 하나 뿐이군요. ㅡㅡ;


예전 점프 투 파이썬은 2.x 버전을 다루고 있었지만, 시간이 지난만큼 시대에 맞추어서 2.x 버전에서 3.x 버전으로 모두 개편되어 있습니다.


그외에 다른 파이썬 서적들도 추가되었으며 파이썬외의 책들도 추가되어 있으므로 다른 분야에 관심있으신 분들도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반응형



얼마전에 우분투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제 컴퓨터가 다운되거나 리부팅 된다는 문제를 일으킨다는 점을 포스팅 한 적이 있습니다.
xcompmgr 이라는 composite manager 때문인것 같다고 적었었는데요.(그외에 amd 그래픽드라이버라던가....그런것도 있었습니다만...) xcompmgr 이 버그를 일으키는 것은 맞았던 것 같지만 시스템의 다운이나 리부팅 증상은 이 프로그램으로 인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일단 부팅중 랜덤 다운 증상은 amd 의 상업드라이버인 fglrx 때문인것이 맞는 것 같고요. 이건 전에도 그랬으니 거의 확실하고...
리부팅이나 다운문제는 아무래도 하드웨어적인 문제였던것 같습니다. 예전에도 윈도우에서 계속 블루스크린이 뜨는 문제가 있어서 부품을 하나씩 제거하면서 테스트 해본 결과 램의 접촉불량이라는 것을 알아내어 처리한적이 있어서 이번에도 램 부분을 bw-100 으로 세척후에 장착해 줬습니다.
이틀째인데 별다른 다운증상이 없는걸로 봐선 램의 접촉불량 문제가 맞는듯 합니다. 전자부품의 접점문제는 bw-100 이 정말 좋은 것 같습니다. 요즘엔 아이폰 홈버튼의 접촉 불량에도 많이 쓰이는 것 같던데......예전에는 아는 사람이 별로 없었었는데, 요즘에는 아이폰 덕분인지 아는 분들도 많아진 것 같습니다. ^^;

뭐 어쨌던 한가지 문제가 아니고 이런저런 종합적인 문제였습니다. 일단 해결된것 같네요. ^^;




얼마전 스팀에서 유로트럭2를 구입했습니다. 리눅스에서도 실행 가능하다길래 구입해서 실행해 봤는데 오픈소스 드라이버에선 너무 느려서 게임을 즐기긴 어려웠고요. amd fglrx 드라이버에선 할만하긴 했는데 결정적으론 컨트롤러 문제로 윈도우에서 즐기고 있습니다. 엑박패드가 윈도우에선 핸들링이 그럭저럭인 반면 리눅스에선 감도라고 할까....최소로 낮추어도 너무 민감한 핸들링이 되어서 즐기기가 좀 나쁘더군요.
어차피 리눅스는 오픈소스 amd 드라이버를 사용하는게 안정성 면에서 더 낫다고 판단되어서 그냥 3d 게임은 윈도우에서 하기로.....^^;

그 당시 그래픽 카드 살때 가능하면 nvidia 의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려고 했었는데, amd 그래픽카드가 비교적 저렴하게 떨이(?)로 나온게 있어서 어차피 게임을 많이 하는 건 아니기에 그냥 샀더니 아쉬움이 남긴 하네요. 그만큼 싸게 사긴 했지만....다음번엔 가급적 nvidia 그래픽 카드로.....라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리눅스에선 nvidia !!!!!




전에 루분투(lubuntu) 에서 사용하는 데스크탑 환경인 LXDE 가 GTK 에서 Qt 로 바뀌어서 제작된다는 이야기를 했었는데 14.04 에선 그냥 GTK 버전이 들어가는것 같습니다. 14.10 에서야 Qt 버전이 들어갈것 같더군요. LXDE Qt 버전도 아직 한참 제작중인것 같고...

요즘 데스크탑 환경중 딱히 꽂히는게 없네요. 입맞에 딱 맞는게 없어서 고민입니다. 그냥 KDE 로 갈까도 생각하고 있긴 한데...KDE 는 아무래도 밀고 다시 설치하는게 깔끔할것 같아서 너무 귀찮아요. ㅡㅡ; 그냥 설치한다고 못쓰는건 아니겠지만.....어쩔까......휴~~~~



반응형



vpn은 가상사설망이라고 불리웁니다. 원리라던가 그런건 인터넷 검색해 보면 나올거고요. 실제 사용면에  대해서 간단히 이야기 해 볼까 합니다. 




일반적으로 vpn 을 이용하는 이유

1. 보안적인 문제

데이터가 암호화 되서 전송되므로 일반적인 경우보단 보안면에서 좋습니다. 공개 wifi 사용시에도 vpn 으로 연결하면 데이터가 암호화되어 전송되므로 안전합니다.

물론 vpn 업체가 믿을만한 경우여야 하죠. 모든 데이터가 vpn 업체를 거치니 vpn 업체가 맘만 먹으면 오히려 해당 업체에 데이터를 노출시키는 경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암호화 되는건 vpn 업체의 서버와 내 컴퓨터 사이에 오가는 데이터들 이니까요.(믿을만한 업체를 이용하시길...)

2. ip 감추기/속이기

ip 감추기/속이기 라고 썼습니다만...사실 같다고 해야할지.....자신의 아이피대신 다른 아이피로 인터넷을 이용하게 되니 아이피를 감추는 역활도 하게 되고 속이는 역활도 하게 되죠.
주로 감추는 역활로는 대표적으론 토렌트 같은 서비스가 될거고요.
속이는 용도로는 주로 특정국가에서만 서비스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예로는 Pandora 라던가 Hulu 같은 서비스들입니다.


이들 서비스를 간단히 설명하면 Pandora 는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무료로 음악을 들을 수 있습니다. 물론 직접 선택해서 듣고 싶은것만 듣는건 아니고 특정가수나 그런걸 입력하면 그에 비슷한 장르라고 할까...그런 음악들을 무작위로 선곡해서 들려줍니다. 가요도 있긴한데....많지는 않은듯도 하고....
Hulu 는 외국의 드라마등을 고화질에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드라마 중간에 광고가 2분씩인가...대여섯번 들어가 있고요. 고화질입니다. 영어자막은 볼 수 있지만 당연히 한글 자막은 없습니다. 

위의 서비스는 북미에서만 이용가능합니다. 따라서 이들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vpn 을 이용해야 합니다.

3. 속도문제(?)

모 게임의 경우 국내에서 그냥 연결하면 속도가 느린데 vpn 으로 연결하면 ping 이 잘나온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실 이론적으론 직접 연결보다 vpn 연결이 더 느려야 하는게 맞기는 한데....특정 서비스의 경우(동영상등등) 해외망 속도를 인터넷 업체에서 제어한다는 말도 있고....이건 인터넷에서 이리저리 본거라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다만...저는 계속 KT 인터넷을 쓰고 있는데요. 딱히 KT 서비스가 좋아서가 아니라 KT 가 해외망이 제일 낫다는 이야기가 많아서 입니다. 리눅스 사용자이기도 해서 해외 접속을 많이 하고 클라우드로 드롭박스도 쓰고 있기도 하고....해외 서비스를 많이 쓰기 때문에 해외망 속도도 저에겐 중요하거든요.



간단한 vpn 에 대한 설명

vpn 은 매우 간단히 이야기하면 특정 국가의 vpn 서버를 거쳐서 인터넷을 하는것. 이라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때는 자신이 이용할 국가의 vpn 서버 주소로 연결을 해서 이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자신이 이용할 서비스가 특정국가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라면 그 국가에 vpn 서버가 있는 업체를 이용해야 합니다. 가령 일본내에서만 서비스되는 서비스를 이용하려고 한다면 당연히 일본에 vpn 서버가 있는 회사의 vpn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고, 이용할때는 일본서버로 접속해야만 해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몇몇 회사들은 국가별 vpn 패키지를 파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국쪽 서버, 유럽쪽 서버...이런식으로요. 물론 다 묶어서 파는 곳도 있고.....이용할 서비스에 따라서 선택을 잘 하셔야 합니다. 보통은 북미쪽 서버를 많이 이용하게 되죠.




유료 vpn 과 무료 vpn

당연하지만 무료 vpn 은 간단한 웹사이트 접속이라던가 하는 정도만 이용가능합니다. 고화질 동영상은....사실 이용해 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무료 서비스는 좀......그래서....

유료 vpn 은 가격이 워낙 천차만별이라 선택을 잘 하시는게 좋습니다. 대게 괜찮은 업체들은 1주일 정도 체험기간을 주거나, 결제후 사용시에도 불만족 스러울때는 1주일내에 전액환불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직접 사용해 보고 결정하는게 제일 확실하겠죠.
또한 연결 가능한 클라이언트의 수도 확인을 해 보시길 바랍니다. 하나의 계정으로 1대만 가능한 업체가 있는 반면 5대까지 연결가능한 업체도 있습니다. 가령 Pandora 같은 음악스트리밍 서비스를 스마트폰으로 이용하면서 피씨로 vpn 을 사용하려면 최소한 2대 이상 vpn 연결 사용이 가능해야 하죠.
당연히 스마트폰등에서 vpn 서비스를 이용가능한지도 확인하셔야 하고요.(요즘 스마트폰 많이 써서 왠만하면 다 지원합니다. 스마트폰 자체에도 vpn 연결 기능이 있기도 하고요)
마지막으로 업체에 따라서 1년 사용으로 결제하면 상당히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달정도 사용해 보고 괜찮으면 1년 결제하는식으로 사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vpn 을 계속 사용하시겠다면 말이죠.




vpn 의 단점

vpn 을 사용하면 필수적으로 희생되는건 바로 "속도" 입니다. vpn 은 해외서버에 접속해서 그 vpn 망을 거쳐서(간단히 말하자면, 우회해서)인터넷을 이용하는것인 만큼 당연히 바로 연결하는것 보다 속도는 느립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국내망은 빠른반면 해외망은 국내망처럼 빠르지 않기 때문에 vpn 을 이용해 국내 사이트에 접속한다면 상당한 속도의 손실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면 접속하는곳이 해외사이트라면 이론상 속도의 손실은 있겠으나 그렇게 크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국내의 몇몇 포털은 vpn 으로 접속하면 환상적으로 느린속도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국내 서비스를 주로 이용한다면 vpn 을 이용하면 좀 답답할 수도 있습니다. 용도에 따라선 proxy 같은 선택도 있긴한데....proxy 로는 해결 안되는 경우도 많지요. 가령 pandora 를 스마트폰에서 쓰자면 당연히 프록시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마치며....

영어만 된다면 hulu 같은 서비스는 정말 좋습니다. 고화질에 무료로... 보고 싶을때...미드를 볼 수 있다는거....좋습니다. 가입도 필요없습니다. 영어듣기 안되도 자막은 나오니까 그럭저럭 내용파악은 가능하고....중간에 광고 나오지만 어차피 국내 케이블도 광고 나오는건 똑같으니까....이런 서비스가 국내에도 있었으면......ㅡㅡ;


어쨌던....vpn 같은 서비스는 일반적으로 크게 필요하진 않습니다. 대부분은 관심이 없으실 거고요. 저도 몇몇 해외 서비스를 써보기 위해 사용했던거고...계속 사용할지는 사실 고민하고 있습니다. 1년 등록이 훨 싸긴한데....^^;






반응형



제목 그대로 입니다.


카이로독이 문제가 있거나 별로라서라기 보단 composite manager 로 쓰는 xcompmgr 이 이상한 버그를 일으켜서 사용을 계속하기가 좀 그렇습니다.

xcompmgr 대신 fork 된 compton 이라는 프로그램도 써 봤는데 이건 문제가 더 심각하더군요. 시스템이 죽어버리거나 리부팅 되기도 합니다.(xcompmgr 도 리부팅 시킨적이 있긴 하지만.....)


이게 xcompmgr 같은 프로그램의 문제인지, amd 상용드라이버의 문제인지, 아니면 두 프로그램간의 궁합 문제인지.... 솔직히 정확한 판단은 안서긴 하는데 compton 으로 변경해서 사용해본 뒤에 문제가 더 심각해진걸로 봐선 이게 문제가 아닐까 하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슬슬 카이로독도 지겨워지던 참인데......하고 스스로 위안을 삼고 있습니다. 루분투 기본 패널도 좀 꾸며주니 그럭저럭 분위기가 살더라고요. ^^;


최근 루분투의 기반인 LXDE 데스크탑 팀이 gtk 대신 Qt 로 옮겨가겠다고 하는것 같던데 루분투쪽도 큰 지각변동이 예상됩니다. 개인적으로는 gtk 보다 Qt 쪽을 더 마음에 들어하고 있긴 합니다만.....

우분투 부팅 세션쪽엔 Lubuntu Qt 라는게 새로 생기긴 했던데 이걸로 부팅해 보니 제대로 실행은 안되는것 같더군요. 제 시스템만의 문제인건지...검색해봐도 딱히 걸리는것도 없고... 


잠시 좀 옆으로 샜는데요. 역시 저와 화려함은 안맞는건지......우분투의 kde 는 좀 괜찮으려나요. 예전부터 왠지 우분투의 kde 는 별로라.....사실 kde 만으론 수세리눅스가 제일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하지만 요세 이런저런 프로그램들이 우분투를 기본(?)으로 하는게 많아서리....예를들면 스팀 같은......아무래도 저에게 지금으로선 루분투가 최선인듯 하네요.




반응형



국내에서 오페라 웹브라우저는 그리 널리 쓰이지는 않습니다만 꽤 괜찮은 웹브라우저 입니다. 인지도 면에선 다소 생소하지만 오랫동안 웹브라우저를 만들어온 회사이기도 하고요. 해외에서는 모바일 쪽으로 나름 인지도도 있는 회사입니다.

최근 오페라 홈페이지에 갔다가 아이패드 전용 웹브라우저가 나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coast 입니다.




첫느낌은 상당히 좋습니다. 일단 확실히 테블릿피씨의 특성을 잘 살렸다는 느낌입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는 상당히 혁신적인 제품이었지만 그 안의 웹브라우저 사파리는 일반 피씨용 웹브라우저와 다를바 없는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본 coast는 테블릿 웹브라우저의 혁신이 아닐까 싶은 제품이 아닐까 생각 됩니다.

처음 앱을 실행하면 사용법을 설명해 줍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특성상 이런거 그냥 패스 하는 경우가 많을텐데 왠만하면 잘 보시길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 앱은 다른 앱과 사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처음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입니다. 



화면에 버튼은 2개 뿐입니다. 아래쪽 가운데와 아래 오른쪽 버튼입니다.(아래쪽 가운데 버튼은 웹페이지를 열었을때 나옵니다)




위 스샷에 2개의 버튼을 표시해 놓았습니다. 아래쪽 가운데는 아이패드의 홈버튼과 유사하고, 오른쪽 버튼은 ios7 의 앱 종료와 비슷한 성격입니다. 사실 전체적으로 보면 이 앱은 ios7의 작동방식을 웹브라우저에도 적용해서 만들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웹브라우저에 보통 있는 이전과 다음 버튼은 ios7 의 사파리 처럼 제스쳐로 가능합니다. 웹페이지 새로고침은 ios 앱들이 예전부터 써왔던 것 처럼 아래쪽으로 스와이프 하면 작동되고요. 이렇게 버튼이 아닌 제스쳐로 모든 작동이 이루어 집니다.

개인적으로 재미있었던것은 검색입니다. 이 앱은 웹페이지를 보는중에는 주소창을 표시하지 않습니다. 앱의 홈화면에만 주소/검색창이 표시됩니다. 한번 이곳에 daum 을 입력해 봅니다. 



그러면 이렇게 됩니다. 왼쪽에 구글 검색화면이 조그맣게 보이는데 누르면 구글의 검색화면이 바로 나옵니다.(잘보면 실시간으로 변화하는것도 볼 수 있습니다)



이번에 방문한  daum 웹페이지는 coast 에 등록이 안된 페이지라 아래쪽에 이렇게 뜹니다. 



이걸 즐겨찾기 하고 싶으면 아이콘을 눌러서 위쪽 적당곳에 옮기면 됩니다. 




아이콘을 위쪽으로 이동시켰습니다. 이렇게 사이트를 즐겨찾기 해 두는 것 입니다. 참 쉽죠? ^^;


언뜻 보면 이 앱은 탭브라우징이 안되는 것 처럼 보입니다. 제가 처음에 ios7 과 비슷하다고 말씀드렸죠? 웹페이지를 보다가 아래쪽 가운데 버튼을 누르면 이 앱의 홈화면으로 나옵니다. 여기서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 열었던 사이트로 이동할때는? 이때쓰는 것이 바로 아래 오른쪽에 있는 버튼입니다. 그러면 ios7 의 앱 종료 화면처럼 여태까지 본 웹페이지들이 나열됩니다. 종료도 ios7 과 똑같습니다. 종료할 웹페이지를 위쪽으로 스와이프 해 버리면 됩니다.



이때 웹사이트 사각형을 아래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웹페이지의 안전도 라는게 나옵니다.  아래 스샷의 아래쪽 노란부분을 터치해도 되고요.



daum 은 보통이라고 나오는 군요. 대부분 이렇습니다. 그러면 이제 항상 https 로 보안 접속이 되는 paypal 을 확인해 보죠.





paypal 은 매우좋음 이라고 나오네요. 왜 매우좋음이라고 나오는 것일까요?





매우좋음 이라고 되어있는 원부분을 터치하면 사이트의 암호화나 그런 정보를 자세히 보여줍니다. 사이트가 암호화 전송을 해서 정보가 완전히 보호된다고 보여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론 이 앱이 가장 테블릿피씨에 어울리는 웹브라우저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개인취향에 달린거 겠지만 상당히 신선하고 매우 맘에 드는 웹브라우저 입니다. 한번씩 써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이 웹브라우저 포스팅하려고 이리저리 가지고 놀다가 digg 를 들어 갔는데 오오오!!! South Korea 가 떡하니 찍힌 기사가 있더군요. 반가워서 클릭해 봤더니.......(이하 생략)








+ Recent posts